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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Story/원신 임팩트

원신 "카에데하라 카즈하" 딜링 메커니즘에 대한 이야기

by 유스위스 2022.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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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2021년 7월에 픽업해서 1년만에 복각한 카즈하는 출시 당시 설탕 및 벤티와 호환되는 캐릭터로 알려져 매출이 매우 적었던 캐릭터 중 하나인데요. 1년 동안 카즈하 오너들이 충실하게 쌓아올린 카즈하의 사기성이 공개되면서 이번 픽업에서는 원신 하는 모든 분들이 카에데하라 카즈하를 데려가고 계십니다. 오늘은 2022년 7월 복각한 카에데하라 카즈하의 딜링메커니즘을 자세하게 적어보려고합니다. 

 

카즈하: 대체 난 왜 이렇게 사기캐릭터인거지?

 

1. 카에데하라 카즈하의 개요


카에데하라 카즈하는 바람원소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원마기반 서포터를 주 목표로 삼는 캐릭터입니다. 원마에 비례해서 피해증가 버프를 주는 딜링매커니즘을 가졌기 때문에 모든 성유물을 원소마스터리로 맞추어 치확치피 딜세팅을 한 메인딜러에게 피증버프를 몰아주는 식으로 운용을 하게되죠.

 

풀돌파인 6돌 카즈하는 원마에 비례해서 일반공격, 강공격, 낙하공격의 데미지를 올려주기 때문에 6돌 딜 카즈하인 경우에도 원소마스터리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딜카즈하는 원소마스터리 주옵 성유물 기반에 치확치피까지 맞춰야하는 어마어마한 세팅요구치와 원소반응에 다른 속성 딜러들보다 불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카즈하를 서포터+탐험용 캐릭터로 사용합니다.

 

 

카즈하는 돌파스탯이 원소마스터리이므로 80이상 레벨업해야하며, E원소스킬 몹몰이 특성때문에 90레벨을 찍어야 원활하게 몹을 몰 수가 있습니다. 몬스터레벨이 90이상되면 레벨이 낮은 카즈하의 E원소스킬로는 몹이 몰아지지가 않습니다.

 

레벨업 총 모라는 210만 모라이며, 레벨업 돌파시 바다불로초 168개, 영웅의 경험 419개, 이나즈마 꼭두각시 부품 46개를 필요로 합니다. 딜뻥용 서포터로 키운다면 특성작은 굳이 할 필요가없지만, 애정상 5~7정도 맞춰준다면 층암거연 업데이트로 한껏 넘쳐나는 까마귀 휘장을 사용하면 레벨업 할 수 있습니다. 

 

 

2. 카즈하는 딜러? 서포터?


위의 개요에서 써놓은 것과 같이 카즈하는 90%이상이 서포터로 사용됩니다. 원신에서 서포터는 주로 메인딜러에게 버프를 몰아주는 포지션의 캐릭터이며, 카즈하는 현존하는 서포터 중 가장 빠르고 정확하고 간결하며 강력한 피증 버프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근 1년 동안 카즈하를 보유하지 못하신분들은 라사카베를 필두로한 카즈하 조합에 침만 흘리고 계셨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카즈하 6돌파 효과

카즈하를 딜러로 쓰기 힘든이유는 우선 6돌파에 카즈하의 원마비례 일반~낙하공격 증가 버프가 있고, 평타에 바람원소까지 묻혀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6돌파를 해야 자체 딜이 훨씬 강력해 지는 터라 1~2돌만 해도 딜이 나오는 타 원소 메인딜러들에 비하면 약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죠. 물론 카즈하를 특성작과 종결성유물만 맞춰도 메인딜로 못쓰는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카즈하의 딜버프만 받고 메인딜이 효과적으로 적을 순삭 시키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타임어택에서는 카즈하를 쓰지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따라서 카즈하의 서포팅 딜링 메커니즘을 다룰 것이고, 저도 카즈하를 메인딜로 사용할 일을 없기 때문에 6돌파를 하지않았습니다.

 

 

3. 카즈하의 세팅 방법


카즈하는 어떤 방식으로 메인딜러에게 피증버프를 몰아줄 수 있는지 혼동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모든 캐릭터는 E원소스킬과 Q원소폭발, 기타특성, 무기버프 등을 종합하면 대개 알 수 있긴하지만 라이덴과 같이 메커니즘이 복잡한 캐릭터들은 이해하고 외워놓고도 까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카즈하의 딜링메커니즘을 알아보기전에 세팅을 살펴보겠습니다.

 

카즈하 2 돌파 운명의 자리 효과

우선 카즈하는 2돌이 서포팅 능력의 최상치를 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유는 그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Q원소폭발을 사용하면 원마가 200pt나 증가하기 때문이죠. 원마가 중요한 이유는 아래에서 계속 서술할 딜링메커니즘에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카즈하의 전용무기 오래된 자유의 서약

또한 카즈하는 우선 무기 두개를 주로 사용하게되는데, 단조무기인 4성 강철벌침과 5성 오래된 자유의 서약(전무)를 사용합니다. 단조무기인 강철벌침 역시 원소마스터리를 부가옵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전무인 자유의 서약은 또 다른 미친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1. 오래된 자유의 서약(1재 90레벨) : 원마 198, 기초공격력 608, 착용시 자신의 피해 10%증가, 원소반응(확산포함) 시 부적 1개를 획득하며, 2개 부적획득 시 부적이 자동사용되어 일반,강,낙하공격 피증 16%, 공격력 20%증가

 

2. 강철벌침(1재 90레벨) : 원마 165, 기초공격력 510, 원소 피해를 줄 시 자신의 피해 6%증가(중첩2회)

 

3. 크시포스의 달빛 : 수메르에서 추가된 한정4성으로 강철벌침과 옵션은 동일하나 피증대신 원마비례 원충 옵션이있어 재픽업시 뽑으시면 강철벌침 상위로 끼시면됩니다.

 

서약을 강철벌침과 비교시 일단 원마에서는 부옵이 잘붙고 안붙고 정도의 미미한 차이이지만, 부가 버프가 서포팅 능력에서 차이가 많이납니다. 카즈하는 E원소스킬로 낙하시 일어나는 바람만으로도 자유의서약 2부적 버프를 발동 시킬 수 있으며, 바로 체인지하면 메인딜러가 일반~낙하공격 피증과 공격력 버프까지 받을 수 있는 반면에 강철벌침은 부가효과가 착용자 자신에게만 있기때문에 다른 서포팅 능력이 없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한정무기인 크시포스의 달빛은 서포터용으로 쓸 경우 사실상 필요없는 벌침의 피증버프대신 원충을 제공하므로 가지고있다면 크시포스를 끼시면됩니다.

 

 

또한 카에데하라는 원마기반 서포터이기 때문에 전용무기(전무)인 오래된 자유의 서약 기준으로 원마 1000이 종결입니다. 모든 성유물 주옵을 원소마스터리로 맞추고, 자유의서약을 꼈을때 원마수치는 873이며, 주옵이 고정인 꽃과 깃털에서 부옵으로 원마를 127 더 땡겨야 종결인 셈이죠. 원마가 꽃과 깃털에서 부옵으로 1회 부여수치가 20정도라고 가정하면, 일반적인 12회 강화안에 절반인 6~7회가 원마에 붙어야 가능한 수치입니다. 아예 불가능한 수치는 아니고 꽃과 깃털에서 운이좋으면 1000은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무난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성유물은 반드시 원마가 주옵인 청록색 그림자 4세트를 사용해야하며, 이유는 4세트 효과에 확산반응 피해증가와 확산된 범위 내 몬스터가 원소의 내성이 감소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바람원소 서포터들은 모두 이 청록색그림자 세트가 종결이며, 원소내성이 40%가 감소하는 디버프는 4세트옵 중 단연 미친 효과로 뽑히기 때문에 청록색 원마주옵 4세트가 기본입니다.

 

 

4. 카즈하의 딜링메커니즘


위의 카즈하 세팅을 대충 정리하자면, 원소마스터리를 기본으로 세팅해야하고, 청록색그림자세트의 효과를 받고, 전용무기인 오래된 자유의 서약버프까지 메인딜러에게 몰아줄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즈하의 확산 부가특성 중 하나, 서포팅 핵심이다.

 

가장 주의 깊게 봐야할 카즈하의 특성은 바로 위의 "원소마스터리 1pt당 파티 내 모든 캐릭터에게 확산반응에 해당하는 원소피해보너스를 0.04%제공한다." 라는 어마무시한 피증버프입니다. 아까전에 이야기한 카즈하의 원소마스터리 1000pt를 맞출 경우 무려 해당 원소피해보너스를 40%나 제공하게됩니다. 따라서 카즈하 2돌의 경우 Q원소폭발을 사용하면 원소피해보너스가 1200pt원마에 비례한 48%가 됩니다. 원소피해보너스가 왜 중요한지는 게임을 어느정도 연구하면서 해본 분들은 알겠지만, 웬만한 공격력성유물에 치피가 훨씬 더 잘붙어야 원소피해 성유물에 비빌까 말까 할 정도로 효율이 좋은게 원소피증효과입니다.

 

카즈하의 E원소스킬 1회만으로 천년의 대악장 버프 획득가능

카즈하의 치하야부루 E원소스킬이 발동되는 동안 카즈하는 또한 전무인 자유의서약 효과인 2부적 버프(천년의 대악장-투쟁의 노래)를 바로 발동할 수 있는데, 이유는 카즈하가 E원소스킬 사용시 확산하며 올라가며, 내려찍는 공격도 바람원소공격을 동반하기 때문에 확산이 일어나 2부적을 한꺼번에 획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버프 획득시에는 위 영상과 같이 체력바와 캐릭터에 검 버프 모양이 생깁니다.

 

따라서 발동하기 까다로워 궁극기를 사용해야만하는 벤티의 천년의 대악장 시리즈활인 종말탄식의노래보다 훨씬 활용도가 좋으며, 필드에서 단순히 카즈하의 E만 연계해도 사실상 카즈하의 40%원소피증버프와 자유의서약 공격피해, 공격력 증가 버프를 모두 받을 수 있어서 카즈하가 있으면 메인딜러의 돌파를 한것이나 그 이상의 버프효과를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카즈하는 딜적으로도 필드에서 기용이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즈하의 궁극기(원소폭발)는 2돌파 시 카즈하, 필드캐릭터 원마 200pt 공급이 전부이기 때문에 필요성이 조금 의아하다고 할 수 있으나, 원소반응을 주무기로하는 호두야란 등의 조합에서는 원소마스터리가 원소반응 딜을 올려주기 때문에 단순히 원마기반 원소피증 이외에도 200pt존재는 꽤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카즈하의 2돌전무까지는 서포터로서 버릴 구석이 전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성유물 세팅에서 이야기한 청록색그림자 4세트옵션을 활용하면 해당 원소 확산시 원소내성 -40%효과도 같이 발동하기 때문에 원소피해가 증가하는데 그 원소 피해내성까지 감소하므로 엄청난 증폭효과가 들어가게됩니다.

 

위와 같은 특성을 바탕으로 카즈하를 실전으로 사용할때 딜링 매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드에서(물원소 부착되어있다고 가정)

1. 해변가에 적이 보이면 E원소스킬을 홀드로 높이 떠서 낙하공격한다. 이때 서약무기 천년의 대악장 버프 발동 (12초 지속)

2. 동시에 E원소스킬 효과로 상승기류 및 낙공 후 기류로 인해 몹이 모아진다.

3. 동시에 해변가에 있었으므로 물부착이 되어있는 상태라 카즈하의 확산반응 효과로 원마기반 물원소피해증가(8초지속) 및 청록 성유물 효과 물원소내성 감소(10초지속)

4. 물메인딜러 아야토로 교체하여 때리면 8초동안 물원소피해 증가, 몬스터 내성 감소와 서약무기 버프를 받고 해당 몬스터 사망

 

- 던전에서(라이덴조합)

1. 원소피해증가버프를 받을 번개 원소(라이덴 E원소스킬)를 먼저 몬스터에게 묻힌다.

2. 카즈하를 꺼내 원소폭발이나 원소스킬 사용(서약무기버프 12초, 번개원소 피해증가 버프 발동 , 적 번개원소 피해내성감소 10초)

3. 기타 서포팅 버프를 걸어준다.(사라 Q원폭, 베넷 Q원폭 등, 라사카베에서는 카즈하보다 먼저 베넷 원폭을 사용)

4. 번개원소피해증가버프를 받은 메인딜러(라이덴)를 꺼내 폭딜을 넣는다.

 

- 던전에서(호두조합)

1. 원소피해증가버프를 받을 불 원소(베넷 Q등)를 먼저 몬스터에게 묻힌다.

2. 카즈하를 꺼내 원소폭발이나 원소스킬 사용(서약무기버프 12초, 불원소 피해증가 버프 발동 8초, 적 불원소 피해내성감소 10초)

3. 동시에 카즈하 2돌시에는 궁 발동 효과로 200pt원마버프 추가로 발동(궁 지속시간동안)

4. 기타 서포팅 버프를 걸어준다.(야란 Q원폭, 행추 Q원폭)

5. 불원소피해증가버프를 받은 메인딜러(호두)를 꺼내 폭딜을 넣는다. 이때 호두는 필드에 나와 딜을 하는 동안 카즈하 궁안에서 200pt원마 보너스를 받는다. 물원소 서브딜러인 야란과 행추의 물원소와 반응하면서 폭딜 가능 (호두는 최소 종결옵으로 원마 200pt를 요구합니다.)

 

위와 같이 카즈하는 여러조합에서 다양한 피증버프를 활용할 수 있으며, 전용 무기 확산 조건마저 충족하기 쉬워서 무기 5재련시 일반~낙공 피해 32%와 공격력 40%라는 일반 서포터캐릭하나에 해당하는 버프까지 부여하게 되므로 사기캐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정보:

1. 카즈하는 어느시점이든 카즈하의 원소폭발이나 원소스킬이 적중하여 확산만 나면 모든 원소가 피증버프를 주는것도 가능하며, 카즈하가 필드가아닌 대기상태라도 여러번 터지는 궁에의해 여러원소 원소피증 갱신되는 메커니즘

2. 청록색그림자 4세트 원소내성감소 효과는 동일몹에 여러 원소내성감소가 중복 가능하지만, 확산시 확산한 캐릭터가 필드에 나와있어야함. 예를들어 다중타수를 가진 벤티, 사유, 카즈하 원소폭발이 히트할때 캐릭터를 대기상태로 돌리면 내성깎적용이 안됨

 

5. 카즈하의 실전 서포팅 능력


카즈하의 딜링 메커니즘을 어느정도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실전입니다. 실전에서 카즈하의 서포팅능력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카즈하의 버프를 받지않은 상태

 

아야토를 카즈하 버프를 받지않은 상태로 사용시 치명타기준 11350~16000 데미지가 나옵니다.

 

 

(2) 카즈하의 버프를 받은 상태

 

비가오는날에 물원소 부착이 되어있는 상황에서 카즈하버프를 발동시키면 물원소피해가 부여되고, 이때 모든 다른 실험조건을 통제한 경우에 치명타기준으로 28126~37253 데미지로 약 두배이상 데미지가 증가했습니다. (아야토 후츠무기 버프 일부포함)

 

카즈하 : 자세하게 알아보니 진짜 나는 사기 캐릭이네..

위 실험은 제 카즈하가 5재련 자유의 서약을 갖고있기 때문에 무기버프효과가 더 커져서이지만, 사실 물원소피해 버프는 차이가 거의없기 때문에 동일한 효과를 1재 자유의 서약에서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아야토의 무기피증이나 다른 서포터들의 버프를 고려하면 무조건 카즈하만 넣으면 최고 딜공식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단순히 위의 두 예제만 보더라도 단일 서포터로는 매우 강력한 버프를 제공한다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카즈하는 바람원소가 가지는 확산특성을 100%활용가능한 청록색그림자 원소내성 감소버프를 주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넘어서는 서포터가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이처럼 단일 서포터로서는 최상급 성능을 가지고있고, 무기버프나 피증 버프의 발동에 있어서도 너무 간편하다보니 명함이라 불리는 0돌파 캐릭터 메인딜도 카즈하를 뽑으면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2년 복각한 카에데하라를  꼭 기용하셔서 필드 및 던전에서 즐거운 원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만 글을 마칩니다.

 

추가로 아래에 청록원마 성유물을 딜세팅 종결급으로 맞춘 6돌 카즈하 영상 하나 올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카즈하는 단일몹 특화가 아니라서 최근 나온 6돌 파루잔을 기용해도 정직하게는 메인딜러로 쓰기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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