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Story/PC 게임

철권7 철린이의 녹단 정복기!! 뱅가드 달성후기! 철권 녹단 가는법!!

by 유스위스 2017. 9.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쓰네요. ㅎㅎ

 

오늘은 철권7 녹단 계급의 끝판왕인 뱅가드를 드디어 달성하고나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도 철린이 이기때문에.. 고수란 소리는 듣기 힘들겠군요 ㅋㅋ

 

저는 이번글에서 철린이가 녹단이 되는 법에 대해서 가장 기본적인 팁을

 

적어볼까 합니다. 여러분이 녹단이 안되시는 이유는 제 글에있는 요소들을

 

익히지 않아서 일겁니다. 잘 읽어보시고 실천하세요.

 

 

 

 

 

 

 

 

금일 고인물과의 혈투끝에 머러우더에서

 

액자단인 그랜드마스터가 된 저는... 안그래도 빡치는 일도 있었지만,

 

더 열이 받아있었습니다. 

 

하지만, 곧 정신을 차리고 레오로 상대방들을 압박하기 시작했죠 ㅋㅋ

 

사실 10고인물분들은 이기기힘들지만, 어느정도의 고인물들을 부케와 붙으면

 

제가 반반으로 이길 정도로 많이 성장했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마지막상대는 미겔님이었습니다.

 

승수가 500승이 넘는데 파이터인 것으로 봐서 엄청 빡센 상대도 아니고, 부케일 가능성도 낮았죠.

 

저는 무려 승수가 900승이 넘기때문에.. 체면을....(?) 세우기위해서

 

더 열심히 했답니다.

 

 

 

 

 

 

깔끔하게 첫라운드를 이겼습니다 ㅋㅋ

 

이때는 퍼펙트로 승단할 줄...

 

 

 

 

 

 

한번을 지고, 한라운드를 더 따서 앞서나가는 모습입니다.

 

정주금계 파훼하다가 3타 카운터 나서 콤보로 이어질때가

 

가장 통쾌하다는...

 

하지만, 요즘은 레오의 정주금계 파훼 동영상도 많아서

 

웬만한 철린이 아니면 다 끊거나 앉아서 피하더라고요.

 

 

 

 

 

 

결국 3타 카운터를 회피하려다가 앉아서

 

2단발차기에 맞아 죽는 모습입니다 ㅋㅋ

 

상대방분이 컨디션이 안좋기도 한거같고..

 

 

 

 

 

 

결국 녹단의 최종보스 뱅가드!!!

 

여기서 승단하면 노랑단 워리어가 됩니다.

 

사실 제가 철권7을 스팀으로 구매하고, 조이스틱을 사면서

 

워리어라는 계급을 목표로 연습했는데요.

 

출시는 6월이지만, 스틱으로 실제 플레이한 기간은 두달 정도이니

 

올해 안에는 워리어로 정착할 수 있지않을까 생각됩니다.

 

 

 

 

 

뱅가드가 워리어가 된다면 더욱 감격스럽겠네요..

 

자 후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철린이 여러분도 어서 녹단 뱅가드가 되고싶으시죠??

 

 

 

 

가장 중요한 첫번째!! 상대방이 공격할때 가드하는게 중요합니다.

 

 

가드의 중요성은 정말 철권7 내에서 독보적입니다. 가드를 하지못한다면, 곧 콤보로 이어지고, 패배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되기 때문이죠. 흔히 상대방이 공격하기 좋은 타이밍에 내가 공격하려다가 카운터로 인해서 무한대로 쳐맞는 일이 발생하는건 여러분이 손가락을 가만두지 못해서 입니다. 사실, 철권은 상대방의 피를 깍아야 이기는건 맞지만, 가드로 상대방의 공격을 다 막는다면 절대 죽지않습니다. 아무것도 누르지않고 레버를 뒤로해서 상단 중단 가드만 한다고 치면, 결국 상대방은 하단카드를 내밀 수 밖에없습니다. 대회경기에서보는 짠손이나 짠발로 상대의 피를 갉아먹는 플레이는 낮은계급대에서는 드물고, 낮은 계급대에서는 상단 중단공격이 계속 막히게 되면 큰 하단을 사용하는데, 이때 앉아서 가드하거나, 흘려버리면 상대는 상단 중단은 다 막히고, 하단을 때리려고하면 역으로 공중에 띄워버리기 때문에 움츠러 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은 하단을 흘리거나, 막고나서 적을 띄울 수 있는 기술이나 강력하게 되갚아 줄 수 있는 기술을 프레임표를 보거나, 고수들의 영상을 보면서 익혀야 하는 것이죠. 하단을 막을 줄 알면 두 계급이 올라가고, 흘릴 줄 알면 또 한 계급이 올라갑니다. 프랙티스에서 cpu를 초고수로 설정해놓고 하단쓰는 것만 보고 흘리기를 연습하거나, 방어하는 걸 연습하세요. 그냥 아무것도 누르지말고 상대방이 지르는 기술을 보면서 가드를 한 후에 적의 공격이 완전히 멈췄다 싶을때 공격을 시도하시는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카운터 기술들은.... 바로 이 타이밍이야!!! 하는 순간의 텀을 두고 나오는게 대부분이기 때문에 상대가 지르는 기술을 끝까지 보는게 좋습니다. 딱 한판만 아무것도 쓰지말고 레버를 뒤로밀고 계셔보세요. 여러분의 캐릭터가 수명이 늘어납니다..

 

 

 

 

 

 

 

두번째!!! 내가 할 캐릭터의 모든 기술을 연습하고,

콤보는 필수적으로 연습해라

 

 

철권7은 이제 PC로 나와서 돈을 들이지 않아도 집에서 마음껏 연습이 가능합니다. 제가 플스방에서 몇시간동안 연습해도 구사할 수 없었던 여러가지 대각기술들을 PC에서 자유자재로 쓸 수 있게 된 것 처럼 말이죠.

그래서 전체적인 유저의 상향평준화가 되었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은 연습을 안하고 동네 막눌러 아저씨처럼 막 누르는 기술로 상대를 이기려고 한다면, 또 그렇게 해서 이겨진다면 이 사회에 정의가 바로 서겠습니까? 멘토는 모르겠고, 엑스퍼트만되어도 사람들 국민콤보라고 불리는 콤보는 다 구사할 줄 압니다. 물론 삑사리가 나는 계급대이긴 하지만요.. 국민 콤보가 있고, 여러운데 데미지가 더 들어가는 콤보가 있고, 멀리 멀리 보내서 벽까지 가는 콤보가 있고, 적당히 거리조절해서 벽에 부딪히게 하는 콤보가 있고, 벽에 부딪혔을때 넣는 콤보가있습니다. 콤보시동기라고 불리우는 다양한 기술들에 맞게 콤보가 변화하기도 하고요. 이 콤보들은 사실 외우기만해서는 실전에서 응용하기 어렵습니다. 가장 좋은건 고수의 플레이를 자주 보는 것이고, 다음으로 프랙티스에서 CPU와의 무한대전을 통해서 몸으로 체득하는 겁니다.

CPU를 갖고 놀 수 있을때는 비로소 사람을 상대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CPU는 특정타이밍에서 하단을 안막거나, 앉기만 하는 등 타이밍이 어느정도 짐작이 가기때문에 마스터해도 실전에서 적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콤보 기술표를 찾아서 프린트하거나, 저장해놓고 콤보를 꾸준하게 연습해야합니다. 또한 콤보만 중요한게 아니라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모든 기술들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모든 기술들의 커맨드는 결국 프랙티스의 기술표에 나와있고, 콤보로만 이기려고 들면 어느순간 콤보를 못넣으면 지고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상대의 피를 갉아먹는 데미지가 낮은 손과 발기술의 커맨드를 익히고, 엄청 자주쓰는 기술들은 아니더라도 전체적인 기술들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철린이의 경우 대각입력이 엄청 어려운데요. 저도 대각입력이 적응되지않을 거라 생각했지만, 이제는 대각입력이 꽤 익숙해졌습니다. 아직 횡이동이 약간 불안하긴 하지만, 처음에 레버를 잡았을때 횡이동이 불가능했던걸 생각하면 ㅎㅎ 아무튼 모든 기술 커맨드를 연습하시되, 일단은 초보니까 주력기술들을 익히는게 좋습니다. 익히는 방법은.. 캐릭터 공략이라고 인터넷에 치시면 캐릭터별 주요기술들이 나올 겁니다. 혹은 디시인사이드 철권갤러리 공지 같은 곳에서 공략을 찾아보시면 좋습니다. 주력기술과 국콤 하나 딱 마스터하면 여러분은 이미 그랜드마스터~!

 

 

http://gall.dcinside.com/board/lists/?id=fightgametekken(디시인사이드 철권갤러리)

 

 

 

 

 

세번째!! 상황별 기술 및 캐릭터별 기술들의 파훼법을 배워라

 

 

 

철권7은 정말 다양한 기술이 있고, 캐릭터별로 다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베이스가 되는 기술들은 거의 있는 편이죠. 예를 들어서 상대가 잽만 계속 때린다고 합시다. 여러분이 파훼법을 모른다면, 아무기술도 쓰지못한채 여러분은 잽에 20대를 맞고 사망하게 됩니다. 물론 몇번은 막고 내밀다가 죽으시겠죠 ㅋ 이유는 잽의 프레임이 10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쓰는 모든 기술 중 잽을 이길 기술은 타이밍 좋게 잽을 날리는 것밖에 없습니다. 그것도 타이밍이 안좋으면 잽에 계속 끊겨서 여러분은 가장 초보적인 기술에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죠. 잽을 파훼하는 방법은... 앉은다음 레버를 놓으면서 사용하는 기상킥 혹은 기상어퍼를 사용하거나, 뒤로 물러난 후 크게 띄우는 강력한 콤보시동기를 사용하는 것이죠. 상대는 잽으로 실피 깎으려다가 피가 반이 깎이기 때문에 다음부터는 절대 잽을 날리지 못합니다. 그러면 상대가 이번에는 자꾸 앉아서 회피하니까 왼어퍼를 날리기 시작합니다. 왼어퍼는 프레임이 10보다는 많지만, 대부분의 기술보다는 프레임이 낮아서 잡아먹습니다. 강력한 왼어퍼의 연타에 여러분은 잽의 대응법만 생각하다가 앉은 후 계속 쳐맞고 이도저도 못하다가 골로갑니다. 사실 왼어퍼는 상대의 피가 1일때 마무리를 할 정도로 좋은 기술이죠. 이유는 중단이기 때문에 앉아도 맞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러분은 어떡해야할까요? 답을 모른다면 여러분은 이미 왼어퍼만 맞고 사망한겁니다. 답은 적당한 타이밍에 잽을 날리는 겁니다. 철권에 잽과 왼어퍼만 있다고 칩시다. 여러분이 상대의 잽과 왼어퍼를 못이기면 다른기술을 써도 못이기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게 바로 프레임이라고 하는 철권 내 기술들의 공격속도의 개념입니다. 물론 공격을 가드한 후에 내가 경직되는 것도 프레임이라고 하죠. 각 기술들의 프레임을 알면, 발동속도가 가장 큰 기술로 상대적으로 프레임이 높은 기술을 끊을 수 있고, 내가 기술을 썼을때 상대가 가드하면, 오히려 내가 프레임이득으로 또 공격할 찬스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대부분 큰 기술들은 가드시 공격자가 경직프레임을 갖기 때문에 큰 기술을 막을경우 내가 공격할 타이밍이 생기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걸 응용하면 클라우디오의 강력한 컷킥 혹은 카타리나의 2타가 나오는 컷킥 모두 잽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잽이 안닿는 거리에서 쓰면 컷킥에 지지만, 근거리에서 컷킥과 잽이 동시에 나오면 상대는 공중에 뜨게되고, 잽으로 막은후 공중콤보를 연계할 수 있습니다. 자꾸 주력기술인 컷킥등이 막혀서 공중콤보를 맞으면, 상대는 무서워서 컷킥의 빈도를 줄이겠죠. 하나씩 적이 사용하는 주력기술을 무력화하는 것이 승리의 가장 큰 요소입니다. 그리고 또한 상대가 자꾸 앉거나 하단공격을 지를거 같은 타이밍에는 컷킥을 사용해서 공중에 띄우면 상대는 하단을 함부로 내밀지 못하겠죠? 하단을 내미는 타이밍에 막거나 흘리는 것도 좋지만, 오히려 공중에 띄워서 더 큰 데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상황은 실제 경험을 통해서 훈련해야 하는 겁니다. 아마 연습모드에서는 다 익히기 힘들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캐릭터별 주력기술을 익히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상대캐릭터가 주력으로 쓰는 기술을 알아야 모르고 당하지않습니다. 주력기술들은 대부분 강력하고 모를경우 사기성이 짙기 때문에 생소한 캐릭터가 생소한 기술을 쓰면 영원히 땅에 두발을 딛지못하고 하늘에 둥둥 떠다니다가 참혹한 죽음을 맞이할 수도있습니다. 각 캐릭터의 주력기술을 익히는건.. 직접 캐릭터를 해보는게 좋겠지만, 사실상 초보는 한 캐릭터의 커맨드도 익히기 힘드므로 인터넷방송에 나오는 고수들의 방송을 보면서 캐릭터들이 자주쓰거나 자주쓰는 전술등을 눈여겨 봐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게임을 계속하면서 맞으면서 배우는 것도 좋고요 ㅋㅋ 정말 인터넷 방송을 보는걸 추천드리는건... "이 상황에서는 이렇게 하는구나!!!" 하는걸 배울 수 있습니다.

 

 

 

최종 결론입니다.

 

자신이 할 캐릭터의 모든 기술들 커맨드를 인지하고, 각 기술들의 장단점과 적이 쓰는 기술에 대한 카운터가 가능한 기술을 알고 있어야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녹단 수준 이하는 강력한 기술을 적이 강력한 기술을 낼 타이밍의 바로전에 명중시킨다면 올라갈 수 있겠죠.. 하지만 녹단 수준에서 부터 이미 강력한 기술만으로는 이기기가 힘듭니다. 녹단이 되려면 상황별콤보의 대부분의 이해, 다른건 몰라도 캐릭별 주요기술 및 딜캐가능기술 정도는 아셔야 녹단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파이터급 정도되면 하단을 전략적으로 때리다가 상단을 치고, 상단을 칠지 하단을 칠지 모르는 무빙을 통해서 각종 이지선다 거는법을 알기 때문에 연습만이 살길입니다. 연습을 꾸준히 하시고... 힘들때는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의 유튜브나 인터넷방송 경기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철권7 철린이인 뱅가드의 팁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