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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Story/원신 임팩트

원신 "카미사토 아야토" 딜링 메커니즘에 대한 이야기

by 유스위스 2022.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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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풀돌풀재 카미사토아야토 오너로서 오늘은 카미사토 아야토의 복잡한 딜공식을 한번 알아보고자합니다. 아야토는 자신의 스킬 순서와 타이밍에 따라 또 딜이 변하는 특이한 성질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만약 카미사토 아야토 딜링 메커니즘에 대해 정확히알지 못하신다면 이 포스팅을 통해서 더 잘 알게되실겁니다.

 

- 번쩍이는파도 스택 피해증가 등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을 명확하게 수정함

 

 

1. 카미사토 아야토의 돌파재료


 

카미사토 아야토는 돌파재료로 벚꽃수구와 코등이를 요구하며, 이 두 재료는 파밍장소를 알고있어도 매우 많은 포인트를 돌아다녀야하므로 저도 초반에도 캐느라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코등이는 이나즈마 3대장인 카미사토아야토, 카미사토아야카, 라이덴쇼군이 모두 요구하므로 만약 동시에 육성하신다면 코등이의 경우 특성작까지 진행하려면 이나즈마의 파밍루트를 전부 돌아야 수량을 맞출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돌파 필드보스재료로는 "무상의 물"이 드랍하는 배척의 이슬을, 특성작 10레벨에 사용되는 주간보스 재료로는 라이덴 주간보스가 드랍하는 흉장의 수안을 소모합니다.

 

2. 아야토의 세팅


일반적으로 아야토는 성유물로 "일반공격 강화" 성유물을 사용하며, 이유는 주력인 E원소스킬이 일반공격판정이기 때문입니다. 해당하는 성유물은 "검투사의 피날레", "제사의 여운", "몰락한 마음"이 있으며 각각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성유물 주옵은 단연 치명타피해 왕관, 물원소피해 성배, 공격력 시계입니다.

 

 

검투사의 피날레는 일반공격에 대해 35% 피해증가와 공격력 버프가 달려있고, 주간보스나 필드보스를 나오면 덤으로 제공되는 성유물세트이기 때문에 특별히 레진 소모없이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필드보스 파밍을 통한 직접적인 파밍이 레진효율이 매우낮기 때문에 일반적인 비경을 통해 다른 성유물을 맞추기도 합니다. 저는 무난하게 자연스러운 파밍이되어 검투사세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사의 여운 세트는 일반공격을 완만하게 강화해주기 보다는 일정 확률로 급격하게 끌어올려주는 기능을 하는 성유물입니다. 한정된 15타 6초라는 아야토의 딜링타임의 최대포텐셜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고점이 제일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제가 요이미야용으로 파밍한 결과 종결파밍이 매우 힘들었으며, 고점은 올라가지만 확률에 따라 강화되는 메커니즘인 성유물이므로 데미지가 그때그때마다 다르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이외에 몰락한 마음 세트가 있으며. 빈다그니르의 정상 성유물 비경에서 아야카 등 얼음원소딜러 성유물인 "얼음바람 속에서 길잃은 용사" 세트를 같이 파밍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사용하시는 성유물세트입니다.

 

세 성유물의 실제 딜량은 비슷한 편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파밍이 용이한 쪽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차이점은 검투사와 몰락세트의 4세트옵션은 원소피증, 가하는피해증가에 해당하는 피증옵션이고, 제사셋은 해당피증과 다른 스킬계수쪽에 보너스로 더해주는 피해증가입니다. 이건 번쩍이는 파도 피해증가 설명에서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전용무기인 하란 월백의 후츠를 착용한 카미사토 아야토가 종결셋을 맞추게되면, 위와 같은 스펙이 준종결급이고 극종결급으로가면 치확 80에 치피 250정도가 되므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3. 카미사토류 거울꽃 (원소전투스킬)


아야토의 거울꽃 스킬은 아야토의 딜링주력기입니다. 텍스트를 해석해보면, 아야토가 거울꽃을 사용하면 "선회하는 거울꽃" 상태에 진입하고 강공격과 점프가 불가능해집니다. 또한 그 즉시 아야토가 있던자리에 "아야토모양의 물의잔영"이 생성됩니다. 이때 "물의 잔영"이 적에게 닿거나 지속시간 6초후 파괴되면 "물의 잔영"은 물원소 범위 피해를 줍니다.

 

 

요약하자면 E스킬 발동시 물의잔영이 생겨 물원소피해를 주고, 아야토의 일반공격은 물원소피해공격으로 전환되며, HP기반에 따른 피해증가 버프가 발동한다는 겁니다.

 

거울꽃을 좀 더 파고들면 머리가 더 복잡해지는데, 순수검이라고하는 일반공격피해는 단순히 똑같은 평타를 계속해서 때리는게 아니라 계수가 달라지는 1~3단 공격이 따로 있습니다. 아야토의 E스킬 모션을 자세히보면 칼을 긁는 방향이 달라지는데, 가로로 긁는게 1단, 좌상에서 우하로 긁는게 2단, 우상에서 좌하로 긁는게 3단모션입니다.

 

영문 스킬 계수 설명

 

또한 번쩍이는 파도 피해 증가는 HP최대치/스택의 1.34%(13레벨기준)으로 계산된다고 써있는데 한글번역오류이고, 실제로는 HP의 1.34%에 스택누적횟수를 곱하면 최종값이 나옵니다. 체력 2만 기준으로 1.34퍼센트는 268이므로 별자리돌파시 5스택 최대 피해증가값은 1,340데미지 정도입니다. 

 

- 위 사항은 한글버전 패치되어 헷갈리지않게 수정되었네요.(22.12.29에 확인)

 

 

거울꽃 스킬과 관련된 "봉우리를 맴도는 물" 특성의 경우 "거울꽃" 발동 후 "번쩍이는 파도 2스택"을 획득하고, "거울꽃" 발동 시 생성되는 물의잔영 파괴시 "번쩍이는 파도 풀스택"을 획득합니다. 이 말인 즉슨 E스킬을 발동하면 2스택이 먼저 쌓이고, 물의잔영이 적에게 닿아 즉시파괴되면 풀스택을 획득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추가적으로 거울꽃과 관련된 운명의자리 돌파 특성을보면, 돌파2단계에서는 "번쩍이는 파도"가 기존 4스택 최대 중첩이었던것과 달리 최대 5스택으로 1중첩이 더 가능해지고, 번쩍이는 파도상태가 3스택일때 HP최대치가 50%가 증가합니다.

 

- 파도스택 피증 계산방법(공격력 쪽 처음 스킬계수에 포함되는 개념)

0. 정의 = 원신의 데미지 공식은 [ 스킬의피해(공격력or방어력orHP X 스킬계수) X 치명타피해 X 피해증가(원소피증,가피증 등) X 기타  ] 인데 앞에 스킬계수 쪽에 보너스로 더해주는 개념이있고, 뒤에 피해증가에 붙는 개념이있습니다.

* 아야토 파도스택이나 운근원폭의 피증 및 제사 4셋 효과는 앞에 더해주는 개념의 보너스, 물원소피해나 일반공격피해는 뒤에 더해주는 보너스

1. 스킬자체의 공격피해(1단피해 계수) = [공격력(2400)의 126.7%] + [hp(27000)의 1.34% x 5스택] = 3040 + 1809 = 4849

2. 공격력 2400이 계수를 곱한 값 4849으로 계산되므로 파도스택의 계산값을 더하면 1단피해의 스킬계수는 즉 126.7%에서 202.0%로 상승하는 셈

3. 운근의 버프 = 방어력(2500)의 68%(원폭 특성작 13기준) = 운근원폭 1700 vs 파도스택5 (13레벨기준) 1809

4. E원소스킬 특성작 13레벨인 아야토의 파도스택피증은 운근의 13레벨원소폭발 피증버프를 뛰어넘음

5. 따라서 단순 피증버프만 놓고보면 운근이 중복되므로 효율은 떨어지는편(하지만 운근은 계수취급피증 이외에도 일반공격피증, 공속증가까지 달려있어 전용서포터)

6. 즉, 체력계수 = 공격력계수라는 취급이라 체력계수에 목매봐야 공격력을 조금더 올리는 느낌일뿐입니다.

 

 

6돌파는 아야토를 진정한 딜러로 만들어주는 운명의자리로 총 900%의 계수를 가진 공격을 가합니다. 라이덴쇼군의 첫 궁데미지 계수가 721%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한 한방딜임을 알 수가 있죠. 하지만 여기에도 함정은 하나설치해놓았는데, 번쩍이는 파도 스택효과를 받지않습니다. 

 

아야토는 이토록 복잡한 스택 등이 얽혀있어서 원래 딜을 발휘하기위해서는 조금 순서를 생각해야합니다. 풀돌기준으로 아야토의 딜링메커니즘을 알아보겠습니다. (체력 2만, 스킬 13레벨 기준 계산)

 

1. 아야토가 적에게 붙어서 E스킬을 발동한다. 즉시 피해증가 2스택이 쌓이고, 물의잔영이 생성된다. 

2. 아야토가 1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2스택(536데미지)

3. 찰나에 물의잔영이 근처적에 반응해 터진다.(물원소피해)

4. 그 즉시피해증가 5스택이 쌓이자마자 2돌파효과로 HP최대치가 50%가 증가한다.(지속시간동안 계속 유지됨)

5. 아야토가 2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6돌효과로 2회추가공격(피해증가적용 X)

6. 아야토가 3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7. 아야토가 1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8. 아야토가 2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9. 아야토가 3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10. 아야토가 1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11. 아야토가 2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12. 아야토가 3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13. 아야토가 1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14. 아야토가 2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15. 아야토가 3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16. 아야토가 1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17. 아야토가 2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18. 아야토가 3단 순수검공격을 가한다. 피해증가 5스택(1809데미지)

 

아야토는 거울꽃 E 원소전투스킬 사용시 6초동안 총 15번의 순수검 공격을 가하며, 1~3단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각 단마다 5번씩 사용하면 딜링타임이 끝나게됩니다. 순서를 보면 우선 아야토의 진정한 데미지가 나오는 구간은 물의잔영이 터진 후에 "번쩍이는 파도" 풀스택 후 일어나게됩니다. 하지만 물의잔영은 생성 후 적에게 닿아도 파괴되는 시간이 있으며, 이때문에 물의잔영이 파괴된 후 순수검공격을 시작하면 14번의 공격밖에 하지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번쩍이는파도 스택은 어차피 6돌효과 추가타에 적용되지않고, 미적용되어봐야 1타정도이므로 물의잔영 파괴여부와 관계없이 15타를 안정적으로 우겨넣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이됩니다.

 

 

마지막으로 별자리 1단계 돌파시에는 체력이 절반인 적에게 순수검으로 가하는 피해가 40%증가한다고 하는데, 이 역시 최종에 곱하는연산이아닌 피증수치에 합연산되는 수치이다보니 실제로는 10%정도의 딜량상승에 그칩니다. 전체적으로는 피해증가영향이 엄청나게 크게와닿지는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거울꽃의 6돌 추가타는 원소스킬발동전 평타를 누르고 0.1초후에 바로 E스킬을 누르면 물평타를 맞추지않아도 바로 발동되는 버그가 있어서 증발폭딜도 가능합니다.

 

4. 하란 월백의 후츠 (전용무기)


하란 월백의 후츠는 카미사토 아야토 전용으로 나온 전용무기입니다. 원신의 어느캐릭터나 자신에게 맞는 무기가 가장 중요한데요. 하란 월백의 후츠는 기본 치확능력치에 원소피해보너스, 일반공격 피해증가(번쩍이는 파도스택과 다른위치의 피증) 버프를 달고나와 아야토에게 제격인 무기입니다.

 

 

그런데 하란월백의 후츠에도 일반공격 피해증가버프에는 발동버프조건으로 스택을 내걸고 있는데.. 살펴보면 최대 2중첩되는 "하스이 스택"이 모이면 발동이됩니다. "하스이 스택 " 버프는 후츠를 장착한 아야토이외에 다른 캐릭터가 원소전투스킬을 2회사용한 후에 아야토가 나와서 후츠를 들고 E스킬 거울꽃을 발동하면 생깁니다.

 

 

(1) 하스이 버프를 받지않은 상태(풀재기준)

하스이 버프를 받지않은 상태에서는 치명타 시 13520~18280의 데미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돌 추가타는 타당 27809데미지(이미지와 별도로 실험)

 

(2) 하스이 버프를 받은 상태(풀재기준)

디오나의 원소전투스킬을 2회사용 후 하스이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는 치명타 시 21412~24234의 데미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돌 추가타는 타당 38629데미지

 

6돌 추가타의 데미지 상승률은 29%정도이며, 최저값과 최대값 끼리의 피해증가 비율도 계산해보면 무기에 표기된 80%가 온전히 반영은 되어있지않습니다. 이는 역시 캐릭터의 피해증가에 합연산되는 수치이기때문입니다.(원소피증,가하는피증 등)

 

하지만 최종 치명타 데미지 기준으로도 최소 25%이상에 달하는 피해증가 버프를 받기 때문에 다른캐릭터로 원소스킬을 꼭 두번 발동 시킨 후 딜타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번의 스택은 사실 발동시키기 까다로운 조건은 아니나 던전에서 원소폭발만 써서 이어지는 폭딜타임을 설계하기에는 스킬2회가 빠듯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소 발동이 까다로운 버프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원소스킬을 이동기로 사용하는 신규캐릭터 "야란"이나 카즈하, 사유등을 사용해서 필드용으로 사용할경우 하스이스택이 항시 2스택 쌓여있기 때문에 필드에서는 까다로운 발동조건은 아닙니다.

 

카미사토아야토의 또 다른 사용무기로 "반암결록"이 있으나 HP추가에 의한 데미지값이 이미 크고, 후츠와 비교하여 풀재 기준 HP기반 공격력증가 500-66(기초공), 치확 11%이 증가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후츠가 풀스택으로 버프를 받았을때 적용되는 피해증가효과에는 훨씬 못미치며, 치확역시 성유물을 종결로 맞추면 피해증가효과가 배로 강해지는 효과가 있으므로 풀재련을 할 경우에는 후츠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재련하지않은 상태에서는 비슷한 것이라 보여집니다.

 

추가적으로 6돌파 시의 추가타는 번쩍이는파도스택 효과를 적용받지않으므로 HP옵션자체가 무의미해지는 문제가있어서 6돌파시에는 전무효율이 급상승합니다.

 

5. 카미사토류 물의 영역 (원소폭발)


카미사토류 물의영역은 아야토의 물 장판기입니다. 특이하게 아야토는 원소폭발이 주딜링기가 아니고, 원소전투스킬이 딜링기인데 물의 영역은 돌파 시 아야토의 공격속도와 피해증가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18초동안 꽤 오래 지속되는 장판기이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이므로 물원소 서브딜러인 야란이나 행추를 이용하면 장판을 끊임없이 깔아줄 수 있습니다. 아야토의 장판은 버프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수화검 피해도 제공하며, 계수는 아야토의 순수검 피해와 비슷합니다. 

 

 

아야토의 물의영역은 원소에너지가 80이 요구되어 꽤 까다롭다고 느낄 수 있으나, 특성 중 하나인 차오르는 잔월을 통해 대기상태에서 아야토는 원소에너지가 절반이하일 경우 1초마다 2pt회복하여 20초정도면 절반이 자동으로 차오릅니다. 사실상 아야토의 궁극기 에너지 요구량을 60미만으로 떨어지는 체감효과를 제공하는 셈입니다. 여기서 대기효과는 아야토가 전투하지않고 파티 내 다른캐릭터가 필드에서 전투를 벌이는 상황을 말합니다.

 

 

아쉽게도 물의영역의 좋은 버프중 하나인 공격속도 15%증가 버프는 별자리 4단계에 포함되어있으므로 돌파를 하지않은 아야토는 공속증가 버프를 진이나 운근에게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버프를 적용받으면 15타였던 아야토의 E전투스킬 타격횟수가 17타로 늘어납니다. 생각보다는 적은 2회 추가타입니다.

 

 

실제 사용시에 수화검 피해는 생각보다 무척 약한것처럼 느껴지고, 타수역시 위치에 따른 랜덤으로 보입니다. 18초간 입힌 데미지를 모두 다 더하더라도 7만 정도인데, 제 E스킬 데미지가 타당 평균 2만에 육박하는걸 감안하면 순수검 피해를 약 3번정도 더 입힌 데미지입니다. 엄청나게 약한 데미지는 아니지만 지속시간에 비해 약한 원소폭발입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물원소를 부착해주기 때문에 불속성 메인딜러와 궁합은 좋을것으로 생각되나 애초에 아야토가 지속형 평타 메인딜러라서..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잡몹등을 상대로는 꽤 넓은 광역에걸쳐 데미지를 입혀주기 때문에 무난한 성능입니다.

 

추가적으로 풀원소가 추가되면서 만개파티 등에서 개화용도로 매우 유용해졌습니다.

 

6. 마치면서


이상으로 카미사토아야토의 딜링 매커니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야아토는 6돌파정도(혹은 준종결성유물)를하면 필드몹은 웬만해서는 15타안에 가디언, 노무시, 해란귀 포함 모두 사망하게되며, 후츠를 사용하게되면 원소스킬을 필드이동기로 사용하는 야란이나 사유, 카즈하를 통해 피증효과를 상시받아 필드탐험에 매우 유리한 캐릭터입니다.

 

또한 필드에서 몬스터를 토벌하게되면 원소입자(구슬)이 다량으로 나오긴하지만 필드탐험에서는 6초마다 쓸 수있는 아야토의 E스킬인 거울꽃이 단연 최적입니다. 라이덴같은 메인딜러는 원소폭발에 필요한 원소에너지가 90에 달하기 때문에 필드에서는 사용하기 애매한모습이지만 아야토는 스킬이 비어서 평타나 때리는 현자타임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E 스킬이 범위기인데다가 처음 스킬이 헛쳐도 15타안에 퍼져있는 다수의 몹을 정리하는데도 무척 유용하고요.

 

아야토는 대충 E스킬 누르고 꾹 누르고있으면 다 죽는 캐릭터이긴하지만, 정확히 딜링매커니즘을 알아보고자 포스팅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6돌 아야토를 보유하신 경우 "아운카베"를 소개한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세요. 방문감사드립니다. 

 

https://eitelkeit90.tistory.com/1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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