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rsonal Story/사회이슈

2024년 블로그 구글 색인 제외 사태 발생

by 유스위스 2024. 4.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스위스입니다.

 

정말 오늘 충격적인 사실을 알았는데요.

 

구글 일간 조회수가 1이라니..

 

서서히 방문자 수가 급감하며 메말라가고 있긴했지만, 크게 개의치 않았는데 4월 28일 어제는 구글 유입이 단 1명입니다. 아무리 제가 포스팅을 자주하지않는다고 해도 긴글을 꽤 쓰는편이고, 써놓은 글들이 있는데 특정 검색엔진 유입이 1이라는 것은 납득할 수 없었습니다.

 

 

평소에 이런 문제들이 가끔 생기긴했지만, 일부 신규포스팅에 대한 크롤링 및 색인 미등록 문제였지 이런 대량 포스팅 비색인 현상은 본적이 없습니다. 제 블로그에 유효 포스팅이 최소 900개는 될텐데 그 중에 63개만 "색인 생성됨"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해당현상은 4월 24일 기점으로 나타났더라고요.

 

 

 

이 문제는 블로깅을 할때 가장 큰 문제로 대부분의 포스팅이 구글에서 아예 검색조차 되지않는다는 겁니다. 순위가 낮은게 아니라 똑같은 제목으로 검색해도 나오지않아요.

 

 

처음에 저는 반신반의하며 제 포스팅에 문제가 있어서 흔히 저품질이라고 하는 것에 걸린 것이 아닌가 싶었는데, 그래도 운영한지 11년된 블로그니까 그런 가능성은 거의 없었고, 색인 등록 요청도 정상적으로 되는 것으로 보아 뭔가 구글측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이 되었습니다.

 

개별 포스팅에 대한 색인등록요청은 1일이 지난 현재까지도 반영되지않아 전혀 노출이 안되므로 수동 색인등록요청은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으로 보이고 유효성 검사도 진행되지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애드센스포럼 사이트에 가보니 구글검색엔진이 스팸사이트를 걸러내기 위한 업데이트를 최근에 진행하였고, 저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색인이 되지않는다며 호소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어느분이 정리하신 해외 반응을 보면 소규모 사이트에 대한 무분별한 검색노출제외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으니..

 

 

당장 사용자가 할 수 있는일은 없고 구글의 검색엔진 업데이트를 기다릴 수 밖에는 없는 것 같네요. 티스토리의 공지같은것도 따로 존재하지않고, 티스토리 내에서는 크게 공론화되는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답답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