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Story/명조 워더링웨이브

명조 두번째 5성 메인딜러 '금희' 메커니즘 이야기

유스위스 2024. 6. 30. 22:52

안녕하세요. 유스위스입니다.

 

오늘은 명조 워더링웨이브 두번째 메인딜러 소개시간이네요. 1.0버전의 마지막 5성 캐릭터인 음림은 아직 포스팅하지 않았으나, 1.1버전 신캐캐릭이면서 평가가 아주 좋은 금희의 경우에는 반드시 알아봐야겠죠.

 

 

1. 금희의 개요


금희는 명조의 첫 배경이되는 도시인 금주의 영윤(수호자 같은 개념)으로 첫 메인스토리에 이미 등장했던 캐릭터입니다. 굉장히 어린나이에 금주의 영윤이 됐다는 설정이며, 에코로 용의 별자리라는 수호신을 주력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명조에서의 첫 회절속성 메인딜러이며, 데미지가 높은 공명스킬 강화공격과 공명해방으로 인한 누킹딜러(높은한방딜)라고 평가할 수 있으며, 출시된 지금 평가가 매우 높습니다.


2. 금희의 무기 및 에코세팅


금희는 현재 같이 튜닝중인 전용무기 대평성대가 가장 효율이 높은 무기입니다.

 

 

금희는 공명스킬데미지가 가장 큰 딜 비중을 차지하는 딜러이므로 공명스킬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무기를 써야합니다. 태평성대는 캐릭터교대시 협주에너지가 있을경우 변주스킬을 사용하면서 공명스킬피해 +24%, 공명스킬 발동 시 +24%로 총 +48%의 공명스킬피해를 획득하게됩니다.

 

 

패스시스템인 유니버셜 스페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을의 무늬 대검은 주옵이 크리티컬이라 금희와 어울릴 것 같지만 금희는 고점사이클에서 일반공격판정 공격이나 강공격을 사용하지않으므로 전용무기보다 훨씬 데미지가 약해집니다.

 

 

에코의 경우 회절피해를 증가시켜주는 빛나는 별 세트를 사용하게되며, 일반적인 43311 세트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주옵은 다른 딜러들과 같이 3cost 에코는 회절피해보너스를, 1cost 에코는 공격력을 맞추시면 되며, 부옵은 크리티컬확률과 피해, 공격력, 공명효율, 공명스킬피해 보너스, 공명해방피해 보너스가 유효옵입니다.

 

공명효율의 경우 금희는 현재까지 나온 캐릭터들 중 가장큰 160의 공명에너지를 소모해야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필요하고, 딜 비중도 공명스킬보다 낮기 때문에 애매하게 챙길바에는 공명스킬피해 및 공격력 옵션에 주요하는게 맞다고 보여집니다.

 

 

5cost 에코는 1.1버전에서 새로 출시된 '용의 별자리'를 파밍하면 됩니다. 용의 별자리의 경우 크리티컬 피해옵션으로 맞추시면됩니다.(금희는 특성에서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주고, 전용대검도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줌)

 

금희는 개인특성에서 회절피해보너스가 있어서 고돌파 고점이 44111이라고 하는 이야기도 있으나, 역경의 탑에서 무기와 에코를 돌려쓸 수 있기 때문에 범용성 측면에서라도 당장은 43311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44111의 경우 4cost에코를 용의별자리와 애곡하는 아익스를 파밍하시면됩니다.

 


3. 일반공격 - 달빛의 서리


 

금희의 일반공격은 총 4회로 이루어져있으며, 금희의 딜링 타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공격입니다. 일반공격은 공명스킬의 폭딜메커니즘에 긴밀하게 연결되어있어서 4회의 딜모션을 어느정도 기억해두는게 좋습니다.

 

 

금희의 3타모션은 용이 소환되는데, 이 용은 간이 몹몰이 효과가 있습니다. 4타 모션에서 내리찍으면서 일반공격은 종료가 됩니다. 일반공격은 4회 공격 후 공명스킬과 섞어써야 공명회로를 통한 메커니즘이 발휘되기 때문에 기본상태에서 특별한 메커니즘은 없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곧 이어집니다.


4. 공명스킬 및 공명회로 - 달빛의 석양, 만물합일


아래 설명에서 불필요한 기본 공명스킬 모션과 정형화된 딜링메커니즘 외에 대한 일부 설명은 생략했습니다.

 

공명스킬 '달빛의 석양' 은 금희의 주 딜링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전방으로 돌격하면서 다단히트를 하는 공격입니다. 하지만 일반공격과 섞어쓰면 기술이 달라지는데 아래 공명회로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공명스킬과 관계된 공명회로 '만물합일' 텍스트는 위와 같이 우주를 뚫을 정도로 긴 편이기 때문에 매우 머리가 아프지만, 실제로 사용하면 그리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아래 영상과 설명을 읽으면서 차분하게 이해하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공명스킬과 공명회로는 다음과 같은 메커니즘을 가집니다.

 

1. 금희의 평타4번 공격이나 변주로 등장시 공명스킬이 강화되어 '창공의 무지개' 공격으로 대체됨

2. 5초 이내 공명스킬 창공의 무지개 사용 (일반공격모션 변경, 사용 시 용을 타고 하늘로 향해 상태 진입)

3. 하늘로 향해 상태에서는 평타가 공명스킬피해로 전환되고, 공명스킬은 또 한번 '달을 품은 용녀' 공격으로 강화

4. 공명스킬 달을 품은 용녀 강화는 단순히 공격모션과 데미지변경으로 미사용해도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치지않음

5. 금희가 강화된 평타4번 공격(하늘로향해 일반공격)

6. 공명스킬이 최종 강화되어 '승천하는 용'로 대체됨(용의 광휘 상태 진입)

7. 최종적으로 10초이내에 '승천하는 용' 사용 시 금희는 굉장한 한방딜 공격을 하게됨

8. '승천하는 용' 사용 후 금희는 '합일' 효과를 획득해 협주에너지가 없어도 다른캐릭터로 교체하면 협주효과를 일으킴(25초마다 발동, 협주에너지는 현상태유지)

 

위 메커니즘이 핵심이고, 공중에서 일반공격이 강공격피해로 대체된다거나 하는 문구는 메커니즘에 상관없이 단순히 낙공모션을 강화시킨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주스킬없이 일반공격 4회 후 공명스킬 강화(창공의 무지개)

앞서 살펴본 금희의 일반공격 모션을 자세히 보면 4회 공격 직후 내리찍기 모션이 일어나면서 공명스킬(E)아이콘이 밝게 빛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 협주시스템을 통해 다른 캐릭터의 협주에너지를 채운 후 금희가 등장하면 변주스킬과 함께 이 평타4회는 생략 되며, 공명스킬은 '창공의 무지개'라는 기술로 대체됩니다.(모션변경)

 

평타4회는 모션이 크고 딜로스가 심하므로 대체로 일반공격 4회가 생략되는 금희의 변주 등장이 가장 최적화입니다. 첫 평타4회의 경우 중간에 공명스킬을 섞으면 4회가 초기화되므로 공명스킬을 섞으면 안됩니다.

 

창공의무지개(공명스킬) -> 평타4회 -> 승천하는용(공명스킬) 연계(기본 딜메커니즘)

밝게 빛나는 강화된 공명스킬 창공의 무지개는 위와 같이 전방으로 돌진 후 추가 다단히트 공격을 하게됩니다. 다단히트 공격 후 금희는 '창공의 무지개' 상태에 진입하여 공중에 뜬 상태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영상을 보면 바닥에 파동이 그려지며 공중에 떠있음) 이 상태에서는 금희머리에 용의뿔이 생기게 됩니다.

 

또 이 상태에서 평타 4번을 누르면 영상에서 보듯 공명스킬 버튼이 또 밝게 빛나며 아이콘이 바뀌게되고, 또 한번 공명스킬을 누르게되면 공명회로에 의한 '승천하는 용이 발동'되어 강력한 한방딜을 적에게 선사할 수 있습니다.

 

금희는 이 메커니즘 동안 공명스킬모션이 총 3번이나 변하며(달빛의석양->창공의무지개->달품용->승천하는용),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세번째 강화인 '달을품은용녀' 기술은 창공의무지개 기술에서 승천하는용으로 가는 과정에서 섞어쓰는 느낌이므로 크게 유의하지않으셔도됩니다.

 

또한 금희의 특수에너지는 '봄의 빛' 이라는 에너지로서 최종 공명스킬인 '승천하는 용'을 강화하는데 사용되며, 획득 규칙은 속성피해를 입히거나 협동공격을 할 시인데, 이것도 금희의 반주스킬과 얽혀있어서 좀 더 살펴보아야합니다.

 


5. 반주스킬 -  시간의 통제(봄의 빛 관련)


 

금희의 특수게이지 '봄의 빛' 공명스킬 최종강화형태인 승천하는 용을 강화한다.

 

금희의 특수에너지는 '봄의 빛'이라고 불리며, 공명회로에 따라 공명스킬의 최종단계인 '승천하는 용'의 피해배율(계수)를 올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 50pt 누적이 가능하며, 획득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든캐릭터가 피해를 입힐 시 3초마다 1pt 누적(명조는 모든 공격이 속성피해임)

2. 협동공격으로 피해를 입힐 시 3초마다 2pt 누적

3. 위 봄의 빛 게이지 획득은 어떤 상태와 관계없이 평상시에도 다른캐릭을 사용해도 금희에게 누적됨

 

피해는 모든 피해를 말하고, 금희가 공격 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협동공격은 모르테피나 설지, 음림 등이 필드에 나오지않은 상태로 공격하는 모든 공격을 가리킵니다. 이 공명회로의 메커니즘이 반주 스킬을 통해 아래와 같이 변화합니다.

1. 피해를 입힐 시 1초마다 1pt 누적

2. 협동공격으로 피해를 입힐 시 1초마다 2pt 누적

 

반주스킬을 발동하면 3초였던 긴 시간이 1초로 단축되면서 금희의 봄의 빛 스택 쌓기가 굉장히 편리해집니다.

 

 

협주시스템에 따라 금희가 협주에너지를 최대로 모으고 다른 캐릭터로 교체하면 반주스킬이 발동되는데, 이 반주스킬은 20초동안 지속되고 모든캐릭터에 적용되며, 금희로 다시 교체해도 적용됩니다. 앞서 공명회로에서 살펴본 것 처럼 금희는 공명스킬 최종 강화단계인 '승천하는용' 발동 시 '합일'이라는 효과를 통해서 현재 금희의 협주에너지를 소모하지않고 1회무료 협주를 제공하므로 금희는 첫 '승천하는용' 사용 이후 몇 회의 사이클 동안 반주스킬을 통한 봄의 빛 에너지 수급이 원활하게 이어집니다.

 

이 봄의 빛 스택의 경우 협동공격이 가능한 음림이나 4성캐릭터인 연무가 빠르게 스택을 채워줄 수 있으므로 많이 연구가되고 쓰이고 있습니다. 공명회로 7레벨 계수에 따르면 봄의 빛 스택이 50pt 모두 채워졌을 경우 무려 1777%에 달하는 계수가 추가되어 금희의 폭딜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스택입니다. 아무래도 원신의 라이덴쇼군과 비교될 수 있겠습니다.

 

힐러군에서는 5성 벨리나와 4성 설지가 있으며, 둘다 공명해방 사용 시 어느정도의 협동공격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희의 공명회로 메커니즘 상 동일속성 공격의 경우 스택누적이 동시에 되지않으므로 금희와 같은 회절속성인 벨리나는 스택쌓기에 불리합니다.

 

6. 공명해방 - 만물의 정화


 

 

공명해방은 특별한 메커니즘은 없으며, 금희의 공명스킬에 이은 2번째 한방딜링기 입니다. 2회타로 구성되어있으며 계수는 높은 편이나 스택을 쌓은 공명스킬 '승천하는 용' 보다는 딜량이 훨씬 낮습니다.(풀스택 대비 1/3정도 수준) 또한 공명에너지 소모가 150이므로 현존 명조 캐릭터들 중 가장 높은 코스트를 자랑하므로 자주 사용하려면 공명효율을 엄청나게 높게 챙겨야합니다. 코스트는 높고 딜비중은 낮기 때문에 공명효율 옵션이 금희한테 애매하게됩니다.

 

사용하는 동안 시간이 멈추기 때문에 타임어택 컨텐츠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딜링기 입니다.(공명스킬 '승천하는용'도 동일)

 

7. 금희 속성 보너스 및 고유스킬


 

 

금희의 공명회로 연계 고유스킬은 변주스킬 데미지강화와 회절 피해보너스 입니다.

 

 

 

추가로 다른 딜러들 처럼 크리티컬 8%과 공격력 12%의 추가 속성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8. 금희의 공명체인


금희의 공명체인은 거의 다 딜량 상승에 초점이 맞추어져있으며, 기염과 마찬가지로 6돌파로 갈수록 고점이 대폭 상승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2돌파의 경우 금희가 비전투 상태라는 것은 모든 파티원이 비전투 상태를 의미하므로 보스전에서는 딜량상승이 전혀없는 옵션입니다. 필드에서 전투-비전투 상태를 오가는 에코파밍 등에 편의성을 둔 돌파입니다.

 

1돌파를 하게되면 일반공격과 2단강화 '달품용' 사용시 중첩이 4회 누적돼, 한방딜을 넣는 '승천하는 용' 공명스킬피해가 80% 상승하게됩니다. 주력 스킬 강화이므로 보스전에서 유용한 딜량 돌파입니다.

 

2돌파를 하게되면 비전투 4초가 지나면 금희의 봄의 빛 게이지가 50pt모두 차게됩니다. 보스전에는 첫 사이클에 풀스택 '승천하는 용'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외에는 딜량기여가 없습니다. 특히 6돌파를 할 경우 역경의탑 마지막층도 거의 빈사상태가 될정도의 파괴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풀돌은 첫 사이클 딜량상승에 굉장히 유용한 돌파입니다. 필드에서는 항시 풀스택으로 3cost이상 에코 파밍에 유효합니다.

 

3돌파를 하게되면 변주스킬을 쓰며 금희가 등장할 경우 공격력이 최대 25%증가합니다. 2중 중첩이 가능한데 20초 지속시간이기 때문에 사이클 내에 2중 중첩이 가능하긴하지만 변주스킬을 두번이나 쓰고 나와야하기 때문에 최대로 활용하려면 힐러 및 서포터의 협주에너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4돌파를 하게되면 공명해방 및 공명스킬 '승천하는 용' 발동 시 파티내 모든 캐릭터의 속성 피해보너스를 20% 증가시킵니다. 금희는 이런 보너스 때문에 고돌파 시 44111이 좋다는 소리도 나오곤 합니다.

 

5돌파를 하게되면 공명해방의 피해배율(계수)이 120% 증가합니다.

 

6돌파를 하게되면 금희의 주력스킬인 '승천하는 용' 피해 배율이 45% 상승합니다. 또한 봄의 빛 스택으로 인한 증가량이 스택 당 45%씩 오르게되는데 10레벨 공명회로에 따른 봄의 빛 추가 피해배율이 44.54%밖에 되질 않습니다. 스택에 따른 피해배율을 두배나 올려줘서 현재 80레벨의 풀돌 금희는 100레벨 몬스터기준 60~70만딜에 달하는 딜량을 '승천하는 용' 한방에 낼 수 있게 됩니다.

 

9. 금희의 추천조합 캐릭터


금희의 추천조합캐릭터는 현재 5성 캐릭터는 서브딜러 음림, 4성 캐릭터는 연무가 있습니다. 봄의 빛 스택을 쌓는데에는 연무가 더 성능이 높다고 알려져있지만, 음림 자체 딜링능력이 높기 때문에 대체로 육성재화를 고려해 음림을 서브딜러로 많이 쓰는 추세입니다. 도기도 반주스킬에 공명스킬피해 부스트가 달려있어서 서브딜러로 기용되긴 하지만 재화수급문제로 게임 초반인 지금 4성 캐릭터를 당장 키우기는 쉽지않아보입니다.

 

음림 사용 시 금희의 반주를 받고 나온 음림이 적당히 공격 하여 협주에너지를 채우고 협동공격 발동 후 금희로 변경하면, 금희가 '승천하는 용' 공격을 할때까지 모으는 봄의 빛 게이지만으로도 거의 풀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추후 금희에게 맞는 전용 5성 서브딜러나 서포터가 나온다면 다단히트 오프필드 협동공격을 가진 공명스킬피해 보너스 요원이 될 것입니다.


10. 금희의 딜링메커니즘


금희는 공명스킬과 공명회로에서 알아본 것처럼 퀵스왑을 통한 스타일리쉬한 공격도 있지만, 대체로 정형화된 딜링메커니즘이 있습니다. 변주스킬로 등장해서 평타 4회를 하고, 강화된 '승천하는 용'으로 강력한 한방딜을 보스몬스터에게 넣어줄 수 있습니다. 이후 반주스킬을 통해 다른 캐릭터로 교체하고, 자신의 '승천하는 용' 강화 스택인 '봄의 빛'을 예열할 수 있게 해준 후 다시 스택을 모아서 강력한 한방딜을 넣게되는거죠.

음림 협동공격 발동 -> 금희 변주 등장 -> 용의별자리사용(생략)->창공의무지개 -> 달품용 (생략)-> 평타4회 -> 승천하는용

위와 같이 협동공격을 같이 할 캐릭터의 협동공격 발동 후 협주에너지를 채우고, 금희가 변주로 등장해서 딜을 넣게됩니다. 특히 금희가 사용하는 신규에코 회절속성의 '용의 별자리'는 공명스킬피해 부스트는 물론 자신이 직접 에코로 변신하는게 아닌 땅에 그냥 단말기를 떨어뜨리면 발동되는 형식이라 사이클에 전혀 방해가되지않으므로 평타가 공명스킬피해로 전환되는 변주 등장 직후에 사용해놓기만해도 되므로 딜로스가 없는 장점도 있습니다.

 

현재 가장 이상적인 사이클, 모든 버프를 다 받고 풀스택 시 16만딜이 나온다.(심경마지막층,용의별자리 에코생략)

하지만 돌파상황 및 캐릭터조합에 따른 유동적인 변주 반주 스킬의 활용이 아직 남아있어서 마냥 위의 정형화된 사이클로 굴리기는 쉽지않지만, 최적화만 된다면 확실하게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가진게 바로 금희입니다.

 

금희 변주 등장 -> 창공의 무지개 사용 -> 로프 -> 평타 4회 (장판 등 공격 회피가능)

추가로 앞서 설명은 하지않았지만, 금희 평타모션 중 용이나오는 부분과 회피반격 발동시 등장하는 용은 소소한 몹몰이 효과를 부여합니다. 또한 '하늘로 향해' 상태에서 금희는 장판공격을 회피하며, 하늘로 향해 상태에서 로프를 사용한 후 일반공격할 시 몬스터가 공격할 수 없는 높은 위치에서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11. 금희 총평


이상으로 금희의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반공격, 공명스킬 두가지 조합만으로 이렇게 많은 분량의 메커니즘을 생성한데 대하여 쿠로게임즈에 찬사를 보내고 싶네요. 원신은 복잡한 원소반응에 의해 메커니즘이 꼬이게된다면, 명조는 원소반응이 없는대신에 캐릭간, 캐릭자체의 메커니즘을 상당하게 체계적으로 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메커니즘이 좀 복잡해보이지만 조금 사용해본다면 충분히 원활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돌파하지않은 80레벨 금희와 음림만으로도 역경의 탑 마지막 층을 클리어 할 수 있을 정도로 금희는 상당한 스펙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90레벨만 찍어도 꽤 널널하게 클리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금희는 외형적으로 같이 스토리에 전개된 장리보다 밋밋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수수한 매력이 괜찮은 캐릭터라고 보여집니다. 돌파를 하지않은 명함에 전용무기만 껴주어도 꽤 오래 쓸 것 같은 성능이라 초반을 감안해도 뽑는 것을 추천드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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