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Story/원신 임팩트

원신 푸리나 서포팅&딜링 메커니즘 이야기(폰타인 물의신, 포칼로스)

by 유스위스 2023. 1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원신 메커니즘 포스팅은 정말 오랜만이네요. 이번에 폰타인 지역의 물의 신 푸리나가 나오면서 굉장히 인상을 받아서 오늘은 푸리나의 메커니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푸리나는 어떤 캐릭터?


원신 내 폰타인 지역의 물의신으로 소개된 푸리나는 서브딜러와 서포터를 겸하는 캐릭으로 출시와 동시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미 여러 사전테스터에 의해서 메커니즘은 어느정도는 유출이 되었죠. 하지만 직접적인 스킬 계수 등은 정식 출시전까지 비밀로 하기때문에 사기캐릭터인지 여부는 지켜봐야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푸리나는 주 메인딜러 캐릭터로 설계가 되어있지않기 때문에  다양한 조합에 들어갈 수 있어서 범용성에 호평을 받고 있고, 초기 피증메커니즘에 대한 비관론이 있었지만, 푸리나를 기용한 느비예트 등이 좋은 연월 성적을 거두면서 잘 나왔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새로운 서포팅 메커니즘을 들고나온게 아니라 기존에 있던 피해증가 옵션을 대폭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사기캐릭터라는 이야기는 나오고 있지않지만, 상당히 좋은 캐릭터인 것은 확실합니다.

 

푸리나는 간단하게 말해서 카즈하와 같이 피해증가버프를 주는 서포터이자 준수한 서브딜러로서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나히다가 원소스킬로 적에게 데미지를 주면서 원소폭발은 약간 우회하여 버프를 주는 형태라면, 푸리나는 원소스킬로 서브딜링도 하면서 원소폭발은 원신에서 전통적인 강화버프인 피해증가 서포팅을 해줍니다.

 

따라서 굉장히 직관적이며, 기존의 깡딜이라고 불리는 메타에 적합하기 때문에 피해증가 옵션이 높지않은 캐릭터들의 고점이 대폭 올라가게 됩니다. 

 

 

2. 푸리나의 일반공격 및 강공격 메커니즘


푸리나는 E원소스킬과 Q원소폭발을 활용하여 딜링하기 때문에 일반공격은 주 딜링수단이 아니지만, 메커니즘 상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여야합니다.

 

 

푸리나의 강공격은 스테미나를 소모해서 아르케의 힘 속성을 전환합니다. 다시말해 필드 기믹이나 몬스터 약화기믹으로 작용하는 프뉴마와 우시아를 전환합니다. 일반공격의 스탠스가 전환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환 딜레이는 낮은편이므로 실수로 바꿨더라도 바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스탠스에 따라서 일반공격을 적중하면 다른 캐릭터처럼 해당 에너지 칼날이 나와서 기믹해결등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쿨타임 6초)

 

원소전투스킬 사용시 예시. 1개 소환수가 물들의 가수, 3개 소환수가 살롱멤버

 

특히 프뉴마(노란색)은 E원소스킬 사용시 소환수는 물들의 가수상태, 우시아(보라색)은 E원소스킬 사용시 살롱 멤버가 나오게됩니다. 이 부분때문에 일반공격이 중요합니다.

 

 

 

3. 푸리나의 원소전투스킬 "고고한 살롱"


푸리나의 원소전투스킬은 이례적으로 소환수를 불러들여서 공격하게 됩니다. 사실 소환물을 쓰는 캐릭터는 엠버도 있고, 이토 및 피슬도 있지만 푸리나의 소환수들은 그 이상으로 상당히 딜링과 힐링에 기여합니다.

 

 

일반공격과 강공격에서 알아보았듯 푸리나의 소환수는 스탠스에 따라 전환됩니다. 먼저 우시아(보라색) 상태에서는 살롱멤버 3명을 소환해서 푸리나 HP최대치에 기반해 물원소 피해를 주고, 아군이 때리는 대상을 우선시 합니다. 또한 살롱멤버는 각각 다른 공격속도와 피해를 가지고있는데, 물원소피해를 여러개의 소환수가 주기적으로 준다는 것은 모든 원소반응과 밀접한 물부착을 해주는 반응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는 의미이므로 조합의 유연성을 보장해줍니다.

 

여기까지보면 단점이 없어보이지만, 사실 이 살롱멤버들은 공격할때 아군의 대기상태 캐릭터를 포함한 모든 캐릭터의 HP를 감소시키고 대신 자신들의 피해를 늘립니다. 따라서 힐러캐릭터가 없으면 파티 유지력감소와 함께 HP50%이하가 되어 살롱멤버의 HP 감소에 의한 피증버프도 사라지게 됩니다.

 

살롱멤버는 적을 추격하며 공격할때 HP 50%이상인 아군의 HP를 감소시키고 피증을 얻는다.

따라서 여러사이클을 돌리며 공격해야할때는 힐러기용이 필수적이 되며, 살롱멤버 스스로의 피증메커니즘은 유저가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니므로 필드에서 사용시에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예 E원소전투스킬을 봉인하지는 않아도 되는게, 어느정도 균형을 맞추기위해 힐러 스탠스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강공격 프뉴마(노란색) 스탠스에서 넓은 범위에 힐을 주는 물들의 가수로 전환하면 살롱멤버들의 자해를 어느정도 해소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물들의 가수는 힐링을 제외하면 별다른 효과가 없고, 살롱멤버들의 HP감소 메커니즘이 대기상태 캐릭터를 포함한 전체임에도 물들의 가수는 필드에 나온 온필드 캐릭터에게만 제공하기 때문에 힐링에 무리가 있습니다.

 

푸리나 HP 5만 기준 힐량 4천정도이며, 힐틱은 베넷과 비슷하다.

하지만 푸리나 HP를 일정부분 세팅한 상태에서는 힐량과 힐속도가 좋은편이라서 온필드 캐릭터에게는 상당한 안정감을 부여하기 때문에 푸리나가 탱커나 필드서포터로서 부족한점은 없습니다. 힐 범위는 위 영상에서 보이는 모든 영역을 커버할 정도이며, 힐범위내에서는 캐릭터 주위에 거품을 둘러주기 때문에 힐범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푸리나의 E원소전투스킬은 결과적으로 본격적인 전투를 할때에는 우시아(보라색) 스탠스에서 살롱멤버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유는 바로 폰타인의 전매특허인 HP량에 변동이 있으면 대량의 버프를주는 특성이 푸리나의 Q원소폭발에도 그대로 녹아있기 때문입니다.

 

4. 푸리나의 원소폭발 "성대한 카니발"


푸리나의 E원소스킬이 서브딜링에 기여한다면, 원소폭발은 서포팅메커니즘에 특화되어있습니다. 푸리나는 서브딜링과 원소폭발의 피해증가버프 모두 준수하기 때문에 특성 투자를 고루 분배하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푸리나의 Q원소폭발인 "성대한 카니발"은 사용 시 처음에 물원소 범위피해를 주게됩니다. 또한 그 후에 모든 캐릭터들은 "열광의 도가니" 라는 푸리나의 원소폭발 메커니즘에 포함됩니다. 이 열광의 도가니라는 것은 고유명사로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캐릭터들의 현재 HP가 증가 또는 감소 시 각각의 캐릭터 HP변동율을 기반으로 푸리나가 1%당 1pt 무대열기를 획득하고, 그 [무대열기 pt x 전환비율]에 따라서 파티 내 모든 캐릭터의 주는 피해(원소피증을 포함하는 개념)와 받는 치유보너스를 줍니다.

 

원소폭발 발동후 E원소스킬을 사용하면 살롱멤버가 공격하여 스택(무대 열기)가 쌓이며, 스택이 일정부분 쌓일때마다 관객이 출렁이고, 풀스택시 화면에 원형 물보라가 친다.(이 영상에 풀스택부분은 없음)

 

특성 8레벨 기준

 

다시 정리하면 푸리나가 아군의 HP감소로 인한 무대열기를 획득하고, 푸리나의 원소폭발 계수를 곱해서 버프를 준다는 의미인데, 여기서 핵심은 아군의 HP감소가 빨라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군의 HP가 빠르게 감소하려면 푸리나의 E원소스킬 중 우시아(보라색) 스탠스의 살롱멤버들을 사용해야합니다.

 

E원소스킬 살롱멤버의 스킬계수 (특성 8레벨 기준)

살롱멤버들은 아군의 HP를 감소시킬 때 구체적인 값이 아닌 HP최대치에서 % 단위로 소모시키기 때문에 푸리나의 원소폭발에 써진 [HP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기반으로]를 굳이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E원소스킬 우시아 스탠스의 살롱멤버가 한번씩 공격했을때 위 스킬계수 기반으로 2.4+1.6+3.6% = 7.6%가 감소하게되고, 푸리나는 1%감소당 무대열기 1pt를 얻으므로 7.6pt를 얻게됩니다. 이때 캐릭터가 풀파티라면 4명의 수치를 합해줘야하므로 30.4pt를 얻게됩니다.

 

문제는 이 무대열기는 0돌파인 명함상태에서 300pt가 최대치인데, 자신의 HP를 스스로 깎는 폰타인 메인딜러 느비예트 등이 아닌 이상에는 유효한 풀스택을 쌓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지속 전체힐을 하는 백출 등 파티구성제외) 살롱멤버의 각각 쿨타임은 어셔훈작 3.2초, 슈벨마부인 1.6초, 사발레타 5.2초인데, 폰타인 자해딜러가 없는 파티구성에서는 계산상 25초는 되어야 풀스택 및 풀버프가 가능해집니다. (어셔훈작 8회공격, 슈벨마부인 15회공격, 사발레타씨 5회 공격 기준)

 

[푸리나 2돌파] 폰타인 자해딜러인 느비예트 조차 공격 후 2초후에나 풀스택 (400pt) 이 된다. 영상 느비예트 공격 중 화면 중앙에 원형 물보라가 크게 퍼져나가는 시점이 풀스택(비경시간 8:54)

 

따라서 명함상태에서는 느비예트 등을 사용하지않으면 30초라는 긴 시간임에도 풀스택 예열에 25초가 걸려 제 성능조차 다 낼 수 없게 설계되어있으므로 흔히 말하는 1돌파 이상이라는 조건이 따라 붙는 것입니다. 명함상태에서는 유효 pt가 150pt라고 보고 8레벨 특성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150pt x 0.21% = 31.5%이므로 카즈하 정도의 피증 + 준수한 살롱멤버 서브딜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메커니즘 상 푸리나의 피증버프는 필드에 나와있는 딜러뿐만 아니라 서브딜링을 하는 푸리나 자신, 야란, 행추, 향릉 등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파티의 딜량에 기여하는 바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단점으로 푸리나는 자해 및 힐링에 따라서 피증버프량이 높아지는 메커니즘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무조건 파티의 현재 HP가 50%을 초과해야합니다. HP가 50%이하일 경우 푸리나의 버프는 아무것도 발동되지않으며, 푸리나 자신의 딜링마저 감소하게됩니다. 1사이클에 잡는 고돌파 파티가 아닌이상 푸리나는 전체파티 힐러인 진단장, 미카, 샤를로트, 사유 등을 요구하게됩니다.

 

원소폭발에 의한 피증버프는 스탯창에 표시가되지않고, 받는치유량만 표기가되므로 몇초 쯤에 얼마나 스택이 쌓이는지는 받는 치유량에서 피증버프량을 역산하면 됩니다.

 

원소폭발 실시간 스택계산: 8레벨 기준 피해증가전환 0.21%, 받는치유량전환 0.08%이므로 원소폭발 사용 후 어느시점에 스탯창을 열어 받는치유량이 12%라면 2.625(0.08/0.21*100)을 곱해서 현재 피해증가값 31.5%를 도출할 수 있으며 역산하여 스택계산가능

 

 

 

5. 푸리나의 운명의 자리와 원소폭발 메커니즘


위에서 푸리나의 원소폭발 "성대한 카니발"을 살펴본 것 처럼 푸리나는 명함상태에서는 유효 피증이 꽤나 낮습니다. 따라서 저 무대의 열기 포인트를 획득하는 속도도 빨라야하는데요.

 

 

운명의 자리 1돌파는 성대한 카니발 발동시 무대열기를 기본적으로 150pt 획득합니다. 성대한 카니발의 최대 무대열기는 원래 300pt인데, 거의 절반을 채워주며 추가적으로 최대치도 100pt를 올려주기 때문에 원소폭발 발동시 초기상태는 무대열기 150pt / 최대치 400pt입니다. Q원소폭발 설명에서 느비예트와 같은 자해딜러를 제외한 구성에서 150pt가 유효값이라고 했으니 1돌파에서는 무대열기 300pt/ 최대치400pt 가 평균적인 포텐셜로 발휘될 것이고 특성 8레벨 기준으로 피해증가값은 63.0%로 상승하게됩니다. 기존 명함 31.5%에서 무려 두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피증버프가 대폭 확대됩니다. 실제로는 기본 무대열기 획득량이 적어질 수록 효율이 높아지는 운명의자리인데, 제가 잡은 명함상태에서의 유효 pt 150도 살짝 높게 잡은 것입니다. 실제로는 푸리나가 피증버프를 쓰는 즉시 메인딜러딜러가 공격을 시작하므로 명함기준으로는 집중공격 당시 유효 pt는 100을 살짝 넘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푸리나는 2돌파 시 무대열기가 1%감소당 1pt가 아니라 1%감소당 2.5pt가 됩니다. 무대열기 획득속도가 두배가 넘게 오르므로 풀스택이 쉬워지고, 이미 1돌파를 한 상태에서는 150pt / 400pt로 시작하므로 250pt만 채우면됩니다. 느비예트같은 자해딜러가 없더라도 푸리나가 원소폭발을 사용한 후에 바로 메인딜러가 나와서 원소폭발을 사용해도 바로 풀스택 적용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폰타인 한정이 아니라 타지역 메인딜러에게도 유효 서포터로 거듭납니다.

 

이때 무대열기 풀스택 400pt 계산 시 특성 8레벨 기준 84%(400pt x 0.21%)의 피증버프를 제공하며, 특성 10레벨 기준 100%(400pt x 0.25%), 운명의자리 3돌파시 원소폭발 13레벨 기준 124%(400pt x 0.31%)를 제공합니다. 또한 무대열기가 엄청나게 빠른속도로 획득되면서 푸리나는 400pt 초과 무대열기에 대한 HP 버프까지 받으므로 살롱멤버들의 딜량도 상승하게됩니다.(하지만 이 체력버프는 비교적 늦게 제공되므로 푸리나의 체력을 낮게 챙기는 수단으로 사용하긴 힘듬)

 

13레벨 피해증가 124%는 한개 캐릭터의 원소폭발 버프치고는 매우 큰편으로 사실상 푸리나의 피증버프 하나만으로 피증버프값이 매우 높아지므로 피증 이외의 치명타 수치가 높은 캐릭터가 푸리나의 버프영향을 아주 크게 받습니다.

 

이외 별자리는 푸리나의 원소폭발 매커니즘에 관여하기 보다는 4돌파 세팅편의성, 6돌파 직접 딜링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추천하지않습니다. 실제로 저는 딜세팅해놓은 6돌파 카즈하를 갖고있지만 딜세팅으로는 잘 사용하지않습니다.

 

 

6. 푸리나의 기타 특성들


푸리나는 이외에도 전투에 도움이되는 몇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푸리나의 고독한 독백 특성으로 E원소스킬 살롱멤버에 대한 피증을 28%까지 증가 시킬 수 있으며, 스킬 설명에 따라 푸리나 체력이 4만 까지 해당 버프를 온전히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푸리나 원소폭발 피증이 상당하므로 피증의 효과는 감소된다는 점을 알아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푸리나의 최대 HP는 기본 피해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하면 4만을 맞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2돌 효과로 무대열기가 초과하면 최대체력이 증가한다는 특성은 꽤 시간이 걸리므로 그것과 별개로 4만을 목표로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푸리나의 끝없는 왈츠 특성은 필드캐릭터가 푸리나 이외의 캐릭터에게 힐을 받고 풀피가 되었을때 단 1HP라도 초과 힐링을 받으면 아군 전체파티에 HP를 4%회복합니다. 스킬설명이 긴데 2틱을 가진 4%회복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푸리나의 자해딜링이 상당하므로 전체힐 보조적인 특성을 넣어주었는데, 완성된 파티 기준으로 푸리나는 사실 원소폭발 발동시 받는 치유량(원소폭발 스킬설명 참조)도 상승하므로 푸리나를 비롯해 HP높은 캐릭터를 아군 힐러가 힐링하지 못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그럼에도 메인딜러만 오버힐을 유지해준다면 나머지 파티도 지속힐을 해준다는 점에서 유효한 특성으로 보고있습니다.

 

7. 푸리나의 조합 및 세팅은?


푸리나의 세팅법은 꽤 복잡합니다. 푸리나의 E원소스킬인 살롱멤버는 주기적으로 물원소입자를 하나씩 생성하고, 물들의 가수는 아예 생성하지않습니다. 따라서 푸리나가 시전 즉시 얻을 수 있는 물원소입자가 1~2개에 불과하기 때문에 원소폭발의 원소에너지가 60pt에 불과함에도 200%의 원소충전효율을 요구하기도합니다.

 

 

또한 푸리나는 Q원소폭발 피증버프 뿐만 아니라 살롱멤버의 딜링도 중요한 서브딜러이기 때문에 전용무기는 치명타피해 88.2%를 제공해주는 공격형 주옵션과 HP옵션, 피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원소폭발부터 원소스킬까지 모두 피증버프를 든든하게 받는 푸리나이기 때문에 HP와 치확치피가 받쳐준다면 딜링이 굉장히 센편입니다.

 

푸리나의 5성무기는 전무인 고요히 샘솟는 빛을 제외하면 세팅이 애매해지고(상당히 골치아플정도로), 차라리 4성무기중에서 가성비로 고르는게 나을 정도다. (고돌파 극딜세팅 시 제외) 5성무기를 제외한다면 페보검에서 원소충전효율을 극대화시키고 성유물에서 딜관련 옵션을 챙기면된다.

푸리나는 대체제인 5성무기들도 결국 원소충전효율 문제가 있어서 사용이 유효하더라도 원하는 세팅을 맞추기가 매우어렵습니다. 4성무기로는 초기 고인물들만 가진 무기인 부식의 검(얻을 방법없음)과 페보니우스검을 사용하게됩니다. 푸리나는 기본 스탯이 치확이라 치명타피해 왕관을 사용하더라도 성유물에서 치확을 땡겨 70% 전후를 맞추기가 어렵지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번에 백출의 전용무기인 민트도넛(?)의 무서움과 가진 성유물의 세팅 등의 현황을 종합해서 전무를 뽑지않았으며 폰타인 낚시 교환으로 얻을 수 있는 신규무기 잿빛의 강 뱃사공(이하 배관공)을 사용했습니다. 무기 주옵션이 원소충전 효율, 부가옵션이 치명타확률, 특정상황에서만 효율이 높은 원소충전효율 부가옵션까지 있기 때문에 유효합니다. 물론 룩은 호불호가 심한데 저는 푸리나의 캐릭터성격과 매치가 어느정도 된다고 보고 사용중입니다.

 

 

배관공을 사용한 현재 저의 스탯은 위와 같으며, 성유물 평균 40점정도로 종결로 볼 수도 있고 준종결로 볼 수 있지만 여기서 스탯을 더 올리려면 꽤 고생해야할 거 같습니다. 배관공 무기의 치확버프 16%는 스탯상 표기가 되지않으므로 실제 치확은 83.7%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소충전효율은 비교적 낮은편인데, 푸리나와 같이 조합하는 물원소캐릭터가 없을 경우 더 높여야하지만 고돌파 유저의 경우 사이클 상 낮게 가져가도되는 편입니다. 돌파가 낮을 경우 현재 세팅에서 HP시계를 원충시계로 바꾸거나, 무기를 페보니우스검을 사용해서 원충을 높이고 딜링을 조금 희생해야합니다.

 

배관공 사용시 야란의 2회 원소스킬 입자로 푸리나 원소폭발게이지가 순식간에 차는 모습

배관공의 부가 원소충전효율 5초간 32%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상당히 그 효율이 갈리는데, 만약 야란이 E원소스킬 2회로 다량의 물원소구슬을 생성한 후 푸리나로 교체해서 바로 E원소스킬을 사용하면 푸리나는 위 스탯 기준 187%의 원소충전 효율을 가지게 되어 빠른 원소충전이 가능합니다. 물론 사이클의 유연성에 제한이 있어서 배관공의 부가원충은 평균 10%효율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또한 조합 상 푸리나는 피해증가 서포팅메커니즘을 갖고있기때문에 자체 피증(원소피증,원소폭발피증,일반공격피증,강공격피증 등)이 높은 캐릭터와 궁합이 좋지않습니다. 피증이높은 캐릭터로는 저의 5재전무 아야토(무기 일반공격 피증 80퍼)나 번개성배를 착용한 라이덴 등이 있습니다. 또한 푸리나와 조합하는 캐릭터는 피증성배보다 공성배, hp성배가 유효해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성배유연성도 어느정도 확보됩니다.

 

특히 푸리나의 존재로 피증은 극한값까지 상승하므로 치확치피가 높은 캐릭터일수록 청록4세트 내성감소와 종려 옥홀방패 내성감소 효율이 엄청나게 높아집니다.(원소피해내성이 최소 어느정도이상 있는 보스에 한함) 따라서 카즈하나 종려는 여전히 강력한 조합으로 사용됩니다.

 

8. 푸리나 최종 평가


이번 푸리나는 굉장히 준수하게 출시가되었습니다. 단순 피증버프 계산만으로는 명함이면 카즈하 아래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사실 푸리나는 서브딜러로서의 능력도 출중한 편이라서 버프+서브딜링을 한다고 보셔야합니다. 실제로는 서포팅 능력과 딜링이 뒤바뀐 야란이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1돌파와 2돌파를 하게되면 유례없는 높은 피해증가 버프를 주기때문에 푸리나와 조합되는 딜러는 당연시 하던 원소피해성배대신 HP나 공격력 성배를 고려하게되며, 이 때문에 기존의 성유물공식을 흔들정도의 파급력을 보이고있습니다.

 

원소전투스킬은 강력한 딜링능력와 물부착능력까지 겸비하고 있기때문에 개화 등에도 유연하게 사용 할 수있으며, 푸리나 자해메커니즘 덕분에 모든 캐릭터는 푸리나와 조합하면 치확 36%를 제공하는 폰타인 그림자 사냥꾼 세트를 사용할 수 있는 등 폰타인캐릭터만의 장점이었던 부분을 모든 캐릭터에 범용성있게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푸리나는 이외에도 살펴본 받는치유증가, 원소전투스킬의 힐링전환, 물위를 걷는 스킬 등등 종합하면 다양한 유틸을 가지면서도 강력한 조합에서도 사용되는 만능 캐릭터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나히다의 원소폭발이 너무 서포팅에 치우쳐서 실제로는 세지만 사용하기에는 밋밋한 캐릭터로 생각하고 있는데, 푸리나는 소환수를 소환한다던지 하는 다양한 기믹과 서포팅, 딜링, 탱킹까지 다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재미있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때까지 원신 내 각 지역의 신 캐릭터들은 나히다를 제외하고 다소애매한 위치에 있었던게 사실인데, 푸리나는 정말 신답게 딜링능력도 완비해서 밸런스 좋게 나온 것 같아서 마음에 듭니다. 개인적으로 명함은 무대열기 제한을 상당히 걸어놓아서 애매한 편이라 1돌파 정도를 추천드려봅니다. 

 

이상으로 매우 길었던 원신 푸리나 서포팅&딜링 메커니즘 이야기(폰타인 물의신, 포칼로스)를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