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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Story/아노 1800

아노1800 박물관 등 문화시설, 매력도와 궁전 이야기(Anno1800 공략)

by 유스위스 2020.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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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이텔입니다. 오늘은 아노1800의 매력도와 관련된 이야기를 좀 할까합니다. 아노1800에서 매력도라는 항목은 초중반에는 행복도와 관련되어 폭동 등의 부정적인 요소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보조 영향 개념의 수치인데요. 후반에는 이 매력도를 통해서 다양한 최종컨텐츠를 풍요롭게 즐길 수 있어서 공해 등을 최소화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합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매력도를 올리는 방법에는 총 몇가지 요소가 있지만, 제일 메인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래와같이 이루어져있습니다.

 

 

1. 각종 꾸미기 아이템을 활용한 매력도 소폭증가

 

2. 문화시설인 박물관과 동물원, 식물원을 건설해서 유물이나 동물들을 전시해서 적당한 매력도 증가

 

3. 궁전을 활용한 매력도 부스팅

 

 

위의 사항 등을 활용하면 매력도를 올릴 수 있는데요. 단지 나무와 잔디를 까는 것만으로도 섬의 매력도가 소폭 상승하기때문에 섬 곳곳에 나무등을 심어주면 섬의 매력도 관리에 좋습니다. 하지만 트릴로니 섬 전체를 수목식재한다고 해도 증가되는 매력도에는 분명 한계가있고, 대량의 매력도가 필요한 궁극컨텐츠에는 한참 모자란게 사실입니다. 추가적으로 축제가 열리면 섬의 매력도가 증가하지만, 항시열리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문화시설 세트와 매력도


 

문화시설에는 위에서 설명했듯 박물관과 동물원, 식물원이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빈 전시공간을 설치해서 동물이나 유물들을 전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데요. 해당 아이템을 전시하게되면 아이템의 등급에따라 최대 50의 매력도를 획득 할 수 있고, 특정 아이템들은 "세트"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아이템들의 세트효과는 정말 다양하며, 섬 내 플레이어 주택과 건물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든 세트를 활성화하면 게임 내 큰 도움이됩니다. 예를들어 "사라진 부족"이라는 전시회 세트를 완성하면 모든 플레이어의 주택을 대상으로 재봉틀, 통조림, 커피를 5%적게 소비하는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각 획득 지역은 북극, 엔베사, 신대륙, 구대륙 등 다양한 세션이 대상이기 때문에 각 지역의 중립NPC 주사위 가챠를 통해서 일부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고, 탐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도 있었으나 최근 연구소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서 모든 세트아이템을 편하게 연구소를 통해 획득 가능하게되었습니다.

 

 

각 세트는 문화시설의 유물, 통물, 식물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빈 전시공간을 생성하였다면 아래에서 아이템을 선택해서 전시할 수 있습니다. 이때 넣을 아이템의 검색기능을 제공하는데요. 각 세트의 명칭을 입력하게되면 정렬까지 해주기때문에 일일이 세트를 확인할 필요가없습니다. (검색할 때는 일부 키워드를 입력하고 자동완성을 참고해서 정확히 입력해줘야함)

 

 

박물관의 세트를 모을때는 연구소에서 "연구분야"탭의 아이템을 다 해제해놓아야하며, "아이템개발"에서 마찬가지로 세트이름을 입력하면 모든 아이템들이 표시가되기 때문에 없는 아이템을 제작하면되겠습니다. 연구소가 없을때는 모으기가 매우 까다로웠는데 연구소덕에 모든 세트를 손만 까딱하면 얻을 수 있게되었고, 따라서 모든 풀세트를 만드는데 채 하루가 걸리지않습니다. (효율적으로 하면 박물관과 식물원, 동물원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보임)

 

물론, 연구소의 개발시간이 있기때문에 등급이 낮거나 쉽게 얻을 수 있는 문화아이템들은 각 지역의 중립NPC에게가서 주사위를 굴려 획득하는 것이 시간절약이 크게됩니다. 반면에 전설이나 에픽등은 연구소에서 얻는 것이 편하겠죠.

 

 

또한 특정 세트의 아이템 매력도를 부스팅해주는 악보라는 시스템도 문화시설 설치 후" 음악관을 추가로 부속건물로 설치하면 놓을 수 있기때문에 악보가 있다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악보를 얻는 곳은 가장 편한 방법으로 만국박람회의 식물 전시회 개최가 있으며, 특정 AI의 퀘스트나 전리품으로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런 정보들은 통계창의 아이템란에가면 출처를 확인할 수 있기때문에 다른아이템들을 얻는데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모든 세트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대규모의 부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확장공간을 넉넉히 부여하거나, 인근에 박물관을 추가로여는 등의 방법을 강구 할 수 있습니다.

 

 

2. 매력도의 궁전활용


섬의 매력도는 7500이 마지막 칭호 수치입니다. "매우 아름다운 메트로폴리스"를 달성하면 매력도 레벨은 올라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행복도와 관련된 수치이고, 이 매력도가 올라가면 "궁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게되면 "명성레벨"이라는게 보입니다. 그리고 다음 명성 레벨에 필요한 수치는 바로 "매력도"죠. 한마디로 궁전의 명성레벨을 올리는 수치가 매력도라는겁니다. 명성레벨을 올리게되면 각 부서의 기본 효과가 증가합니다. 문화부의 경우 여객부두의 전문가방문확률이 증가하고, 노동부에서는 섬의 기본노동인구수 증가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주안점을 둬야할 것은 복지부의 "모든 공공건물 영향 범위" 항목인데요. 후반가면 노동력이 넘치고 전문가도 연구소를 통해 획득하면되지만, 공공시설의 서비스범위는 제어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명성레벨을 증가시키면 복지부의 효과를 받아서 모든 공공건물의 서비스범위가 늘어납니다.

 

최초 명성레벨 1일때는 기본 증가범위가 +10정도이지만, 명성레벨이 1이 올라갈때마다 범위가 2씩 추가가 되기때문에 11레벨에서는 총 32칸의 범위 버프를 받게됩니다. 부서효과 강화의 최대명성레벨은 25이며, 매력도가 33000일때 달성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복지부정책에는 발전소 범위 +15칸의 효과가 있는데요.

 

 

궁전의 영향을 받은 유류발전소, 가스발전소는 정책효과에 기본 부서효과를 더해서 범위가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철도를 깔아도 시원치않은 전기공급때문에 비교적 촘촘히 전기공급을 해줘야했던것과 달리 궁전의 영향범위에 들어온 발전소의 전기공급거리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면 맨 우측의 유류발전소가 학자주거지 중앙을 넘어 투자가 주택까지 영향을 주는 모습입니다. 기본 유류발전소범위라면 주변의 학자주거지를 커버하는데도 힘들었을테지만 말이죠. 이처럼 11단계의 버프만 받아도 기존에 유류발전소 2개를 설치해야 겨우 커버할 수 있던 지대를 단 1개만 설치해 석유를 아낄 수 있습니다. 물론 복지부에는 음료요구량 20%감소 버프도 있기때문에 럼주나 커피, 히비스커스 차 등 까다로운 신대륙과 엔베사 물품을 절약하는 효과를 사용하시는분들도 있습니다. 추가 정책의 경우 명성레벨버프가 없기 때문이죠.

 

 

명성레벨은 오직 매력도를 통해 올릴 수 있기때문에 문화시설의 세트효과를 적절히 사용해서 매력도를 부스팅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문화부의 정책 중 "완성된 문화세트 하나당 매력도 +250"이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궁전의 효과가 미치는 문화시시설의 세트당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박물관만 효과를 받아도 17세트 x 250 = 4250매력도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정부의 "시청의 매력도+200"를 선택하면 주택범위마다 시청에 대한 매력도를 획득 할 수 있기때문에 문화시설보다 더 큰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사실상 매력도와 궁전의 케미가 종결컨텐츠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연구소가 있기때문에 문화시설의 아이템은 얻기 어렵지않은 편이고, 궁전의 효과를 통해 공공시설의 개수를 조절할 수 있어서 공간 확보에도 유리합니다. 하지만 다소 극후반에나 하는 컨텐츠들이라서 각종효과가 플레이어에게 큰 의미로 다가올지는 미지수네요.

 

이상으로 아노1800 박물관 등 문화시설, 매력도와 궁전 이야기(Anno1800 공략)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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