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2. 00:03ㆍGame Story/원신 임팩트
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오늘은 원신 지역탐험의 끝판왕 "상자 찾기"에 필요한 보물찾기 나침반 사용법과 필요성에 대해서 공략을 작성해보려고합니다.
보물찾기 나침반은 몬드, 리월, 이나즈마 각 지역에서 평판 시스템을 통해 획득이 가능하며, 평판시스템 상 시기에 꽤 늦기 때문에 초반에 얻기는 다소 힘들어서 탐사도를 100%만들기 위한 종결 아이템으로서 사용이 됩니다. 현재는 세개의 지역만 있지만 추후 수메르, 폰타인 등이 나온다면 나침반도 추가로 생길예정입니다.
나침반은 설계도를 얻으면 배운 후에 대장장이에게 가서 단조를 통해 제작이 가능합니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각 지역마다 다르며, 위 스크린샷은 리월 지역의 나침반인 "바위의 보물찾기 나침반" 입니다. 다소 재료가 들긴하지만 한번 제작하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은 없는 편입니다.
제작을 마치면 배낭에서 간편아이템에 들어가 착용을 해주어야합니다.
착용 후에는 나침반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PC버전의 Z나 모바일에서 나침반을 터치해주면 원소시야처럼 불빛이 번쩍이며 주위의 보물상자를 탐색합니다. 주변에 보물상자가 없을경우 5초의 딜레이를 가지며, 달리면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찾기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만약 탐색에 성공하면 나침반의 쿨타임이 30초로 늘어나며, 나침반의 빛이 해당상자 위치로 올라가게됩니다. 높이도 알려주기 때문에 해당 방향으로 보통 가면 찾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늘어나서 헤매기 시작하면 시간이 꽤 오래걸립니다.
해당 나침반의 빛을 따라가면 숨겨진 상자가 보입니다.
나침반 사용에는 규칙이 있는데 정리해보면,
1. 주변에 보물상자가 없을 경우 쿨타임은 5초
2. 주변에 보물상자가 있을 경우 쿨타임은 30초
3.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인식해서 따라오기 시작하면 사용불가
4. 탐지범위는 상당히 넓어서 미니맵 범위이상(적당히 거리를 유지하며 사용가능)
5. 나침반이 탐지할 수 있는 것은 어찌됐든 아무런 기믹(장치)가 없는 상태에서 맨눈으로 상자가 조금이라도 보이는 것만 탐지(바위더미에 깔린 상자는 탐지가능)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인식하면 나침반을 사용할 수 없어 비게되는 지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죽이거나 어그로 관리를 해야합니다. 또한 범위가 꽤 넓지만 범위가 원형이므로 아주 낮은 확률로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0% 달성 시에는 심심할때마다 구석구석 탐지해주는 노력도 조금 필요합니다. 또한 나침반은 특정한 트리거로 상자가 발생하는 것은 탐지하지못하므로 일부는 수동으로 직접 찾아야합니다. 예를들어 조사하면 세개의 풍선이 나와 터뜨리면 상자가 생기는 퐁퐁나무, 타임어택도전, 채집물을 채취하거나 몬스터를 사냥하면 뜬금없이 나오는 상자들은 탐지하지못합니다.
보통 나침반 획득 타이밍이 꽤 늦기 때문에 먼저 어느정도 기믹을 해결하러 맵을 돌아다녀서 그런 상자들을 먹고, 마무리로 나침반을 사용하는게 베스트라고 보여집니다.
나침반이 굳이 필요한가? 라고 반문하실 수 있지만, 막상 필드를 나가보면 꽤 방대하기 때문에 모든 곳을 신경 쓸 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나침반을 사용하다보면 이미 방문해서 다 털어먹었다고 생각되는 지역까지도 상자들이 많이 숨겨져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지역은 꽤 꽁꽁 숨겨져있어서 별도의 기믹이 없이 위와 같이 상자가 세개나 숨겨져있는 장소도 있습니다. 사실상 나침반을 사용해도 이런곳은 입구를 찾아야해서 힘들기 때문에 나침반이 강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해변가도 수시로 다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상자가 세개나 파묻혀 있었습니다. 아무리 꼼꼼하더라도 모든지역을 자세히 볼 수 없기 때문에 상자들이 주변 환경과 색이 비슷하면 찾기가 힘듭니다.
위와 같이 진귀한 상자 세개는 특정한 기믹에 의해서 발동되는 것이지만 나침반을 따라가다보면 발견하지못한 기믹까지도 가끔 발견이됩니다.
특히 리월 지역의 파묻힌 상자지대에서는 발굴을 통해 상자를 꽤 획득해야하는데, 이건 사실상 눈을 크게 뜨고 다녀도 발견하기가 쉽지않습니다. 나침반은 조금이라도 보이는 상자는 다 탐지를 해주기 때문에 이런 상자도 편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꼼꼼하게 돌아다닌다고하더라도 모든 상자를 직접 먹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이됩니다. 상자위치를 원신 맵스, 티바트지도를 사용해서 찾는다고해도 너무 많은 숫자가 있어서 체크하는게 더 큰일이기 때문이죠..
마지막 팁을 드리자면.. 자신이 돌아다녀서 모든 기믹상자를 다먹고, 나침반을 사용해서 일반 상자도 다 찾았는데 지역 탐사도가 100%가 안된다면 고레벨 고인물 유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분들은 눈썰미도 좋거니와 부케를 키우거나 상자찾는 걸 도운 경험이 많아서 어려운 위치에 있거나 발견하기 까다로운 장소들을 대부분 알고있어서 단시간에 상자를 찾아줍니다.
몬드의 별이 떨어지는 골짜기는 탐사도 컷이 꽤 높은편인데, 위와 같이 공식카페등에서 찾아달라고 글을올리면 친절하게 방문해서 도와줍니다. 원신 자체가 싱글게임이지만 태생이 온라인기반이기 때문에 협동플레이가 용이합니다.
아무리 머리를 싸매도 찾지못했던 상자들을 위와 같이 찾아줄 수 있는 경험있는 플레이어들이 원신에는 많기 때문에 공식카페등 관련커뮤니티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원신의 한가지 재미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이 선령 조각상에 해당하는 선령을 찾으려면 조각상에서 원소시야를 발동하면 선령의 방향을 나침반처럼 가르쳐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p.s 24년 4월 24일 패치로 나침반사용시 맵에 마킹도 되는 것으로 바뀌었고, 해당 상자를 먹으면 나침반 쿨타임까지 초기화되어 상자찾기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