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6. 11. 19:47ㆍGame Story/명조 워더링웨이브
안녕하세요. 유스위스입니다.
오늘은 명조의 첫 튜닝 5성 메인딜러 기염에 대한 메커니즘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사실 명조는 오픈한지 2주가 갓 되었기 때문에 전투시스템이라던지 하는 부분에서 많은 유저들이 연구를 엄청하고 있는데요.
명조는 각 기술들을 사용하는 순간에 캐릭간 교체를하면서 고점을 높이는 플레이가 연구되고 있어서 상당한 피지컬을 요구할 게임으로 보고있습니다.
※ 본 포스팅은 움짤이 다수 포함되어있어서 와이파이 환경에서 읽기를 권장합니다.
1. 기염의 개요
기염은 첫 메인 5성딜러로 바람속성의 용을 테마로한 딜러입니다. 기염은 명조 내에서 금주를 지키는 장군이며, 첫 메인스토리에서 가장 먼저 만나게되는 인상적인 캐릭터입니다.
기염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게임 초반에 필요한 요소들을 어느정도 갖추고 나온 무난한 딜러이면서, 고돌파일 경우에 게임 초기임을 감안해도 엄청나게 강하다는점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명조는 사실 아직 튜닝으로 얻는 5성캐릭터가 음림을 제외하고는 전무한 실정이기 때문에 비교자체는 하기가 어렵지만, 확실히 기염을 뽑으신 분들은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계십니다.
2. 기염의 무기 및 에코세팅
기염의 전용무기인 '청룡의 천장'은 높은 크리티컬 피해와 강공격피해를 주력으로 올려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기염에게 제격인 무기입니다. 하지만 차후에 나올 캐릭터들도 공명해방이 강공격피해로 간주되지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차후 범용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청룡의 천장을 제외한 현재까지의 크리티컬 옵션 대검으로는 선약방송국(패스시스템)으로 주는 크리티컬 대검 가을의 무늬가 있으나 패시브 특성에 크리티컬 확률이 높은 기염에게는 크리티컬 피해 무기가 어울리므로 준종결 이상의 세팅에 조금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코의 경우 43311 COST 에코로 구성하여 '스쳐가는 바람' 세트를 맞추시면 되며, 메인 에코는 기류피해보너스와 강공격피해 보너스를 주는 크리티컬or크리티컬 피해 노도급 폭주의 고릴라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COST 에코는 주옵션이 '기류피해보너스', 1COST 에코는 공격력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가장 베이직하지만 기염은 공명해방 발동이 중요해서 1돌파가 안될 경우에는 3COST 에코에서 하나의 주옵션을 '공명효율'로 맞출 수 있으나 고점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은 고려해야합니다. 1돌파 기준 공명효율은 120정도면 적당하며, 돌파가 안된 기염은 135이상은 맞춰줘야합니다.
3. 일반공격 - 고독한 창
일반적으로 명조는 공명해방(궁극기) 게이지와 협주에너지(반주,변주스킬 관여)를 채우는데 있어서 일반공격의 의의가 크기 때문에 일반공격의 여러 변형된 메커니즘도 어느정도는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염의 일반공격은 다음과 같은 메커니즘을 가집니다.
1. 일반공격은 최대 5회타로 다른 명조캐릭터들 처럼 일반공격 단계가 증가할 수록 모션이 길어짐과 동시에 특수에너지, 공명해방게이지 증가수치 높음
2. 강공격은 전방찌르기 공격이며, 강공격사용 후 공격키를 그대로 꾹 누르고 있으면 공중에 뜨면서 공격하는 '용의 승천' 발동하고(스킬설명에서 일반공격을 누르라고 되어있지만 강공격 시전 후 공격키 유지하면 그대로 나갑니다.), 이때 공격키를 누르면 한번 공중모션을 취한 후 '청룡의 낙하' 기술 발동
만약 강공격만 시전하고 공격키를 떼면 아래와 같이 강공격이후에 간결한 '은신참'이 발동합니다.
강공격이 스킬 고유명사가 조금 있어서 복잡해보이지만 사실상 위 설명만 잘 읽고, 모션만 파악한다면 일반공격 메커니즘은 거의 이해하신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강공격을 사용할때 아무래도 공격키를 유지하고 있으면 '용의 승천'이 발동해서 하늘로 붕뜨게되는데 패턴이 악랄한 보스상대로는 굉장히 위험한 모션이니 은신참으로 마무리하는게 좋습니다.
4. 공명스킬 - 돌진의 창
기염의 공명스킬은 간단하게 전방으로 찌르는 모션을 주면서 공명해방(궁극기) 게이지를 상당히 많이 채워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쿨타임은 7초이며, 1돌파가 아닌 상태에서는 1회만 사용가능합니다.
돌진의 창 같은 경우 4단 다단히트를 하면서 시간을 엄청나게 잡아먹는 스킬 중 하나이지만, 판정과 다단히트의 특성으로 패링확률이 상당히 높고 간편하며, 아래와 같이 사용 직후 다른 캐릭터가 협주스킬(반주,변주)를 쓰고 들어가도 기염의 시전모션이 남아 있기 때문에 퀵스왑 가능한 스킬 중 하나입니다.
관련 메커니즘 변화로는 공명체인(캐릭터돌파) 기염 1돌파가 있으며, 1돌파 시 공명스킬을 2회 사용가능하게 만들어줘서 여러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답답한 일반공격과 게이지가 많이 필요해서 자주 사용하기 힘든 공명해방대신 필드에서 몬스터를 잡는데 사용되는 가장 친숙한 스킬입니다.
위와 같이 공중 회피와 공명스킬, 에코스킬을 적절히 활용하면 생각이상의 높은 지역도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5. 공명해방 - 승천하는청룡:결정
기염의 궁극기인 공명해방은 기염에게 있어서 가장 주력인 공격이며, 약간 변형된 메커니즘을 갖고있어서 어느정도는 숙지를 해야합니다.
기염의 공명해방사용 시 파진상태에 진입합니다. 파진 상태란 경직 저향력이 향상되어 거의 넘어지지않는 상태이며, "일반 공격, 강공격, 회피 반격이 강공격 파진의 창으로 전환"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어차피 공명해방 상태에서는 공격키를 꾹 누르고 있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게 없기 때문에 가끔 회피를 하고 반격을 하는 정도 일텐데요. 이 공격들이 모두 강공격피해로 적용되고 공명해방 시 기본 공격인 '파진의 창' 역시 강공격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공명해방피해 보너스가 유일하게 전혀 유효옵이 아닌 캐릭터가 바로 기염입니다.
공명해방의 경우 첫 시전 시 두가지의 방향으로 갈리며, '파진치'라는 특수에너지가 절반이상이 아닐 경우에는 위와 같이 데미지가 없는 일반시전모션으로 시작해서 용이 휘날리는 강공격을 쉴새없이 퍼붓습니다. 공격의 속도가 매우빠르기 때문에 보스들의 웬만한 공격은 모두 자동패링되는 수준이어서 편의성이 매우 좋습니다.
공명해방상태에서도 공명스킬을 써주는게 좋으며, 이유는 발동이후에도 공명에너지가 차오르기때문입니다.
또한 이 용이 회전하면서 주위 잡몹들을 끌어당기면서 공격하기 때문에 몹몰이가 필요없이 잡몹들을 상대하기 매우 편리합니다.
다음으로 '파진치' 라는 특수게이지가 절반이상 찼을때는 궁시전모션이 '승천하는 청룡:처형'으로 바뀌면서 높은 계수의 첫타공격이 들어갑니다. 특히 이 처형공격은 총 3타로 이루어진 다단히트 기술이기도하며 웨이브를 2회 더 정리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공격역시 강공격 판정이며 파진치에 대한 설명은 곧 이어집니다.
6. 공명회로 - 청룡파진
명조에서는 공명스킬과 공명해방이외에도 '특수게이지'라는 시스템을 도입해서 공명스킬과 공명해방의 메커니즘을 한번 더 복잡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명회로는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스킬은 아니지만, 캐릭터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므로 숙지가 필요합니다.
기염의 공명회로의 설명을 읽어보면, 공명스킬 사용 시 누적된 파진치가 30포인트 이상일때 소모하여 공명스킬을 강화시킨다고 나와있습니다. 한마디로 공명스킬을 쓰면 파진치는 누적되는게 아니라 소모가됩니다. 여기까지만 읽으면 파진치는 단순한 메커니즘으로 보이지만, 사실 바로 아래에 공명해방에 관련된 부분을 읽어보면 복잡함을 알 수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공명해방 시전 시 모션이 바뀌면서 첫타가 들어가려면 이 파진치 게이지가 30 포인트 이상 있어야합니다. 파진치 게이지는 총 60포인트 누적될 수 있으며, 가운데 점 기준으로 반칸이 30포인트입니다. 이 포인트가 반칸 차있으면 공명해방 처형이 발동됩니다.
따라서 공명해방을 손쉽게 채우거나 스왑컨트롤을 할때 공명스킬을 쓰더라도, 가장 중요한 기염의 공명해방 사용 전에는 이 파진치를 최소 30pt는 유지해야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기염이 이 파진치를 소모하여 발동하는 승천하는청룡:처형은 데미지가 상당히 괜찮은 편이기 때문에 발동하지못한다면 DPS손해가 상당할 것 입니다.
문제는 이 파진치 게이지가 공명스킬로는 오히려 소모가 되기때문에 채울 수 있는 방법이 일반공격 혹은 변주스킬(청룡의 습격)이라는 점인데, 다행히도 다른캐릭터의 협주에너지를 모아서 기염으로 전환시키면 기염이 나와서 사용하는 변주스킬 콤보만으로도 파진치 게이지는 30pt이 채워집니다.(2돌파 시 60pt전부) 원활한 사이클을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캐릭터의 협주에너지를 모은상태에서 기염으로 전환시켜 파진치 게이지를 채운상태로 공명해방을 시전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공명해방 처형의 계수는 이 공명회로를 따라가기 때문에 공명해방의 한방딜을 올리려면 공명회로레벨을 올려야하며, 마찬가지로 처형역시 강공격판정이므로 공명해방피해보너스를 적용받지 않습니다.
※ 기염이 등장할때 사용하는 변주스킬은 청룡의 습격이며, 단순 공격이므로 공명회로에 포함시켜 설명하였습니다.
7. 반주 스킬 - 극기의 각오
아무래도 명조에서는 생소한 협주시스템이 새로 생겼기 때문에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기염의 반주스킬은 단순히 협동공격을 하여 데미지를 입히는데 있기 때문에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정확히 변반주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주'스킬은 간단히 말하면 현재 캐릭터의 '협주에너지'가 가득찼을 때 다음 출전 캐릭터에게 버프를 주거나 협동공격하는 스킬이고, 동시에 상대 캐릭터는 나오면서 '변주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시각화하면 위와 같이 표현됩니다. 현재캐릭터가 협주에너지를 가득 채우고, 다른 캐릭터로 교체하면 반주스킬이 발동하면서 협주에너지가 모두 소모됩니다. 그러면 교체 캐릭터로 변경되면서 교체된 캐릭터는 변주스킬을 발동하면서 나오고, 협주에너지 소모는 없습니다.
연주회를 한다고 했을때 두명의 연주자는 '협주'의 형식으로 같이 연주를 할텐데 현재캐릭터가 바뀌면 상대캐릭터의 노래를 반주해준다 정도로 머리속에 넣어두시면 헷갈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8. 기염 속성 보너스 및 고유스킬
기염의 속성 보너스는 크리티컬과 공격력입니다. 기염의 속성보너스는 캐릭터레벨 80기준으로 크리티컬 8%과 공격력 12%이므로 꽤 높은 수치입니다.
이외에 고유스킬 패시브는 크리티컬피해 및 공격력을 또 올려줍니다. 전체적으로 스킬들이 다 데미지를 꾸준히 올려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9. 기염의 공명체인
기염의 공명체인은 돌파할 수록 점점 기염이 딜적으로 강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1돌파를 하게되면 공명스킬을 2회 사용할 수 있게되는데,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공명해방게이지를 채우는데 주력인 스킬이므로 공명효율 수치가 낮아도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2돌파를 하게되면 공격력 28%증가 효과 및 등장하면서 사용하는 변주스킬로 파진치가 60pt 전부차게됩니다. 만약 공명해방게이지가 모두 차지않았을때 공명스킬을 더 사용해서 채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1.1버전에서 공격피해라고 적혀있던 오류텍스트 수정됨)
3돌파를 하게되면 크리티컬이 16%, 크리티컬 피해가 32% 증가합니다. 정비율임은 물론 수치상으로 에코 2개분에 해당하는 크리티컬 옵션이므로 세팅이 편리해지고 고점이 대폭 상승한다고 보고있습니다.
4돌파를 하게되면 강공격피해보너스를 또 줍니다. 기염에게 유효한 강공격피해 옵션이지만 전용무기나 모르테피 반주스킬, 에코옵션 등에서 많이 챙겨지므로 효율은 다른 공격력, 피증이 증가할 수록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5돌파는 공격할때마다 또 공격력을 최대 45%까지 올려줍니다. (1.1버전에서 공격피해라고 적혀있던 오류텍스트 수정됨)
6돌파는 공명해방 발동시 파진치 게이지를 소모하는 처형데미지를 기하급수적으로 상승시켜줍니다. 피해배율 부분이 단순 피증이 아니라 스킬계수에 합산되는 형태이므로 기염의 한방딜이 엄청나게 강해지는 효과를 줍니다. 6돌파를 하게되면 추후 한방딜만으로도 서브딜러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므로 필연적으로 도태되는 초기 메인딜러인 기염의 수명이 연장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계수증가는 2회 중첩가능하며 1스택은 공명해방시 자동습득되고, 1회는 강공격이나 공명스킬을 사용해야하므로 딜링사이클 전 고릴라와 공명스킬을 1회씩 맞춰두고 시전하면 풀스택을 받아 공격할 수 있습니다.
10. 기염의 추천조합 캐릭터
기염은 공명스킬을 제외한 주력 공격들이 '강공격 피해' 판정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에코옵션에서 공명해방딜량 증가는 전혀 무의미한 스탯입니다. 명조에서 서포터들이 반주스킬을 통해 기염을 지원하는 버프를 걸어주는데, 다양한 버프가 있지만 단연 지금 최고인 것은 모르테피의 강공격피해보너스 증가 옵션입니다.
모르테피는 위와 같이 퇴장하면서 기염에게 강공격피해를 38% 부스트하기 때문에 모든 주력 딜이 강공격인 기염에게 안성맞춤인 서포터이면서 오프필드에서 서브딜러 역할도 겸하므로 전용 서포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힐러들을 추가로 사용하면되겠지만, 현재는 설지나 벨리나 두명밖에 없고 버프량은 비슷하므로 둘 중 하나를 조합하시면 되겠습니다.
11. 기염의 딜링메커니즘
위와 같이 기염의 스킬들을 살펴보았는데요. 그럼 기염은 어떻게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기염은 공명해방이 우선인 캐릭터이기 때문에 공명해방 사용에 필요한 공명에너지를 빨리 채우는 것이 우선 중요합니다. 공명에너지를 빨리채우는 방법은 공명스킬을 자주써주면서 일반공격을 섞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말했듯이 공명스킬을 사용하면 파진치 게이지가 감소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기염이 공명해방을 쓰기전에 캐릭터는 협주에너지를 채워놓아 기염이 변주스킬을 쓰면서 나올 수 있게 해줘야합니다.
보통 현존 최고 파티라고 불리는 기염-모르테피-벨리나 조합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사용하게 됩니다. 우선 벨리나가 협주스킬을 써주고 모르테피가 그 이후에 협주스킬을 사용하고 기염이 최종적으로 나와서 변주스킬이후 파진치게이지를 채우고 처형을 발동하면서 딜을 넣게됩니다.
이 순서인 이유는 명조에서는 다음캐릭터에게만 반주스킬 적용이되는 경우와 반주스킬만 걸면 캐릭터 교체 상관없이 계속 유지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벨리나는 반주스킬 적용이 캐릭터 교체 영향을 받지않아서 모르테피에서 기염으로 넘어가도 기염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모르테피의 반주스킬은 다음캐릭터에게만 적용이됩니다.
이 순서로 딜을 넣으면 처형데미지 최대 포텐을 낼 수 있으며, 폭주 고릴라를 사용하면 에코스킬을 통한 버프도 추가로 받을 수 있으나 에코 조작감이 심각하므로 상대 몬스터의 패턴을 고려하여 사용할지 말지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고릴라 사용시 벨리나반주를 기염이 받고 기염이 고릴라 쓴 후 모르테피로 교체하고 모르테피가 반주로 기염을 등장시키면됨)
12. 기염 총평
상당히 공을 들인듯한 여러 모션과 파진치로 인한 메커니즘으로 변화로 인한 궁 시전모션 변화 등 다양한 재미가 있는 캐릭터라고 현재까지는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명조 제1 메인딜러로 출시된 기염은 우려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게임들의 메인딜러는 숙명적으로 차후 캐릭터의 성능에 밀려 사용되지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염같은 경우 초기 메인딜러로서 몹몰이가 필요없는 캐릭터이면서도 공명해방 한방딜까지 높으며, 필드에서도 광물을 다단히트인 공명스킬로 빠르게 깰 수 있고 공명스킬 및 로프 콤보로 복잡한 지형을 빠르게 주파 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현재 풀돌 기염은 심경구역 가장 마지막 층인 100레벨 애곡하는 아익스를 3분을 남기고 컷할 수 있으며, 레벨차이가 30인데도 이정도의 포텐을 내고 있으므로 딜적으로도 현재 유일한 5성 메인딜러이기 때문에 가장강력하며 높은 레벨의 던전도 풀돌파 기염으로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가 됩니다.