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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Story/원신 임팩트

원신 "닐루" 딜링 메커니즘 이야기

by 유스위스 2022.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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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닐루가 원신 3.1 하반기에 공개되었습니다. 이로써 사전에 유출되었던 저화질의  닐루 원소폭발모션을 더 이상 꿈만 꾸며 기다리지 않아도됩니다.

 

저는 과연 사기캐일까요?

 

오늘은 닐루 출시를 기념하여 닐루의 특성을 세부적으로 파헤쳐보고, 딜링 메커니즘 역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메르 3.0버전 이전에 유출되었던 닐루의 궁모션(지금과는 조금 다르다)

 

1. 닐루의 돌파재료


 

닐루의 캐릭터레벨업 돌파재료로는 선나원 등에서 획득가능한 수메르 특산물 파디사라가 들어가며, 이외에 수메르에 추가된 버섯몬들이 드랍하는 버섯몬 포자, 포자분말, 포낭 결정 가루 등을 필요로합니다. 필드보스는 "영구동력 코어"를 드랍하는  "영겁의 드레이크"를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특성책은 실천 시리즈를 사용하며, 마찬가지로 버섯몬 재료와 주간보스 재료로는 라이덴이 드랍하는 재앙신의 눈물을 소모하게됩니다. 

 

2. 닐루의 특성이 기존 딜링 메커니즘과 다른점은?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닐루는 체력계수가 가장 중요한 서포터이자 딜러입니다. 가진 특성들을 살펴보면 원소폭발은 오직 닐루의 깡딜에만 기여하기 때문에 원소폭발 의존도자체가 거의 무의미하게 느껴져서 원소충전효율도 그다지 챙기지않아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보이고, 다른 특성들도 효과들의 지속시간을 연장시켜주는 등의 효과보다는 딜적인 상승에만 관여하므로 특성작도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강력한 바람원소 서포터인 카즈하와 비슷한 측면이 있습니다.

 

다만, 닐루는 메인딜러의 딜을 증폭시켜주는 카즈하와는 달리 신규 풀속성에 의한 원소반응딜을 올려줘서 전체적인 파티 구성원들이 강해지게 만들어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파티구성 자체도 기존에 원신에 존재했던 1메인딜과 3딜뻥서포터와 같은 한 캐릭터에 몰아주는 방식보다는 원소반응자체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닐루의 핵심 특성인 "황금잔의 선물"이 파티내에 물원소와 풀원소만 존재할때 발동하므로 알려진 것처럼 범용성이 좋지않다는 평가를 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닐루의 핵심 특성들이 특정 메인딜러에게 딜증폭을 몰아주는 버프와는 거리가 아주 멀기 때문에 닐루는 굉장히 좋은 캐릭터로 출시가되었지만, 사용방식에 한계가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3. 닐루의 기본 세팅


닐루는 서포팅이나 딜링 메커니즘이 기존 캐릭터들과는 다르기 때문에 4세트옵션을 통일 시킬필요가 아직까진 없습니다.  파티 구성자체가 물원소와 풀원소 원소반응자체에 집중되어있기 때문에 원소마스터리를 올려주지않는 이상 파티 공격력을 올려주는 왕실4세트나 천암4세트 등을 사용하지않습니다.

 

따라서 성유물은 닐루의 유효옵인 원소마스터리나 체력을 올려주는 2세트 성유물을 각각 원소마스터리(대지를 유랑하는 악단, 도금된 꿈), HP%(견고한 천암)으로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닐루의 E원소스킬과 Q원소폭발 데미지가 모두 최대 HP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닐루는 무조건 HP 주옵 성유물만 가져가시면됩니다. 성유물 부옵으로 원소마스터리나 원소충전효율이 있는 것도 좋지만, 닐루의 원소폭발은 오직 딜링용이어서 무조건 돌릴필요가 없는데다가 원소마스터리는 부옵으로 챙겨봐야 닐루의 개화팟에 큰 영향을 주지못하는 점을 비춰봤을때 깡 HP라도 건져서 HP부옵으로 모두 챙겨주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닐루의 최대 HP는 전용무기인 성현의 열쇠 착용 후 물원소공명 및 꽃, 깃에서 HP%를 높게 챙기면 75000정도로 상승시킬 수 있으며, 현재 저는 73,681정도로 맞췄습니다.

 

 

닐루의 전무인 성현의 열쇠는 기본 HP 66.2%에 부가옵으로 HP 20%를 챙겨주기 때문에 86.2%의 추가체력을 챙길 수 있는 유일무이한 무기이며, 기존에 대체할 무기가 마땅히 없기 때문에 닐루의 종결무기이자 필수무기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HP최대치에 비례에 자신 및 파티원소마스터리 부여까지 겸하고 있어서 닐루와 원소반응에 최적화된 무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기효과를 잠깐 풀어드리자면 기본적으로 원마는 닐루에게만 부여하는 효과지만, 3스택이 충접되면 추가수치를 파티내 모든 캐릭터에게 부여하게됩니다.(70000HP 기준으로 140원소마스터리 부여) 닐루는 기본적으로 원소스킬의 특정효과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3회의 원소스킬 타격을 필요로하므로 발동조건은 자동이라고 보시면됩니다.(특성설명에서 이어집니다.)

 

 

닐루의 HP를 왜 이렇게 과하게 챙기는지 궁금하신분들이 있을텐데요. 이유는 닐루의 중요한 특성중 하나인 "춤추는 영원의 꿈"에서 HP를 모두 다 인정해주는게 아니라 3만을 제외하고 쳐주기 때문입니다. 4만HP와 7만HP를 놓고 보면 두배도 차이가 나지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3만을 제외하면 4만HP는 1만HP가 되고, 7만HP는4만 HP가 됩니다. 결국 1만 HP와 4만 HP로 4배의 효과차이가 나게되는 거죠. 그래서 높을 수록 효과가 강력해지기 때문에 원신 역사상 이제까지없던 최대HP를 7만이상으로 올리는 겁니다. 다만, 이 특성은 최대 400%까지로 상한선을 정해두고 있기때문에 닐루의 74,445HP까지만 효과가 있다는 점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운명의자리는 개화파티 서포팅을 위해서는 원소내성감소를 주는 2돌이 최적화이며, 닐루를 메인딜러로 다양한 파티에 구성하고 싶으면 6돌까지 개방하시면 되겠습니다.

 

3. 닐루의 원소전투스킬 칠역의 춤


닐루의 E원소전투스킬인 "칠역의 춤"은 원신 최초로 하나의 스킬에서 2개의 포지션으로 분기되는 스킬입니다. 특성 자체가 사용방식에 따라 중간에 효과가 분기되는 만큼 특성 자체도 굉장히 헷갈리게 써져있는데요. 실제로 헷갈릴 부분 전혀없지만, 처음에는 3타를 때린 후 분기된다는 개념이 혼동이 가실겁니다.

 

조금 풀어서 써보겠습니다.

 

1. 사뿐한 회전 상태를 발동해 : 그냥 E원소스킬을 사용한 상태를 말합니다. 첫 물원소피해를 줍니다.

2. 사뿐한 회전 상태에서 : E원소스킬을 사용한 후를 말합니다.

3. 닐루가 일반공격 또는 원소전투스킬을 시전시 : 닐루는 E원소스킬 사용 후 일반공격버튼(마우스좌클릭)이나 E원소스킬 버튼을 또 누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양자택일입니다.

4. . "검의 춤" 또는 "선회의 춤"으로 전환되고 : 누르는방식에 따라 물원소피해를 주는 것은 같지만 각각 때리는 모션이 달라지며, 데미지는 검의 춤 쪽이 조금 더 높습니다.

5. 해당 상태에서 닐루의 세번째 춤은 사뿐한 회전상태를 종료시키고 : 닐루가 원소스킬을 발동하고 일반공격이나 E원소스킬버튼을 어떻게 섞어쓰든 3번째 공격에 따라 효과가 분기됩니다. 사뿐한 회전상태가 종료된다는 말은 신경쓰실 필요없습니다.

6. 결론적으로 3번째 공격이 일반공격(검의춤)이면 닐루가 직접 딜링포지션으로 변해서 평타공격이 검의춤이되며 더 강력해지고, 3번째 공격이 E원소스킬버튼(선회의춤)이면 닐루가 물부착요원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1. 검의춤 분기(E원소스킬+일반공격 3회시 발동, 직접딜링)

2. 선회의꿈 분기(E원소스킬+다시 3회시 발동, 물부착 안개생성)

 

무조건 3번째에 누르는 버튼에 따라 효과분기가 일어나기 때문에 닐루자체딜을 강화시켜서 직접 공격하고 싶으면 E원소스킬 사용 후 일반공격만 쭉 누르면되고, 닐루 개화파티의 딜을 늘리는 서포팅 역할을 하고싶으면 E원소스킬 사용후 원소스킬 버튼만 쭉 누르면됩니다. 굳이 섞어 쓰고 싶다면 말리진않겠지만, 한 효과를 받고싶다면 그것만 쭉 누르면 발동됩니다. 춤을 섞어쓴다고 새로운 효과가 나타나는게 아닙니다.

 

 

단순히 서포팅쪽으로 물부착만 해주는 효과만 봐서는 닐루의 핵심스킬임을 의심할 수 있으나, 추가 특성인 "꽃보라가 맴도는 정원(이하 꽃보라 정원)"을 살펴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닐루의 꽃보라 정원 특성은 E원소스킬인 칠역의 춤 발동 중 세번째 춤에 의해 한쪽 효과로 분기될때 발동되는 특성입니다. 오직 풀원소와 물원소캐릭터만 파티내에 존재해야발동되며, 무려 30초동안 지속되는 "황금잔의 선물" 효과를 파티 및 근처 모든 캐릭터에게 부여합니다. 

 

이 황금잔의 선물 효과는 풀원소 공격 피격시(풀원핵자해딜 포함) 원마 100pt증가와 개화반응 시 풀원핵 대신 업그레이드된 풍요의 핵을 생성합니다. 설명과 같이 풍요의 핵은 풀원핵에 비해 더 빠르게 폭발하고 더 넓은 피해범위를 가집니다. 이 특성은 닐루의 존재가치를 증명해주는 특성임과 동시에 다른 원소캐릭터를 추가할 수 없어 범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게합니다. 한마디로 닐루의 최대 포텐셜은 번개, 바람, 불원소와는 절대 나올 수 없는 구조라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풍요의 핵은 풀원핵+번개원소를 추가한 만개효과를 받지않는 별도의 존재라고 보시면됩니다.

 

 

오직 황금잔의 선물 효과에서만 풀원핵이 풍요의 핵으로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에 물원소와 풀원소 조합이 전제되지않으면, 닐루의 궁극 특성인 풍요의 핵 피해 증폭도 사용할 수 없게됩니다. 풍요의 핵자체가 다른조합에서는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닐루의 E원소스킬로 이어지는 딜링 메커니즘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물원소와 풀원소만 파티구성에 포함(닐루, 코코미, 풀원소 여행자, 콜레이, 타이나리, 나히다 등)

2. 닐루의 E원소스킬 사용 후 3회 공격 효과 분기

3. 분기 후 황금잔의 선물 효과발동하여 풀원핵이 풍요의핵으로 업그레이드

4. 이때 풍요의핵을 증폭하는 닐루의 특성 발동

 

4. 닐루의 원소폭발 수련의 춤 - 먼 꿈속 샘물소리


닐루의 이 거창한 이름의 원소폭발은 광역 물원소피해를 준 뒤, 피해를 입은 적에게 물원소 피해를 한번 더 입힙니다. 딜링 메커니즘이라고 소개할 만한 특별한 메커니즘은 없으며, 순간적으로 광역 물원소피해를 주므로 풀원핵을 광역생성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한가지 말해둘 점은 닐루의 원소스킬 공격포지션 분기와 원소폭발의 데미지는 꽤나 강한편입니다. 실제로 닐루는 운명의 자리의 후반부 4돌파와 6돌파에 데미지상승에 크게기여하는 효과들을 보유하고있으며, 풀돌 시 카즈하처럼 강력한 메인딜러로서의 면모를 보여줄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아직까지는 메인딜이 별로라는의견이 많네요)

 

 

5. 닐루의 딜링메커니즘


이제까지 닐루의 특성과 메커니즘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이야기는 하지않았는데요. 바로 닐루는 개화팟이라는 물원소와 풀원소의 반응을 적극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풀원소가 나온지 얼마되지않았고, 캐릭터풀이 많지않아 연구가 많이 되지않았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풀원소와 물원소가 만나면 개화반응이 일어나 "풀원핵"이라는 녹색 씨앗이 그 자리에 생성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파괴되면서 적과 아군에게 피해를 줍니다.

 

그런데 이 반응의 치명적인 문제점은 풀원핵이 터지는 속도가 느리고 범위가 작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더 효과가 좋다고 생각되는 팟이 이 개화팟에 번개원소를 추가한 "만개팟"입니다. 개화반응으로 풀원핵이 생성되고 거기에 번개원소를 묻히면 유도탄이되어 적에게 날아가는 동시에 피해(기본데미지)가 50%나 추가되기 때문에 더 좋다고 연구가 되고 있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번에 닐루가 나오고 답답했던 "풀원핵"이 닐루 특성의 혜택을 받아 "풍요의 핵"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범위와 데미지 400%증폭까지 받아서 엄청 강력해진 바람에 "개화팟"의 새 메타가 온 것이고 그 주인이 바로 닐루인 것입니다.

 

닐루를 공격적으로 풀돌한다면 다른 서포터를 기용해서 메인딜로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이번 시간에는 개화팟 딜링메커니즘 위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1. 물원소 및 풀원소로 구성된 4명 파티를 구성(닐루, 콜레이, 코코미, 풀행자) - 현재버전 최적화

2. 닐루만 HP세팅하고 나머지는 원소반응 딜을 증폭하기 위한 원소마스터리 세팅(주옵원마)

3. 닐루의 "꽃보라 정원" 특성에 의해 해당 풍요의 핵은 HP에 비례한 피해증가를 받는 상태

4. 닐루가 E원소스킬 4회를 연속으로 눌러 효과분기 "선회의 춤" 발동 - 지속적인 물부착

5. 원소스킬적중 3스택으로 닐루 전무의 닐루 자신 및 추가로 파티원 원소마스터리 증가 효과 발동

6. 닐루 효과분기 발동으로 "황금잔의 선물" 발동 - 원마 100pt + 풍요의 핵으로 업그레이드

7. 코코미 E원소스킬 해파리 물부착 추가 및 풍요의핵 자해딜 치유

8. 콜레이 및 풀원소 여행자의 원소폭발과 원소스킬을 사용해 물-풀 반응 

9. 물풀반응이 끊임없이 일어나며 풍요의 핵이 생성되고 폭발하며 폭딜

 

대충 위와 같이 개화파티를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제 2의 물원소 캐릭터로 산고노미야 코코미를 사용하는 이유는 추가적인 물부착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풀원핵과 풍요의 핵은 폭발시 자신의 캐릭터에게도 일정 데미지가 가해지기 때문에 치유를 위함입니다. 따라서 코코미가 없다면 바바라로도 어느정도 역할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화파티는 물원소와 풀원소의 원소반응에 의해 생성된 풍요의핵이 생성 당시 데미지를 가해 반응시킨 캐릭터의 원소마스터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계속 연속적으로 반응하는 특성상 파티 전체가 원소마스터리가 높으면 데미지가 높은 풍요의핵이 생성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ex. 풀부착되어있는 적에게 코코미 해파리가 공격을 가하면 코코미의 원마를 따라 데미지가 올라감)

 

따라서 닐루의 전용무기인 성현의 열쇠  및 각종 특성은 모든 파티에 원소마스터리를 제공하고, 콜레이에게 종말탄식의 노래 등을 쥐어준다면 전체 파티의 원소마스터리는 더욱 상승하게되므로 평소 원소마스터리 주옵 성유물을 모아두셨다면, 모든 파티원에게 분배하여 폭딜을 넣는 개화팟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 개화팟은 원소마스터리라는 수치는 올리는 방법에 한계가 있고, 풍요의 핵은 추가적인 원소반응을 일으키지않기때문에 어떤 서포터가 등장해도 풍요의 핵 자체에 버프를 주지않는 이상 고점이 높아지지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출시당시인 현재가 최고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후에 당연히 보완하는 서포터들이 추가되리라 생각은 되지만 범용성이 낮다라는 점이 계속 걸리기는 합니다.

 

나선비경 12층 잡몹 기준 28900딜이 들어간다.

기본적으로 닐루의 개화파티는 풀원핵이 빠르게 여러개 생성되어야하므로 물2 풀2가 기본으로 들어가야할 것으로 보이며, 닐루 hp 73000, 콜레이 원마 1140정도일때 풍요의핵 하나당 25000이상 들어가는 것으로보아 반응만 원활하면 엄청난 광역 폭딜을 뽑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2돌 및 숲의기억 4세트효과 추가시 45000딜 이상까지 나오는것으로 확인)

 

추가로 닐루를 2돌까지하면 물원소 및 풀원소 내성감소 효과가 적용되므로 더욱 강해집니다. 자세한 딜링은 아래 나선비경 사용영상도 참고부탁드립니다. 

 

 

6. 닐루 총평


닐루는 새로운 풀원소와 그에 따른 개화파티의 새로운 메타를 불러일으키며 첫 픽업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계속 적은 것처럼 개화파티에 너무 최적화되어있어서 범용성이낮고, 원소마스터리 주옵 성유물을 보유하고 있어야 높은 딜링이 가능하므로 초보자들에게는 아직 닐루가 꼭 필요한 시기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어느정도 초보자티를 갓 벗어난 수준에서는 일단 명함 0돌파는 추천드립니다)

 

또한 원소마스터리라는 옵션의 최대치 한계와 풍요의핵(풀원핵)은 원소반응 그 자체이므로 다른 피해증가 증폭을 받지않는다는 점이 꽤 걸리고, 이에 따른 추가 서포터가 나타나지않는다면 개화파티의 고점은 출시당시에 고정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나히다 출시로 활용성과 고점이 대폭올라갔습니다.)

 

만약 평타가 풀원소공격이면서 원소마스터리를 주요 계수로하는 딜러가 나온다면, 닐루를 활용한 개화반응에 더해서 메인딜러자체의 딜량까지 더해서 엄청난 폭딜을 뿜어내는 게 가능해 보입니다. 그게 풀원소 나히다나 알하이탐이 될런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네요. 

 

아직 풀원소와 관련된 캐릭터가 많이 나오지않아서 닐루를 사기캐라고는 당장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써보니 강력한게 맞습니다. 기존 캐릭과 메커니즘은 다르지만 개화파티에 한해서 사기캐입니다.)확실한건 닐루 자체의 성능은 굉장히 좋다는 것입니다. 뽑을지 말지는 성능 이외에도 아름다운 외모와 S등급의 목소리연기를 보고 나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뿐한 수련의 춤 닐루" 딜링 메커니즘 이야기를 마칩니다.

 

P.S 본 글은 출시 당시 작성되어 변경된 정보가있으면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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