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25. 13:50ㆍGame Story/원신 임팩트
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이제까지 원신에 과금을 꽤나 한 저는... 이제 결산을 하려고합니다. 이제는 기원내역을 보면서 어떻게 뽑았는지 한번 알아볼게요.
1. 캐릭터 픽업(뽑기)
원신 캐릭터 픽업은 제가 이전에 풀돌풀재 비용 포스팅에서 다룬적이 있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링크만 걸어놓겠습니다.
캐릭터 픽업의 경우 무기뽑보다는 심리적 압박감이 덜하다지만 결국 무기2픽뚫이나 캐릭터 꽉채워서 픽뚫이나 드는 원석은 비슷합니다.
위 내역이 제가 처음부터 뽑은 5성 캐릭터 기원내역인데요. 생각보다는 20뽑이하에서 나오는 비중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6돌파를 하다보면 정말 원석을 엄청나게 퍼붓게되는데, 1~3돌파에서 픽뚫이 계속났다면 4~6돌파에서는 낮은 기원횟수로 나오는 비중이 상당히 많습니다. 결국 평균회귀를 한다는 소리입니다.
카미사토 아야토를 예로들면 처음에는 3픽뚫이다가 1뽑에 한번나오고 나머지는 픽뚫이 없었습니다. 아야카의 경우에도 4픽뚫이지만 4돌파 후반부로 갈 수록 적은 횟수로 나오는 비율이 높아지고, 카에데하라 카즈하도 4돌파부터 픽뚫이 나긴했지만 적은 기원횟수로 5성이 출현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후로도 요이미야 5돌파~6돌파 49, 52회 출현으로 이어지고, 방랑자도 처음에 픽뚫이 두번났지만 결국 미친듯한 뽑기운으로 노픽뚫 25회, 5회, 3회로 뽑았습니다.
결국 1~2돌파할때보다 6돌파를 한번에 할때 각 돌파의 소모원석 기대값은 낮아진다는 얘기입니다.
2. 무기 기원(뽑기)
무기기원은 악명높긴 하지만 캐릭터 픽업보다 확정기원횟수가 적기 때문에 풀천장을 찍지않으면 캐릭터픽업보다 낫습니다. 무기는 풀재를 하더라도 큰 효과를 내지않기 때문에 저 역시 일부 애정캐를 제외한 나머지캐릭터는 기본만 뽑아줘서 기원내역이 많지는 않습니다.
캐릭터픽업은 두 캐릭터가 분리되어있지만, 무기기원은 5성 무기가 함께 50% 확률업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양쪽 무기가 다 유효할 경우 뽑는것이 좋으며, 위 기원내역에서는 하란월백의후츠&종말탄식의노래가 그런 케이스입니다. 카즈하의 자유의서약을 풀재해주기 위해 같이 풀재한 사풍원서의 경우 게임초기 상시무기라 별로 효용성이 없었으나, 이번에 방랑자가 출시되며 주인을 찾았네요.
무기역시 후반으로 갈수록 픽뚫이 낮아지는 경향은 있지만, 캐릭터픽업보다는 많이 뽑지않다보니 아주 낮은 기원횟수의 출현빈도는 낮은편입니다.
3. 원신 기원 종합
원신 기원은 무조건 평균회귀를 하며, 무조건 운이 나쁜사람은 있기야 하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존재하지않아야 맞습니다. 일시적으로 운이 나쁠경우 다음 픽업에서 높은 확률로 5성을 뽑을 확률을 보정해주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픽업운이 구리더라도 너무 슬퍼하지말고 꾸준히 하다보면 평균회귀를 하게되니 상심하지말고 각종 컨텐츠를 재미있게 즐기는 자세가 필요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