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6. 1. 13:35ㆍGame Story/원신 임팩트
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오늘은 원신의 BGM(Background music)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원신을 하시는분들은 누구나 게임을하면서 음악이 참 좋다라는 생각을 한번쯤 가져보셨을겁니다.
우선 이 원신 BGM의 작곡가는 단 한명으로 Yu peng chen(유펑천)이라는 중국의 작곡가이며, 1986년생으로 상당히 젊은 편입니다. 중국 2대 음악학교라는 상하이음악학교(上海音乐学院)를 졸업한 후 각종 중국영화 음악을 담당했고, 일부 대회에서는 심사위원까지 맡은적이 있다고합니다.
또한 리월 경책산장 BGM 녹음에서 피아노를 직접연주하는 모습도 원신 공식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들을 다양하게 연주할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원신의 BGM은 현재 아래와 같이 현재까지 나온 세개의 테마지역인 몬드, 리월, 이나즈마에 더해서 연하궁 테마 등이 원신 공식유튜브에 등록이 되어있어서 감상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각 BGM들은 짧고 긴 오케스트라 등으로 녹음이 되어있기 때문에 메인테마급 BGM은 4~5분 정도의 재생시간을 가진 반면에 굉장히 마음에 드는데도 시간이 1~2분으로 짧아서 음악으로 감상하기에는 다소 아쉬운 곡들도 있습니다.
원신의 BGM들의 오케스트라는 각 지역테마와 비슷하게 몬드(런던필하모닉), 리월(상하이심포니), 이나즈마(도쿄필하모닉)에서 녹음을 했다고하고, 실제로 녹음 현장을 원신 공식유튜브에서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각 테마별 BGM 분량이 상당히 많은편으로 실제로 유튜브를 통해 청취하게되면 하루만에 다 듣기도 힘들정도로 분량이 많습니다.
정리해보면,
<지역별 테마앨범>
1. 몬드BGM전체 - 바람과 목가의 성(3개 DISC로 구성된 앨범)
2. 리월BGM전체 - 구름바다 위의 푸른 달(3개 DISC로 구성된 앨범)
3. 이나즈마BGM전체 - 고요한 무망의 국가(3개 DISC로 구성된 앨범)
4. 드래곤스파인BGM전체 - 소용돌이, 별부름과 빙산(1개 앨범)
5. 연하궁BGM전체 - 기억에서 잃어버린 섬(3개 DISC로 구성된 앨범)
6. 층암거연BGM전체(22.6.23에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 천암을 바라보며(3개 DISC로 구성된 앨범)
7. 수메르BGM전체(22.10.2에 공개되었습니다.) - 지혜와 지식의 숲(3개 DISC로 구성된 앨범)
<이벤트, 일부곡 리메이크>
1. 1.0버전회고테마BGM(몬드지역BGM 리메이크) - 진주의 노래(4개 DISC로 구성된 앨범)
2. 각 캐릭터 PV에 사용된 주제곡 - 빛나는 뭇별
위와 같이 나열해볼 수가 있습니다.
제가 주의깊게 듣고있는 곡은 다음과 같습니다.
몬드 - Slight Distress(바람드래곤의 폐허 테마,2분)
리월 - Rapid as WIldfires(리월 전투음악)
이나즈마 - Inazuma(메인테마), The Almighty Violet Thunder(쇼군 주간토벌 2페이즈), Overlord fo the Thunderstrom(이나즈마 전투음악)
연하궁 - combat beneath the waves(연하궁 전투음악), Undersea Encounters(연하궁 전투음악)
층암거연 - inevitable Conflict(층암거연 전투음악)
총 8곡이며, 멜로디가 좋고 오케스트라의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 4~5분 내외의 좋은 음악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몬드테마같은 경우 멜로디는 감미로운데 곡이 너무짧아서 감상하기 아쉽고, 지역의 느낌이 덜한 느낌입니다.
리월도 마찬가지로 멜로디는 감미로운데 짧은곡이 많고, 전체적으로 활기차지만 차분한 느낌이라 리월 전투음악 정도가 제일 듣기 좋은 것 같습니다. 이나즈마는 긴곡과 기존 멜로디를 유지한채 편곡한 버전이 많아서 꽤 들을만한 곡이 많습니다. 특히 이나즈마 메인테마부터 보스토벌, 전투음악까지 모두 길이가 적당하고 졸리지않아서 좋았어요. The Almighty Violet Thunder의 경우 라이덴 주간토벌 2페이즈 음악인데 1페이즈 음악에 ROCK을 결합한거라 1페이즈 음악도 좋아보여요. 연하궁의 두 곡은 바이올린의 속주와 멜로디가 매우 인상적인 음악이므로 꼭 감상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추가로 공개된 층암거연 앨범에서는 disc2는 다들 짧고 단조로워서 disc1이나 3에서 들을만한 긴 곡을 찾을 수 있는데, inevitable Conflict가 제 마음에는 제일드네요.
수메르는 앞서 오케스트라 현장이 공개되었던 메인테마 Sumeru와 전투음악 swirls of shamshir가 마음에 들지만 취향도 많이타고 다른 음악들은 좋긴한데 너무 짧아서 따로 스마트폰에 넣어듣기에 좋은 음악은 없는거 같아요.
물론 게임을 하시게되면 대부분 듣게되지만, 또 음악만 들어보면 음악만의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가 있어요. 원신에서 단순히 배경음악이라고 생각했던 음악들이 사실은 게임을 게임답게 만들어주고 있었다는걸 깨달을 수가 있죠.
게임 로딩화면에서 "이어폰을 착용하면 더 재밌습니다."라는 문구가 괜히 있는게 아니었어요.
BGM이라고하면 뭔가 심심한 느낌이드는데 원신 작곡가분은 친숙한 멜로디를 자주 사용해서 단순히 악기로 연주되는 곡인데도 전혀 심심하지가 않아서 감상하기에 좋습니다.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국내 음원사인 네이버 VIVE, 멜론, 지니 등에서 모두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앨범명이 상이할 수도 있으니 가급적 음원을 검색하실때는 마음에드는 곡명을 유튜브에서 알아내신 후에 영어로 직접 검색하는걸 추천드려요.
이상으로 원신 BGM에 대해 알아보기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p.s 폰타인부터는 퇴사하시고 호요믹스자체에서 제작했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