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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Story/원신 임팩트

원신 파루잔과 방랑자 바람원소파티 포텐셜 이야기

by 유스위스 2023.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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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오늘은 이미 픽업은 종료되었지만 바람메인딜의 새로운 메타(?)를 불러일으킨 전용서포터 파루잔과 방랑자(스카라무슈) 캐릭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3.3버전 신규 5성 캐릭터 "방랑자"
3.3버전 신규 4성 캐릭터 "파루잔"

 

1. 방랑자, 파루잔 개요


방랑자와 파루잔은 3.3버전에서 신규로 공개된 캐릭터이며, 각각 5성과 4성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방랑자는 이나즈마 스토리부터 익히 알려졌듯 우인단 코드네임 "스카라무슈"로 활동했었던 캐릭터이며 기존에 보라색의 의상을 입고 번개속성으로 알려졌지만 수메르 스토리에서 연관되며 바람속성으로 변환됐고, 동시에 진행한 파루잔 역시 "바람원소 전용 서포터"로서 4성치고 매우높은 서포팅 능력으로 출시전부터 많은 논란이 일었습니다.

 

그 동안 존재했던 바람원소 메인딜러로는 5성캐릭터 중에는 소가 유일하며(4성으로는 헤이조), 카즈하는 6돌을 하더라도 종결급 원마성유물 맞추기가 힘들고 스킬셋이 부적합하여 높은 데미지를 내기 힘들었는데요. 이번에 엄청난 바람원소 서포팅 능력을 가진 파루잔이 나오면서 구세대 바람원소메인딜러인 소가 쓸모있어졌고(평균딜 이상), 같이 픽업한 방랑자 역시 바람원소 메인딜러로 파루잔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이번 스토리에서는 위의 두 캐릭터를 한꺼번에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바람원소는 원소마스터리에 의한 확산이라는 격변반응피해를 추가로 입히는게 전부이므로 바람원소 메인딜러가 강력하려면, 스킬계수 자체가 높아야합니다. 단적으로 물-불 반응시 2배로 딜뻥이 들어가는 증폭반응이나 신규로 나온 풀원소반응에 비해서도 한참 모자른 딜링능력을 가진게 바람원소입니다.

 

그래서 나온게 파루잔입니다. 파루잔은 내성감소와 치명타피해증가, 계수에 추가되는 피해증가를 바람원소에 한해서 부여해주어 말 그대로 바람원소 자체를 강력하게 만들어주게 출시가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정도가 4성의 한계치를 넘었다고 평가되므로 "파루잔을 뽑기위한 픽업이다"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굉장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파루잔 6돌을 하려고 시도하였으나, 파루잔6돌이 방랑자6돌보다 늦게되는 바람에... 웃지못할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죠.

 

 

2. 캐릭터의 돌파재료 및 성유물


방랑자와 파루잔은 룩카데바데버섯, 코등이, 적념과, 빛인도사면체 등 까다로운 재료들을 요구하므로 특히 초보유저라면 코등이를 모으는게 힘든편이라 꾸준히 파밍을 해야합니다. 또한 특성 업그레이드 시 모두 신규 주간보스인 "칠엽 적조의 비밀주"에서 나오는 꼭두각시 줄과 공행의 방울을 소모하며, 따라서 기존 나히다와 보스재료가 겹치기 때문에 아직 나히다를 육성하지 못한분들은 우선순위를 충분히 두고 특성을 업그레이드 하셔야합니다.

 

좌 방랑자 돌파재료, 우 파루잔 돌파재료

 

 

성유물의 경우 방랑자는 일반공격 데미지를 올려주는 검투사, 시메나와, 제사의여운 등을 사용가능하지만 방랑자에게는 반쪽짜리 성유물이며, 전용 성뮤물인 모래위 누각의 역사가 공격속도 증가버프까지 주기 때문에 방랑자에게는 가장 강력합니다.

 

 

파루잔의 경우 Q원소폭발을 주로 사용하게되고 원소에너지가 80이므로 절연의기치 2세트를 챙겨서 원소충전효율을 보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루잔은 지속적으로 견고한천암을 발동하기 불가능하고, 왕실성유물을 사용하려면 높은 원소충전효율이 붙은 성유물을 따로파밍해야하므로 적당히 2+2세트를 맞춰주는것이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있는 성유물을 최대한 조합해서 치명타 50/100정도를 맞추고 바람원소피해+원충을 적당히 챙기는 재활용 셋팅을 해줬습니다.

 

 

3. 방랑자의 주요 특성


방랑자는 바람원소 메인딜러로서 출시초기에는 "바람요이미야"라는 별명으로 잠깐 불릴정도로 요이미야와 스킬셋구성, 6운명의자리 6돌 구성이 비슷해보였습니다. 하지만 방랑자의 전용성유물인 "모래 위 누각의 역사" 가 아닌 일반공격 피증을 가진 추억의 시메나와, 제사의 여운 세트 종결급 성유물로 피통이 230만에 달하는 나선12층 영겁의드레이크를 날고있는 그대로 원턴킬내는게 가능하다는게 알려지면서 약하다는 이미지가 사라지며 요이미야와 비슷하다는 평가는 현재 전무한 실정입니다.

 

우선 방랑자는 요이미야와 평타기반 딜러, E원소스킬로 평타강화, 별도의 공격형 원소폭발이라는 큰틀은 같지만, 원소폭발 데미지 차이가 수십배 나는데다가, 요이미야의 평타가 무속성인데 반해 방랑자의 평타는 기본적으로 바람원소피해이고, E원소스킬이 소소한 데미지증가(계수추가)를 해주는 것은 같지만, 방랑자는 그로인해 고속이동기가 생기기도하고 닿은원소로 최대 치확 20%p 증가라는 엄청난 버프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방랑자를 쓰다보면 요이미야의 최종진화형이 아닐까 싶을정도로 일반공격은 소소한 범위피해에 유도성능, 엄청난 사거리를 가진 직진력을 가지고있습니다. 일반공격의 직진력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으로 활캐릭터의 활은 포물선을 그리며 타게팅되지않은 상태에서는 땅에 꽂혀버리는 일이 당연한데, 방랑자의 평타는 원신캐릭터 일반공격 중 최고의 직진성을 가지고 있고, 이런 특성을 가진 캐릭터로는 산고노미야 코코미정도가 있습니다.

 

방랑자는 풀돌을 보유하고있는 지금 굉장히 강력한 캐릭터로 평가하고 육성중이며, 신규 보스재료를 필요로하므로 특성작이 힘든가운데에서도 다중 타겟팅 판정의 검기가 꽤 준수한 딜량을 보여줍니다.

 

- 방랑자의 주요 특성 설명

 

1. 일반공격 - 바람원소피해 공격을 하며, 직진성이 뛰어나고 사거리가 긴편으로 컨트롤하기 좋음.(원거리는 논타게팅으로 사용하고 근거리는 자동타겟팅으로 적이 움직이면 유도되는 기능까지 있음) 방랑자의 강공격은 데미지가 준수하고 후딜이 작아 타이밍을 잘맞춰 난사할경우 일반공격을 난사하는 것만큼의 데미지를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2. E원소스킬 - 원소스킬은 요이미야와 마찬가지로 일반공격을 강화시켜주며, 효과로는 데미지증폭(공격계수추가)+범위증가, 접촉원소에따른 부가버프발동, 부유모드 전환이 있습니다. E원소스킬 시 공중으로 뜨게되는 부유모드에서는 별도의 부유게이지를 제공하고 고속이동이 가능하기때문에 기존에 필드 1티어인 야란과 같이 탐험에 유리한 캐릭터입니다. 다소 아쉬운점은 물원소 접촉이 일어나지않으면 부유력이 짧은감이 있기 때문에, 1돌파된 야란보다는 장거리이동에 제약을 받습니다.

 

E원소스킬 발동시 자신에게 원소가 부착되어있거나 바로옆에 원소가 존재하면 그 원소에 따라 효과를 획득하며, 운명의자리 개방여부에 따라 2~3개를 동시에 활성가능하게됩니다.

 

물원소 - 부유력 20pt 증가

불원소 - 공격력 30% 증가

얼음원소 - 치명타확률 20% 증가

번개원소 - 원소에너지 획득

 

타임어택에서는 불원소 공증 30% 및 얼음원소의 치확 20% 증가가 제일 좋은 효과로 보입니다. 운명의자리 4돌파 시에는 1개의 원소만 접촉해도 한개의 원소효과를 랜덤으로 더 주기때문에 얼음원소를 파티에 구성하지않아도 랜덤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확 20%라는 높은 성능의 추가효과이므로 보통은 불원소나 번개원소를 추가로받고 얼음원소는 확률이 다소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타임어택 시에는 몇 번의 리트라이를 통해 파티구성보다 높은 포텐셜을 이끌어낼 만한 별자리입니다.

 

3. Q원소폭발 - 방랑자의 원소폭발은 주 딜링기인 일반공격만큼 강력하며, 과격하게 밟는 모션으로 처음에는 유저들에게 충격을 안겨줬습니다. 방랑자의 Q원소폭발은 5번에 나눠서 타당 250~300%의 높은 계수의 데미지를 일시에 뿜어내는 폭딜스킬이고, 운명의자리 2돌파시에는 E원소스킬의 부유력 소모에 따라 피해증가효과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마무리성능이 아주좋은 스킬입니다. 추가적으로 타격감이 아주좋은 공격이며, 이미 공격이 시작되었다면 마찬가지로 유도성능이 있어서 적을 따라가서 타격을 입힙니다.

 

 

4. 파루잔의 주요 특성


파루잔은 바람속성 전용서포터로 대부분의 효과가 바람원소공격에만 버프를 주기때문에 쿠죠사라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파루잔 역시 신캐릭터다운 다양한 효과를 지닌 스킬들이 있으나, 실제로 큰 딜링에는 기여하지않기 때문에 주요 서포팅 특성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딜 세팅하면 몇 만정도의 소소한 딜링은 가능합니다.)

 

 

파루잔은 Q원소폭발 사용 시 광풍의 기어라는 다방면체를 소환하며, 삼각형으로 이동하면서 범위 내 적과 아군에게 아래의 서포팅 버프를 걸어줍니다.

 

1. 바람원소피해증가 40.5%~

2. 적 몬스터 바람내성감소 30%

3. 기초공격력의 32%만큼 피해증가(스킬자체계수 추가취급)

4. 바람원소공격 치명타피해증가 40% - 6돌파 한정

 

1~2에서 들어가는 버프만 해도 원마세팅을한 청록카즈하 수준이며, 6돌파시 바람원소공격의 치명타피해가 40%가 증가하게됩니다. 3번은 기초공격력만큼의 공격피해보정을 주는데 무기에 따라 다르지만, 파루잔 기초공 196+ 종말탄식의노래 608 * 0.32 =  약 257데미지 추가가 되는 것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파루잔의 기초공격력이 낮은편인데다가 계수도 높은 버프가 아니다보니 같이쓰는 바람원소딜러의 스킬계수(공격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약간 있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매우 유효한편으로 각자의 모든버프가 원신에서 데미지를 곱연산으로 구성하는 모든 요소에 고루 퍼져있어서 전체적으로 효율이 좋습니다.

 

따라서 파루잔은 원소폭발을 제외하고는 큰 버프 등을 주지않기 때문에 원소폭발을 주로쓰게되는데, 문제는 6돌파 미만에서는 원소충전효율이 280% 정도가 적정이라는 겁니다. 파루잔 자체적으로 원소구슬을 획득하는 숫자가 매우 적은데다가, 원소에너지가 80이나 되기때문에 파티사이클을 원활하게 돌리려면 높은 원충이 필요합니다. 

 

이런 문제를 운명의자리 6돌파 시에는 E원소스킬의 효과가 3초마다 발생해 원소구슬 수급과 몹몰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므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4성 서포터 대부분이 6돌이 완성)

 

물론 6돌파라도 원소폭발을 처음사용할때 원충이 필요하므로 230~240정도를 권장합니다.

 

 

5. 방랑자와 파루잔 파티조합


기존의 바람원소 메인딜은 같이 쓸 수 있는 카드가 한정적이었습니다. 바람원소 내성깎 40%를 주는 진4돌파나 공격력을 올려주는 베넷, 순간폭딜을 올려주는 모나 정도였죠. 바람원소메인딜을 사용할때 확실히 한자리가 든든한 조합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파루잔이 생겼기 때문에 바람원소메인딜은 1자리는 파루잔의 전용석으로 마련해두게되었습니다.

 

또한 바람원소메인딜러 1티어인 방랑자의 등장으로 바람원소도 단일보스 타임어택이 가능해졌습니다. 방랑자는 기존 6돌카즈하나 소와 비교해서 굉장히 강력하게 출시가되었으며, 전용 성유물도 맞춤으로 공개되었기 때문에 특성과 성유물을 종결로 맞춘다면 타임어택에서 순위권을 다투고있고, 앞으로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6돌 방랑자를 보유하였다면 6돌 파루잔이 없는 경우가 0에 수렴할 것이므로(파루잔이 늦게나왔다고해도 더 뽑을 재력이 있다는 뜻) 6돌 방랑자와 6돌 파루잔은 항상 같이 기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은 6돌 방랑자가 아닌 유저들의 경우 파루잔의 6돌 효과인 2사이클이후의 원소충전문제, 몹몰이, 바람원소한정 치명타피해 40% 증가 효과를 받지못하기 때문에 방랑자의 포텐셜이 급격하게 하강하게됩니다. 방랑자를 포함한 모든 바람원소메인딜은 원소반응에 불리해 바람원소 자체를 강력하게해주는 파루잔에게 크게 의존하기때문에 바람원소메인딜을 "일반적인 메인딜러급"으로 쓰려면 파루잔의 6돌이 필수적입니다.(물론 돌파가 낮아도 효과는 있음)

 

따라서 방랑자가 E원소스킬위주의 딜러이면서, 쿨타임이작은데다가 지속시간이 유동적인, 원소폭발마저도 유의미하게 강력한. 원신에서 가장 진화된 형태의 메인딜러로 출시가되었음에도 파루잔이 보강되지않으면 제 역할을 다 하지못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둘은 꼭 함께 파티에 구성해야합니다. 파루잔이 방랑자의 운명의자리 제 7~8돌파에 해당할 정도로 막강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시면됩니다.

 

6. 결론


방랑자의 강력한 E원소스킬(일반공격강화)은 꽤 사거리가 길고, 넓은 범위피해를 주며, 6돌 파루잔은 궁극기만 사용해도 3초마다 몹몰이를 시전해줍니다. 때문에 다수의 퍼져있는 몹들을 상대할때도 굉장히 편의성이좋으며, 단일대상 타임어택 시에도 방랑자의 E원소스킬 자체가 6돌효과를 받으면 부유력이 어느정도 계속 회복되므로 대표적인 E원소스킬 딜러인 아야토와 비교하면 지속시간이 훨씬 더 길면서도 쿨타임이 짧고, 마무리로 강력한 궁극기까지 사용하므로 최종진화형 메인딜러라고 저는 보고있습니다.

 

하지만 방랑자는 바람원소캐릭터로서 한계점이 명확하고,  파루잔역시 바람원소한정 버프로인해 바람원소메인딜러와 조합해야합니다. 방랑자나 파루잔이 둘의 상호관계를 무시하고 다른 파티에 들어가 기존 원신 파티조합을 교란하는 일은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지속적으로 바람서포터가 출시되긴하겠지만, 파루잔급의 4성 서포터가 출시되려면 꽤 오랜시간이 걸리거나 출시되지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방랑자를 사용하려면 파루잔을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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