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Story/PC 게임

사이버펑크 2077 발매가 12월 10일로 또 연기되었습니다.

by 유스위스 2020. 10. 28.

반응형

지난 발매연기사태로 유저들의 신뢰를 잃었던 CD PROJEKT RED의 사이버펑크 2077가 또 기습적으로 트위터를 통해 자사 게임의 발매연기 사실을 알렸습니다.. 발매시기에 맞추어 컴퓨터를 맞추기위해 RTX3080을 열정적으로 구하고있던 열혈팬들을 또 실망시켰군요.

 

 

스팀페이지에는 이미 새로운 출시일인 2020년 12월 10일 출시로 변경되어 나오고있고, 기존의 출시일이었던 11월 19일은 2시간만에 대부분 수정 또는 편집되었지만.. 여전히 기억될정도로 많은 팬들이 기다려온 날입니다. 또한 출시일이 다가오자 영화 존윅의 주인공 키아누리브스 형님까지 섭외해 광고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말이죠. 아쉬운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구글에는 아직 수정하지 못한 11월 19일이라는 출시일 설명과 지난번에 연기했던 공지까지 버젓이 상위노출되고 있는데요.. 정말 팬들의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닌거같습니다. 물론 이 발매연기는 한국인 팬들에게는 오히려 희소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요..

 

 

 

지난 CD 프로젝트의 10월 12일 공지에서 대표 마르친 이빈스키가 무려 2월에 취소했던 한국어 음성더빙 재개를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연기되어 출시되는 발매일의 +1일인 12월 11일에 별도의 DLC 언어팩으로 제공이된다고 하니.. 이정도면 한국을 위해서 연기를 할 수 밖에없던게 아닌지 생각이 들 수도있는데요... 차분히 생각하면 작은 한국시장을 위해서 연기를 했다고 보기에는 조금... 발매하고 언어팩을 추가로 배포해도되는거고요... 그리고 오늘 공개된 대표들의 편지를 읽어보면 한국어언어팩보다는 다양한 기기에 대한 테스트가 더욱 필요하다는 설명이 타당합니다. 실제로 코로나때문에 재택근무를 하기때문에 테스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하네요.

 

 

 

다음은 트위터에 한국시간기준 새벽2시경 올라온 대표 아담 바도우스키와 마르친 이빈스키의 발매연기 안내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저희는 사이버펑크 2077의 출시일을 21일 후로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새로운 출시일은 12월 10일입니다.

아마 만감이 교차하고 궁금한 점도 많으시겠지만, 일단 가장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저희에게 주어진 가장 큰 임무는 현세대, 차세대 콘솔과 PC출시를 동시에 준비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9가지의 버전(Xbox One/X, Xbox S)와의 호환, PS4/Pro, PS5와의 호환, PC, Stadia)을 동시에 준비하여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전부 재택근무로 말이죠. 사이버펑크 2077의 출시일이 차세대기의 출시와 가까워짐에 따라, 모든게 올바르게 작동하며 모든 버전이 부드럽게 구동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고작 21일의 연기로 변화를 이루어 낸다는 것을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렇게 크고 복잡한 게임에서는 이 시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저희가 골드행 이후 이런 발표를 하는 것에 대해 의아해하실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골드행'은 게임이 준비완료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플레이할 수 있고, 모든 콘텐츠가 포함되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골드행을 달성했다 하여, 퀄리티 증진을 위한 작업이 필요 없어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오히려 저희는 Day 0 패치를 통해 제공할 다양한 개선 사항들을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저희는 지금까지 이를 위해 필요한 시간을 과소평가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대단한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고 자부하며, 이를 위해선 어떠한 어려운 결정이라도 내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진심으로 사랑에 빠질만한 게임을 만들 수 있다면 말이죠.

 

아담 바도우스키 & 마르친 이빈스키

 

 

키아누리브스 형님 12월에 만나요...

 

개인적으로 무척아쉽습니다. 키아누 리브스까지 등장해서 한창 출시를 손꼽았을 유저들을 생각하면요... 아무리 위쳐3로 명성이 자자했던 웰메이드게임 제작사라도 이건 아니죠.. 아무튼 올해 출시되는것은 같으니 제대로라도 만들어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이해되는 부분도 있는게... CD 프로젝트 입장에서는 이번 프로젝트에 모든걸 쏟아부은거나 마찬가지니까 회사입장에서도 신중한게 좋을거같습니다.

 

또한 최근 대형 게임사 유비소프트의 신작 어쌔신크리드 발할라 및 와치독스 리전이 발매 코앞이라 너무 가까운 시일에 연달아 발매하는 것이 부담스러웠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새로운 출시일은 아래 공식 홈페이지나 트위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홈페이지 : www.cyberpunk.net/kr/ko/

공식 트위터 : twitter.com/cdp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