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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Story/원신 임팩트

원신 "나히다" 서포팅 메커니즘 이야기

by 유스위스 2022.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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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오늘은 수메르의 정점, 풀의신 "나히다"가 출시된 기념으로 나히다의 서포팅메커니즘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풀의신인 나히다는 이전에 공개된 금사과제도 및 마신임무에서 수차례 등장해 이미 목소리나 성격등은 공개가되었지만, 실제 성능은 소문만 무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출시 직후 캐릭터의 자체성능만 보자면 "사기캐릭터"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풀원소 반응의 정점을 보고 싶어? 그러면 날 뽑아^^

 

1. 나히다의 돌파 재료


 

나히다는 캐릭터 레벨업 돌파재료로 겁의연꽃 및 버섯몬이 드랍하는 포낭결정가루를 필요로하며, 신규 필드보스인 "무상의 풀"을 정화하면 얻게되는 "분쟁을 멈추는 넝쿨"을 소모합니다. 또한 나히다는 특성과 잘 맞는 옵션인 원소마스터리가 돌파옵션이므로 90레벨까지 무조건 올려주어야합니다.(또한 신이므로 90레벨이 정석) 특성재료로는 포낭결정가루 및 7레벨부터 "꼭두각시 줄"이 필요한데 특이한점으로는 나히다 출시버전인 3.3에서 공개된 스카라무슈(방랑자) 신규주간보스 드랍템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주간보스 재료 종류를 교환해주는 꿈의용매가 있다고해도 특성 풀작에는 조금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이되네요.(최소 6주)

 

2. 나히다의 어떤 종류의 캐릭터?


나히다는 수메르지역의 정점에 있는 풀의신으로서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출시된 지금 기준으로는 풀원소반응의 최상위 서포터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기존에 풀원소를 지원하는 서포터로는 4성 콜레이와 5성 풀행자가 있었으나, 풀 부착 및 원소폭발 장판 범위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새로 추가된 풀원소반응인 개화,만개,발화,촉진 등을 100% 활용하기 힘들었지만 나히다가 나오면서 어느정도 완성이 되었습니다.

 

특성과 원소폭발은 최근에 나온 캐릭터들과 같이 상당히 복잡한 메커니즘을 들고나와서 다소헷갈리긴 하지만 풀원소반응에 한해서는 모두 버프를 주는 형태로 나왔기 때문에 사기캐릭터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풀원소 힐러를 겸하지 않는 다는 사실은 조금 아쉽습니다.) 실제로 활용시 저점이 높았던 닐루의 풍요의 핵 개화팟의 고점을 올려주며, 번개원소를 활용한 만개나 촉진 파티도 훨씬 강해졌습니다. 또한 최근 서포터 겸 딜러들의 경향에 따라 운명의 자리 2돌파 시 최고 서포팅 능력, 6돌파시 메인딜러급 딜량 상승을 확보하여 운용할 수 있습니다.

 

3. 나히다의 세팅


나히다는 원소마스터리를 주옵으로 챙겨야하는 서포터이자 딜러입니다. 동시에 픽업 중인 전용무기 "떠오르는 천일 밤의 꿈" 자체가 265라는 높은 원소마스터리에 기초공격력 542이라는 것이 그걸 뒷받침해주며, 나히다의 레벨업 돌파 역시 원소마스터리를 올려줍니다. 

 

 

부가 특성인 "정선으로 포용한 명론"은 원소폭발을 발동해 "마야의 전당" 생성 시 파티 내 원소마스터리가 가장 높은 캐릭터 원소마스터리의 25%만큼 현재 필드 위 캐릭터에게 주는 기능이 있으며, 따라서 최대 250pt까지 증가하므로 나히다로 구성된 파티내에서 원소마스터리를 1000pt까지 챙기는 캐릭터가 있어야 최고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나히다 1000pt의 25%=250pt 제공)

 

또한 "지혜로 깨우친 지론" 특성은 나히다의 원소마스터리가 200pt를 초과한 부분에 대해  1pt당 나히다 e원소스킬의 피해가 0.1% 증가하고 치명타확률이 0.03% 증가하는 특성으로 가하는 피해는 최대 80%, 치명타확률은 최대 24%까지 하기 때문에 나히다의 원소마스터리는 1000pt이상이 최적효율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피해증가수치: 1000pt-200pt=800pt, 800pt*0.1%=80%, 치명타확률: 1000pt-200pt=800pt, 800pt*0.03%=24%)

 

 

추가로 나히다는 전용무기인 "떠오르는 천일 밤의 꿈"이나 닐루 픽업기간에 한정4성으로 픽업하였던 방랑하는 저녁별, 전혀 활용되지않았던 3성무기 마도서론을 사용가능하며, 모두 원소마스터리가 주옵인 무기들입니다. 가장 포텐셜이 높은 무기는 아무래도 전무이긴하지만 전무자체가 원소마스터리를 극한으로 끌어올리는데 집중이 되어서 다른 부가옵션들(원소충전효율, 딜관련 옵션)등을 챙기기 쉽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다른 원소마스터리 무기를 착용해도 심리적으로 크게 손해보는 느낌은 없습니다.

 

천일밤의 꿈은 1재련 기준 원소마스터리를 40pt 뿌려주면서 나머지는 자신에게 주는 소소한 원소마스터리나 풀원소피해증가 정도이기 때문에 전무의 중요도가 닐루만큼의 비중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성유물 3개의 주옵만 원소마스터리로 맞췄을때 아래정도 스탯이 되므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 5성 떠오르는 천일 밤의 꿈(풀원소2명기준): 115pt(나히다 기본)+265pt+32pt+561pt=973pt

2. 4성 방랑하는 저녁별:  115pt(나히다 기본)+165pt+561pt=841pt

3. 3성 마도서론:  115pt(나히다 기본)+187pt+561pt=863pt

 

살펴보면 3성인 마도서론은 부가옵션도 원소관련 가피증이고 기본원마수치도 한정무기인 4성 저녁별보다 높아서 때에 따라서는 포텐셜은 무난한 수준이나, 기초공격력이 다른 무기들에 비해 200pt정도 낮으며 심리적으로 풀의신에게 3성을 쥐어줘야한다는 점이 약간은 부담스럽습니다. 4성 무기인 방랑하는 저녁별은 이미 한정픽업이 끝난 직후라 미리 픽업해놓지않으셨다면 더이상 구할 수 없습니다. 더군다나 저녁별을 고재련하지않지 않으면 때에 따라서는 마도서론보다 효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성유물 세팅은 현재 나히다 전용성유물이 출시가 되지않은 상태이므로 도금된 꿈이나 숲의기억세트 중 원마주옵성유물을 사용하게되는데, 나히다 자체의 원마수치가 상당히 높고, 풀원소 공명(80pt~100pt) 및 나히다전무를 사용한 상태에서는 굳이 도금된 꿈을 사용하지않아도 원소마스터리가 1000pt가 어렵지 않게 달성되므로 숲의기억 4세트의 풀원소 내성감소 30%를 활용하는 편이 상시 포텐셜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숲의 기억 세트의 4세트효과는 다른 캐릭터가 들고가면 중복적용이 되지않는 단점이 있으므로 여분의 도금 원마세트도 하나 준비해두셔도 됩니다.

 

특히 풀원소캐릭터끼리는 원마를 나눠주는 특징이 있기때문에 그러한 방식으로 나히다의 원소마스터리가 1000pt를 넘길가능성이 있는 파티구성에서는 나히다 왕관을 치확뚝으로 맞춰 원소마스터리와 다른스탯의 균형을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더 남을경우 성배도 풀원소 성배로 할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4. 나히다 E원소스킬 너른 헤아림


 

나히다의 E원소스킬인 너른 헤아림은 나히다 딜량의 99.9%를 차지하는 주력기술로 사용됩니다. 이 기술은 터치와 홀드로 사용이 가능하며, 스킬의 설명을 요약해서 풀어써보겠습니다.

 

1. 짧게 터치 시(쿨타임 5초): 나히다 주변의 짧은 거리에 풀원소 피해를 주고, 스칸다 씨앗을 새긴다.(최대 8개체)

2. 홀드 시(쿨타임 6초): 나히다의 사진찍기 모드가 활성화되어 마킹하면 원거리에 풀원소 피해를 주고, 스칸다 씨앗을 새긴다.(최대 8개체)

3. 스칸다씨앗이 새겨진 적은 몸에 스칸다 씨앗 모양이 나타나며, 서로 풀색깔 실로 연결된다.

4. 이때 스칸다씨앗은 새겨진 적 1개체만 원소반응이나 풀원소반응피해(개화, 발화, 만개)를 받으면, 그 피해 데미지와 관계없이 풀 색깔 실로 연결된 모든 적에게 나히다 공격력, 원마계수에 따라 풀원소피해를 준다.(이때 풀원소 중부착을 동반함) - 스킬설명에 써진 삼업의 정화라는 용어는 이 풀원소피해를 주는 공격을 뜻하는 고유명사입니다.

5. 이때 이 풀원소피해는 2.5초마다 발동되기 때문에 원소반응이 순간적으로 많이 일어난다고해도 2.5초동안 정직하게 한번씩만 발동함

 

 

나히다의 E원소스킬의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면 나히다를 10%도 활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또한 그만큼 E원소스킬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활용을 못하기도 어렵습니다. 한가지 명심할 점은 짧은 터치를 사용한다면 원거리에 있는 원하는 적을 다 마킹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만큼 나히다의 활용도가 떨어지고, 쿨타임도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짧은 터치로 사용할 이유가 거의 없습니다.(범위 내 있는 적은 홀드와 효과는 똑같음) 소소하게 나히다의 원소스킬은 즉발로 원소구슬을 생성하지않으며, 씨앗이 폭발하는 "삼업의 정화" 풀원소 피해 발동시 생성되므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위 사용 영상을 보시면 마킹한 적은 연결되어 떨어져있어도 풀원소피해를 같이 받기 때문에, 원소공격을 해서 원소반응 시 나히다는 몬스터의 위치에 상관없이 25초동안 무한정 풀부착을 지속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풀원소반응의 가장 큰 문제점은 풀원소를 강하게 끊임없이 부착해주는 서포터가 존재하지않아서 풀원소반응이 중간중간 비게되는 것이었지만, 그것을 나히다가 완벽하게 해결해주었습니다. 따라서 나히다의 E원소스킬이 가지는 가장 큰 의의는 소소~막대한 풀원소 지속피해와 풀원소 중부착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풀행자, 콜레이와 비교해 수치상으로는 3배의 부착효과) - 나히다가 2돌만되어도 딜세팅된 나히다의 삼업의정화피해는 딜링에 상당부분기여하게됩니다.

 

추가적으로 나히다를 풀부착요원 단독으로 사용할때에는 순수개화파티에서 나히다의 E원소스킬이 처음에 풀부착을 하고, 그 풀부착과 관련한 개화반응이 일어나 풀부착된 적의 풀부착이 사라지고, 개화로 생성된 풀원핵 데미지를 입히지 못했을 경우, 물원소공격을해도 개화반응이 추가로 일어나지않습니다. 즉, 나히다의 E원소스킬이 새기는 스칸다씨앗 자체는 풀원소부착이 아니므로 나히다 단독으로 풀부착요원으로 사용할 경우 회피가 잦은 주간보스라이덴 등을 상대할때 풀원핵공격을 회피하면 풀원소반응이 중간에 비는 경우가 생기므로 나히다를 꺼내서 수시로 부착을 해줘야합니다.

 

5. 나히다 Q원소폭발 마음이 그리는 환상


 

나히다의 Q원소폭발인 "마음이 그리는 환상"은 자체 공격력이 없는 100% 순수 서포팅형 특성입니다.

 

 

나히다는 Q원소폭발 사용 시 엘레강스한 모션과 함께 일반적인 비경던전 크기를 넘어서는 광활한 장판인 "마야의 전당"을 생성합니다. 이 마야의 전당안에서 나히다는 각종 서포팅효과를 줄 수 있으나, 이 또한 파티에 직접적으로 주는 효과가아닌 E원소스킬을 강화시켜주는 특성을 가집니다.

 

이때 강화되는특성은 나히다와 같이 구성된 파티캐릭터의 원소에 따라 결정되며, 최대 2명까지 카운팅되어 나히다 스킬 상세계수에 따라 정해집니다.

 

1. 불원소: 1~2명 일때 E원소스킬 삼업의 정화 풀원소피해 피해증가 버프(특성 레벨업에 따라 증가)

2. 번개원소: 1~2명 일때 E원소스킬 삼업의 정화 쿨타임 감소(기본 2.5초에서 특성 레벨업에 따라 감소)

3. 물원소: 1~2명 일때 마야의 전당 지속시간 연장(특성 레벨업에 따라 증가)

4. 적용대상은 최대 2명까지이므로 동일원소 3명이상일때는 2명 계수를 적용받음

 

세부적으로 파헤쳐보면 이펙트는 화려한데 알맹이가 조금 빈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특히 Q원소폭발은 요구에너지가 50pt이고, 쿨타임보다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물원소의 원소폭발 지속시간 연장은 거의 활용도가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번개원소 캐릭터인 각청이나 사이노는 나히다 마야의 전당의 수혜를 받게되었으며, 나히다 원소폭발 레벨업 시 각 특성도 강화되기 때문에 번개원소의 경우 삼업의 정화 발동(E원소스킬 씨앗 풀원소피해를 지칭하는 대명사) 쿨타임이 1초대로 떨어지며, 삼업의 정화피해도 자주일어나 나히다 딜링능력도 상승합니다. 따라서 빠르게 다수 히트하는 캐릭터가 더 유리하게됩니다. 마야의 전당 특성과 기본적인 E원소스킬 스칸다씨앗 딜링 + 나히다가 특성으로 제공하는 추가원마 덕분에 나히다 출시 후 번개원소는 확실히 강해졌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불원소의 경우에는 나히다 원마제공과 발화데미지 상승으로 데미지는 상승했으나 풀의신이 파티에 낀 것치고는 큰 평가는 받지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마야의 전당이 발동되면 세팅법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나히다의 부가특성인 "정선으로 포용한 명론"이 발동되며, 나히다 원마 1000기준 250의 원마를 현재 필드에 나와있는 캐릭터에게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Q원소폭발은 E원소스킬과 원마제공을 지원하는 서포팅 스킬이며, "자체로 주는 직접적 효과는 마야의전당 시각적효과 뿐입니다."

 

6. 나히다의 운명의 자리 돌파는?


개요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나히다는 태생이 풀원소 서포터입니다. 메인딜러로 쓰기에는 무리가 있는 캐릭터입니다.

 

 

운명의 자리 1단계는 원소폭발의 마야의전당 특성강화시 적용되는 1~2명 효과를 통일 시켜 1명이라도 있으면 최대 계수로 적용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있습니다. 따라서 파티에 물원소, 불원소, 번개원소 캐릭터가 각각 1명만 있으면 마야의 전당의 모든 2명분 버프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그런 파티는 아직 실용성은 없음) 따라서 2명이상의 동일원소 캐릭터를 사용하기 까다로운 번개원소 촉진파티 및 불원소 발화파티의 딜량을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유효한 옵션의 별자리입니다. 

 

운명의 자리 2단계는 나히다의 서포팅능력의 정점을 찍어주는 효과로 E원소스킬을 맞아 스칸다 씨앗이 새겨진 적들은 원마에만 영향 받던 개화시리즈 원소반응이 무려 치명타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확이 20%이기 때문에 발동 확률은 낮은편입니다. 추가로 활성, 촉진, 발산반응은 적의 방어력 30% 감소를 주기 때문에 번개원소딜러가 더 큰 피해를 줄 수가 있는 별자리입니다.

 

- 참고용 간단 원소반응 요약(개화 및 만개반응 발동은 원소부착순서 상관없음)

 

1. 연소반응 - 풀원소에 불원소를 반응시키면, 풀에 불이붙어서 원마에만 비례하는 불원소피해(2돌 시 치명타피해 적용)

2. 개화반응 - 풀원소에 물원소를 반응시키면, 풀이 물을 먹고 자라서 풀원핵 생성 후 터지면 원마에 비례하는 풀원소피해(2돌 시 치명타피해 적용)

3. 만개반응 - 개화반응으로 생성된 풀원핵이 번개원소에 반응해 적에게 유도탄처럼 꽂히며 풀원소피해(2돌 시 치명타피해 적용)

4. 발화반응 - 개화반응으로 생성된 풀원핵이 불원소에 반응해 더 큰 범위에 풀원소피해(2돌 시 치명타피해 적용)

5. 활성반응 - 풀원소에 번개원소를 반응시키면 활성상태가됨(2돌시 적 방어력 30%감소 적용)

6. 촉진반응 - 활성반응 상태에서 번개원소딜러가 공격하면 번개원소 데미지 증가(2돌시 적 방어력 30%감소 적용)

7. 발산반응 - 활성반응 상태에서 풀원소딜러가 공격하면 풀원소 데미지 증가(2돌시 적 방어력 30%감소 적용)

 

 

4돌파는 단순히 원소마스터리를 올려주므로 6돌파시 딜량상승에 기여하는 치확치피를 더 올리기 용이한 보너스 자리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6돌파는 카즈하와 닐루처럼 자체딜량을 상승시켜주는 운명의 자리이므로 나히다를 메인딜러로 쓰고싶으면 찍으면됩니다.

 

현재 6돌파시 나히다의 딜량은 6돌 카즈하와 비슷한 포텐셜인 것으로 보이며, 다른 메인딜러의 자리를 위협할정도의 강력함을 보이지는 못하는 것 같으므로 6돌파를 하지않고 서포팅용도로 2돌파 까지만 하는 유저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7. 나히다의 딜링, 서포팅 메커니즘


이제까지 알아본 나히다의 특성 메커니즘은 1000pt의 높은 원마세팅과 이에 따라붙는 250pt이상의 파티 원마지원, 원활한 풀부착요원으로서의 기능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풀의신 나히다는 어떤방식으로 사용하면 좋을까요?

 

1. 닐루의 개화파티 

 

닐루의 개화파티는 지난번에 메커니즘을 작성했듯 다수의 적을 상대로 굉장한 포텐셜을 가지고 있는 파티조합 중 하나입니다. 기존에는 풀원소 부착요원이 4성 콜레이, 풀원소 여행자밖에 없었으므로 원활한 풀부착자체가 까다로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나히다가 E원소스킬로 스칸다씨앗을 부착하면 25초동안 2.5초의 간격을 두고 풀원소를 중부착해주므로 사실상 풀원소 부착에 대한 공백은 사라진다고 보시면됩니다. 따라서 풀부착요원을 나히다 혼자 구성할 수도 있으며, 추가적으로 물원소 및 풀원소 메인딜러를 사용해서 더욱 더 유연한 조합이 가능해졌습니다. 

 

https://eitelkeit90.tistory.com/1490 

 

원신 "닐루" 딜링 메커니즘 이야기

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닐루가 원신 3.1 하반기에 공개되었습니다. 이로써 사전에 유출되었던 저화질의 닐루 원소폭발모션을 더 이상 꿈만 꾸며 기다리지

eitelkeit90.tistory.com

 

또한 아까 설명한 나히다 운명의자리 2돌파를 개방하면 닐루 특성으로 생성되는 "풍요의 핵"이 치명타가 터져 2배딜이 되므로 평균 20%의 딜량 상승, 원소마스터리 추가 공급에 따른 개화딜 상승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포텐셜이 확연하게 올라갔습니다. 일반적으로 개화파티는 다수의 적을 상대로 매우 강력하여 그 만큼 풀원핵이 많이생성되고 폭발범위가 매우넓어 그 수많은 풀원핵 중 몇개만 치명타가 들어가도 매우 높은 효율을 보이므로 다수의 적을 상대로는 20% 딜량상승보다 큰 포텐셜을 가집니다.

 

나히다 운명의 자리 2돌파효과덕에 개화딜이 7만이상 광역 치명타딜로 들어간다

 

1. 물원소 및 풀원소로만 파티구성(닐루, 나히다, 코코미 or 야란, 풀행자 or 콜레이)

2. 나히다 전무 착용시 파티원에게 기본 원마 40pt씩 제공(구성원소에 따라 나히다 본인에게도 32pt~)

3. 나히다의 E원소스킬로 적군 일괄 씨앗 마킹

4. 나히다 Q원소폭발 발동으로 나히다 부가특성 필드원마제공(최대 250), 마야의 전당 지속시간 증가

5. 닐루의 원소스킬 선회의춤 3회분기로 물안개 생성

6. 닐루의 물안개 및 코코미 해파리에 의해 스칸다씨앗 폭발(2.5초쿨)

7. 동시에 닐루의 황금잔의 선물 특성으로 인해 풍요로운 핵 생성

8. 나히다의 운명의자리 2돌파시 풍요의핵 치명타 적용으로 20%확률로 2배딜 적용

9. 생성된 풍요의핵이나 물원소 공격에 의해 스칸다씨앗 계속폭발하며 풀부착

10. 중간중간 평타는 물원소딜러가 타격하여 추가 풀원핵 생성(나히다 E원소스킬은 중부착이고 원소반응 우위상 풀이잔류하므로)

 

 

2. 만개파티 - 나히다의 2돌 개화치명타 및 번개반응 방깎 30%를 모두 받을 수 있어 포텐셜이 가장높습니다.

 

쿠키시노부, 나히다 및 아야토, 사이노 등 물원소 메인딜러, 번개원소딜러를 활용한 파티로 상당히 좋은 것으로 결론남. 1돌정도인 육성이 덜된 사이노를 메인딜러로 기용했을때도 나히다2돌시 기대이상의 포텐셜을 냅니다. 

 

1. 만개를 위한 물,풀,번개로 파티구성

2. 나히다 전무 착용시 파티원에게 기본 원마 40pt씩 제공(구성원소에 따라 나히다 본인에게도 32pt~)

3. 나히다의 E원소스킬로 적군 일괄 씨앗 마킹

4. 나히다 Q원소폭발 발동으로 나히다 부가특성 필드원마제공(최대 250), 번개 및 물 구성원 수에 따라 스칸다씨앗 폭발 쿨타임 감소, 전당 지속시간 증가

5. 물부착을 지속해줄 수 있는 딜러로 물부착 시전(아야토, 행추 등)

6. 번개부착을 지속해줄 수 있는 딜러로 번개부착 시전(쿠키시노부, 야에미코 등)

7. 메커니즘 상 물+풀 반응으로 생성된 풀원핵이 번개원소와 만나 만생탄으로 변환돼 유도공격(만개)

8. 나히다의 운명의자리 2돌파시 만생탄 치명타 적용으로 20%확률로 2배딜 적용

9. 활성반응 후 나히다 운명의자리 2돌파시에는 추가로 방어력 30% 감소

 

 

 

3. 촉진파티(상당히 강력하지만 만개겸용 촉진파티가 더 강력합니다.)

 

사이노, 나히다, 피슬, 종려 등을 활용한 번개메인딜러 파티로 기존보다 딜 상승률은 높으나 아쉽게도 사기급 성능에는 미치지못하는 것으로 결론

 

1. 촉진을 위한 풀,번개로 파티구성(사이노,각천,라이덴 등)

2. 나히다 전무 착용시 파티원에게 기본 원마 40pt씩 제공(구성원소에 따라 나히다 본인에게도 32pt~)

3. 나히다의 E원소스킬로 적군 일괄 씨앗 마킹

4. 나히다 Q원소폭발 발동으로 나히다 부가특성 필드원마제공(최대 250), 번개원소 구성원 수에 따라 스칸다씨앗 폭발 쿨타임 감소

5. 번개메인딜러 및 번개딜러를 지원해줄 수 있는 서포터의 스킬사용

6. 활성반응 후 나히다 운명의자리 2돌파시에는 추가로 방어력 30% 감소

7. 촉진반응에 의한 번개원소공격 데미지 증가(원마수치에 따라 데미지 증폭)

 

 

4. 연소 파티

 

불딜러를 활용한 파티로 딜상승은 있으나 현재 1티어 불메인딜러인 호두와 요이미야는 호야행종, 요야운종 등 야란을 활용한 증발 정석팟이 있으므로 실제 제 캐릭터풀에서도 유의미한 딜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웠습니다. 물과 불은 증폭반응에 해당하는 데미지 1.5~2.0배라는 높은 포텐셜의 반응이므로 이를 연소파티가 뛰어넘으려면 연소자체에 어드밴티지를 주는 전용 캐릭터가 등장해야할 것 같습니다. 또한 연소라는 데미지자체가 약한 격변반응이기 때문에 개화처럼 다수의적을 상대로할때강하고 타임어택에서 높은 순위를 기대하긴 어렵겠습니다.

 

1. 연소를 위한 풀, 불로 파티구성

2. 나히다 전무 착용시 파티원에게 기본 원마 40pt씩 제공(구성원소에 따라 나히다 본인에게도 32pt~)

3. 나히다의 E원소스킬로 적군 일괄 씨앗 마킹

4. 나히다 Q원소폭발 발동으로 나히다 부가특성 필드원마제공(최대 250), 번개원소 구성원 수에 따라 스칸다씨앗 폭발 데미지증가

5. 불메인딜러 및 불딜러를 지원해줄 수 있는 서포터의 스킬사용

6. 나히다의 운명의자리 2돌파시 연소데미지의 치명타 적용으로 20%확률로 2배딜 적용

 

8. 나히다 총평


나히다는 풀원소반응에 관한 모든 효과에 대해 증폭을 가지고있는 서포터입니다. 단순히 원소마스터리에 의한 기본 원소반응딜 증폭이외에도 원소마스터리로만 증폭할 수 없는 다양한 효과를 풀원소반응에 부여해 다른캐릭터로 대체할 수 없는 풀원소만의 포텐셜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다만, 라이덴과 같이 주요 메인딜러로 활용하기에는 까다로워서 몬스터를 다 패고다니는 용도로는 부적합하지만, 귀여운 외모가 멋진 원소폭발 효과로 인해 꼭 가져가야할 필수캐릭터 목록에 포함될 사기캐릭터입니다. 풀원소반응은 수메르 3.0대 버전이 끝나더라도 계속 캐릭터가 추가되면서 포텐셜이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나히다는 흡사 바람원소의 정점서포터인 카즈하의 위치와도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당장은 풀원소 캐릭터 라인업이 충분하지않지만, 추가되는 캐릭터와의 시너지에 따라 나중에는 나히다를 뽑지못하고 1년동안 유튜브영상만 보는 슬픔의 굴레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아무래도 원신에서 입지가 높은 신의 위치에 있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풀의 신"임을 감안해서라도 명함은 가져가시는걸 추천드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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