[소치 동계 올림픽] 이상화 금메달 획득! 2주차 우리나라의 메달 예상과 주요 종목 쇼트트랙 전망
수요일에 대한민국의 첫번째 금메달이 나올것입니다.! 여자 500m 에서 이상화 선수가 첫 금메달을 획득!!
▲ 소치 동계올림픽의 첫번째 금메달 리스트 이상화 선수
c
안녕하세요. 요즘 소치 동계 올림픽으로 시끌시끌합니다. 우리나라와 가까운 러시아에서 열리는 대회인 만큼 매우 늦은 시간대에 방송되는 경기들도아니고요.
시차가 5시간 정도로 우리나라보다 5시간이 늦습니다. 오후 9시에 우리가 볼수있다면, 러시아 소치에서는 오후 4시에 열리는 셈이죠.
사실 지난 벤쿠버 동계올림픽은 시차가 무려 17시간으로 경기를 볼 수있는 시간대가 애매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선수들은 다양한 경기에서
메달을 획득하면서 5위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동계올림픽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특히 피겨의 전설이되어버린 김연아 선수의 금메달 독주가 많은 도움이되었죠.
그리고 지지난 토리노 동계올림픽에서는 7위로 우리나라는 항상 10위권안의 화려한 성적을 보여주고있습니다.
특히 동계올림픽에서 우리는 쇼트트랙을 주 종목으로 내세우는 전략을 취하고있습니다.
심지어는 14개의 메달중 무려 13개가 쇼트트랙에서 모두 나온 메달이었습니다.
▲ 무려 쇼트트랙에서 13개의 메달을 획득 <대한 체육회 발췌>
우리나라는 남자 쇼트트랙 부문에서 모태범선수, 그리고 밴쿠버올림픽에서 장거리 레이스에서 뛰어난 기량을 보여준 이정수선수 그리고 세계 부동의 1위인 김연아 선수가
이번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메달리스트이고, 빙상의 여제라고 불리우는 이상화 선수도 빼놓을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메달의 수는 많지않습니다, 나라 자체의 규모가작고, 키울수있는 인구수도 상대적으로 적어서 압도적인 출전선수들로 다수의 메달을 획득하는
미국이나 중국을 절대로 메달수로 이길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금메달을 우선순위로 따지는 방식에서는 우리나라의 금메달 획득 능력으로 순위권의 성적을 낼수가있었습니다.
따라서 순위권에 진입하려면 반드시 금메달 종목수를 늘려야하는데요, 사실상 우리나라는 빙상경기 말고는 크게 인프라가 좋지가 않아서 다양한 선수층을 만들어내기도 쉽지않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이번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 10위권의 목표를 세우고 도전 중입니다.
현재 우리나라가 출전한 선수와 메달을 살펴보면..
6일 목요일, 프리스타일 스키 예선에서 서지원, 서정화 선수가 출전했으나 각각 24위와 출발을 못한 아쉬운 성적을 거두었구요.
8일 토요일, 개막식이 열린 당일 스키부분 크로스컨트리에서 이채원선수가 출전했으나 54위, 스피드스케이팅5000m에서 이승훈선수 12위 감철민선수 24위
프리스타일스키 예선 2에서는 서지원 선수가 13위 서정호 선수가 14위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바이애슬론 10km 에서는 이인복선수가 82위를 기록.
국내에서는 비인기종목인 루지 싱글런 부분에 출전한 김동현선수가 다음을 기약하며 36위에 그쳤습니다. 이후 루지에서는 루지강자로 불리는
독일의 로흐 선수가 금메달을 차지했습니다.
9일 일요일, 스키점프에 김현기, 최서우, 최흥철, 강칠구 선수가 출전했으나 10일 치러진 경기에서 모두 메달권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또한 스피드스케이팅 3000m 분야에 양신영, 노선영, 김보름 선수가 출전했으나 27, 25, 13위에 그쳤습니다.
스키의 마라톤이라고 부르는 7.5km의 바이애슬론 분야에서 문지희 선수가 74위에 머물러서 메달 획득에는 실패했고요.
10일 월요일, 월요일에는 쇼트트랙 경기가 매우 많았습니다.남자 1500m, 여자 500m, 여자 3000 계주, 스피드스케이팅 500m 경기가있었는데요.
아쉽게도 유망주인 모태범 선수는 스피드스케이팅 50m 첫 경기에서 종합 4위로 메달획득에는 실패합니다. 이한빈이 출전한 1500m에서는
러시아국가대표팀인 안현수가 러시아에 올림픽사상 최초의 쇼트트랙 메달을 안기며 러시아에 공헌합니다. 푸틴 대통령이 직접 격려했다고하네요.
그리고 여자 3000m 계주에서는 우리나라가 1위로 결승에 진출했습니다. 메달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또한 500m에서 박승희 선수가 조 1위로
진출 자격을 획득했습니다. 프리스타일 스키에서는 최재우가 2위로 진출하는 쾌거를 이룩했습니다.
11일 화요일, 루지 여자 싱글런 2에서는 성은령선수가 10일에 이어서 30위를 차지했습니다. 비록 순위권은 아니지만 열심히하는 모습이 좋네요. 좋은 경험을 쌓고
국가대표팀 인수인계를 하다보면 좋은 성적이 이후에 나올수있을거같습니다. 11일 프리스타일 스키경기에서 최재우는 결승 1차전 10위 2차전 실격을
결국 진출에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정말 아쉬웠네요. 하지만! 요즘 우리나라의 컬링이 대세인데요. 일본을 12대 7로 꺽으면서 승리했습니다.
또한 남자 하프라이프 예선에 출전한 김호준, 이광기 선수는 아쉽게도 하위권에 머물렀습니다. 하지만 이상화선수가 압도적인 기록으로 여자 500m에서 금메달
을 획득합니다!
지금까지 진행된 경기를 조금 살펴봤는데요. 대회 7일째인 오늘이후의 주요 경기는 어떤게있을까요?
우선 일본에게 승리한 컬링경기!! 각각 4명의 선수로 구성된 두 팀이 빙판 위에서 스톤을 표적 방향으로 미끄러뜨려 득점을 겨루는 스포츠라고 설명되어
지는 이 경기는 스톤앞의 빙판을 계속 닦아서 마찰력을 줄여 스톤을 원하는 위치에 가장 정확하게올리는 팀이 승리하는게임입니다.
12일 수요일 00:00 에 열리는 대한민국 vs 스위스 경기
오후 7시에 열리는 대한민국 vs 스웨덴 경기
위 두경기를 주목할 경기라고 할수있겠네요. 또한 모태범 선수가 또다시 도약합니다!
12일 수요일 오후 11시에 열리는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1000m에서 김태윤, 모태범, 이규혁 선수가 출전합니다.
13일 목요일에는 오후 7시 박승희 선수가 출전하는 여자 500m 8강 경기
오후 11시 이상화 선수, 김현영 선수가 출전하는 여자 1000m
15일 토요일, 오후 7시 쇼트트랙 여자 1500m 박승희, 김아랑, 심석희 선수
오후 10:30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1500m 김철민, 주형준 선수
16일 일요일, 여자 1500m 에서 김보름, 노선영, 양신영 선수가 출전합니다.
오늘 이상화선수가 메달을 획득하게 된다면 아래 종합순위에서 우리나라가 10위에 이름을 올릴것입니다. 대회진행 1주차에 일단 10위권에는
발을 들여놓았으니 출발이 좋습니다!
현재 메달 종합순위는 캐나다가 1위 노르웨이가 2위를 차지하고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어떤 성적을 거둘지 기대가되네요^^ 저의 블로그에서는 현황과 주요경기일정을 지속적으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간단하게 소치 동계 올림픽현황을 알고싶으시다면 자주방문부탁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