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타임 AX2004M WIFI6 지원 유무선공유기 개봉&리뷰

2022. 2. 19. 22:46Smart Review/IT&TECH 제품 리뷰

안녕하세요. 아이텔카이트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아이피타임 AX2004M 공유기를 구매해봤습니다. 이유인즉슨.. 공유기가 오래된 것인지 인터넷이 문제인지 저녁시간쯤에 간헐적으로 끊겨서 인터넷방송 스트리밍을 못볼정도가 되더라고요. 그 정도가 특히 심해서 고민 끝에 WIFI6이 지원된다는 가장 저렴한 아이피타임 공유기로 바꿔봤습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특징이라면 일단 패키징이 굉장히 단단한 종이박스로 되어있고, 하얀색이라는 사실입니다. 기존에는 A2004NS-R 모델을 구매했었는데요. 제 블로그리뷰를 보면.. 날짜가 2016년으로 6년지난 공유기였네요^^... 바꿀때가 되긴했습니다. 참고로 A2004NS-R 모델은 단종이되었음에도 일부샵에서 높은가격에 판매중인데 절대사지마세요. 현역 공유기아닙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가있으며, 저는 화이트로 구매를 했습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듀얼코어, 기가비트, 듀얼밴드, WFI6이 모두 지원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지메쉬라는 최신기능도 제공해서 넓은공간에 공유기끼리 연결해서 통합된 하나이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고하네요.

 

 

패키징 후면에는 그러한 특징과 스펙이 나열되어있습니다. 참고로 6년전 공유기와 스펙비교를 해보면...

 

A2004NS-R 스펙:

AX2004M 스펙:

출처 - 다나와

높은 속도의 인터넷을 무선인터넷으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가비트공유기, 듀얼밴드임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6년전 공유기는 WIFI5까지 지원을 하고요. 최고무선속도도 1000Mbps가 안됩니다. 또한 이번에 구매하면서 싱글코어에서 듀얼코어로 업그레이드, 램도 두배, 성능도 30%정도 향상, USB2.0에서 3.0으로 변경, 메쉬기능지원 등이 좋아졌네요. 기존공유기도 쓸만하긴하지만, 요즘같이 무선기기를 태블릿, 스마트폰, 노트북, IPTV를 모두 연결해놓고 쓰는 시대에는 다중연결시 높은 성능의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패키징을 개봉하면 친환경느낌나는 계란판 박스에 남긴 제품이 보입니다.

 

 

위에는 설명서가 있으나, 살포시 치워줍니다. 공유기의 기본적인 연결법을 안다면 도움이되는게 아니라 머리아파지는 설명서에요. 물론 저 설명서에는 기본적인 외관과 이지메쉬기능 활용에필요한 정보가있으니 킵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참 단단한 재생 포장지네요. 잘 부셔서 재활용하면 재활용이 너무나 잘될 것 같은 색감입니다.

 

 

그 다음 공유기 본체, 어댑터와 랜선을 꺼내면 모든 구성품을 볼 수 있습니다.

 

 

직류전원장치는 제조년월이 21월 12일로 꽤 최신생산품이네요. 베트남산입니다. 정격출력은 12V, 2A입니다. 어댑터사양은 전작 A2004NS-R과 같습니다.

 

 

제공되는 케이블은 CAT.5e 케이블입니다. 길이는 2m정도되어 보입니다. CAT.5e이상 사용해야 기가비트가 적용됩니다.

 

 

처음오면 귀를 내리고 포장되어있으나 잘 돌리면 위와 같이 하늘을 향해 세울 수 있습니다.

 

 

안테나는 길이가 꽤 긴편으로 성인남성 엄지검지를 쫙펴야 겨우 닿는 길이입니다.

 

 

또한 본체도 꽤 길어서 쫙펴도 안닿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갤럭시탭 S8울트라와 비교해도 더 깁니다.. 공식 제조사스펙이 18cm라고 표기되어있는데 본품만 18cm라서 안테나를 쫙펴면 두배인 35cm정도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공유기 위쪽 모습입니다. 발열제어를 위해 메쉬형태로 뚫린 모습입니다.

 

 

측면에는 공유프린터, 외장하드 등을 연결할 수 있는 3.0USB 포트가 있습니다.

 

 

한쪽에는 이쁘게 배열된 랜선삽입부도 마련되어있습니다.

 

 

하단에도 메쉬로 뚫려있습니다. 발열을 위해 최대한 디자인한 것 같습니다.

 

 

기존에 쓰던 공유기입니다. 아직 기능상 큰 문제는 없어보였지만 보내야할때가 된 것 같네요. 보면 아시겠지만 기존공유기는 일반적인 플랫형입니다. 세로보다 가로가 깁니다.

 

 

새로운 공유기를 기존 공유기위에 올려놨습니다. 높이가 매우 차이는대신에 가로폭이 좁아서 공간활용에 좋습니다. 그리고 안테나가 더 두껍네요.

 

 

6년전 공유기이지만 특별히 다를건 없어서 그대로 전원과 랜선을 옮겨 꽂아줍니다.

 

 

처음에 불이 어디서 들어오나했더니 저 부분에서 주황불빛으로 나오네요. 주황불빛 디스플레이 아래버튼은 리셋버튼겸 WPS 기능 버튼이니 알아두세요. 리셋은 10초를 누르고 WPS는 한번누르면됩니다.

 

 

설치한 모습입니다. 높이가 훨씬 길기 때문에 잘만 세팅하면 뒤에 랜선을 숨길 수도 있습니다. 확실히 높이가 높아서 더 전달이 잘될 것 같기도하고, 안테나도 두꺼워서 마음에듭니다. 참고로 듀얼밴드 공유기이기 때문에 안테나 종류를 아셔야할것 같은데요. 정면 좌측 앞에서부터 5G,2.4G이고, 우측 앞에서부터 2.4G,5G입니다. 대각선 방향으로 같은 종류의 안테나이니 방향을 잘 조절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기기에서 와이파이를 검색해보면, WIFI6을 지원하는 무선공유기의 네트워크에는 6이라는 글자가 추가로 붙어서 금방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스마트폰은 2019년 갤럭시 S10부터 지원을 하기때문에 그 이후 기종은 모두 WIFI6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지원이더라도 아래규격으로 연결은 자동으로되어 사용가능) 아이폰역시 11 이후로 지원이됩니다.

 

 

연결하신 후 공유기관리 메뉴에 들어가셔서 네트워크이름과 암호화를 설정해서 다른사람이 이용하는 불상사가 없게하면 됩니다. 비밀번호 안걸면 아무나 다 써서 속도가 느려지고, 보안도 허술해지겠죠.

 

실제로 연결해서 사용해보니 간헐적으로 끊기던 시간에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했습니다. 기존에 쓰던공유기는 브릿지로 활용해서 범위를 넓힐 수도 있다고하니 버리지말고 보관해놓아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타워형디자인으로 책상 공간활용에도 좋고 가격도 포스팅기준 9만원이하로 할인을 받으면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해서 추천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